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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20CTAP-C143300-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가연성 재료를 사용한 외단열 건물의 30분 화재대피시간 확보를 위한 방화 보수 보강 시스템 개발
총 연구기간 2018-10-10 ~ 2021-06-30
연구책임자 김봉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50,000,000 원
기업 : 83,350,000 원
계 : 333,35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2명 총연구비 정부 : 600,000,000 원
기업 : 200,030,000 원
계 : 800,030,000 원
연구기관명 공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1) 최종목표 및 최종성과물
· 본 연구 개발의 최종목표는 배합설계를 거쳐 최적배합비의 보수 보강재를 생산하고 방화 보수 공법 개발을 통해 가연성 재료를 사용한 외단열 건물의 30분 화재대피시간 확보를 위한 방화 보수 보강 시스템 개발을 위함이며 더불어 강도 보강을 통해 벽체의 단열성을 보존한다. 개발단계를 거친 방화 보수 공법은 최종적으로 Test-bed 과정을 통해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 본 최종성과물은 가연성 재료를 사용한 외단열 건물에 30분 화재대피시간 확보를 위한 방화 보수 보강 공법 개발이며 정량적, 정성적 성과물은 다음과 같다.

· 경량 보수 보강재 개발
· 강도가 높은 보수 보강재 개발
· 외관에 문제가 없는 보강재 개발
· 변형(숙성변형, 온도변형, 열변형 등)에 대한 저항이 있는 보강재 개발
· 가연성 재료를 사용한 외단열 건물의 30분 화재대피시간 확보를 위한 방화 보수 보강 구법 개발

(2) 설정근거
· 가연성 재료를 사용한 외단열 공법 위에 설치하는 것이므로 경량성을 가져야 하며 외부 조건에 따른 파괴나 오염이 없어야 하므로 강도가 높아야한다. 또한 외부에 설치하므로 외관에 문제가 없어야 하며 변형(숙성변형, 온도변형, 열변형 등)에 저항성이 있어야 화재에 대한 내구성을 지닐 수 있어 화재의 전파나 대피시간을 증대시킬 수 있다. 이러한 목표들을 보수 보강재를 사용해 기존 가연성 외단열 공법 건물에 적용 가능한 방화 보수 보강 구법을 개발하여 실용화 가능하여야 한다.

· 연구 기간 : 2018년 4월 ? 2020.12.31. (33개월)
· 연구비 : 정부출연금 총 6억원(1차년 1.5억원 / 2 ? 3차년 4.5억원)
· 지원내용 : 사회이슈해결
· 현 단계의 기술 수준 한계 : 모든 건물들이 Case by case이기 때문에 폭넓게 적용하기에는 문제가 있는 초기 기술이다. 따라서 실용화가 아닌 실용화 전 단계까지를 목표로 한다. 이에 본 기술 수준은 드라이비트 외단열 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외단열 공법 방화 성능 향상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색인어 한글 외단열 화재대피시간 보수보강 가연성 재료 화재전파
영문 Outside insulation Fire escape time Repair · Reinforcement Combustibility material Fire propagation
최종보고서 2-1) 작성보완_최종보고서(안)_(일반과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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