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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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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0RTRP-B137949-04
연구사업명 철도기술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기존선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7-11-24 ~ 2021-12-31
연구책임자 최상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0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869,000,000 원
기업 : 869,200,000 원
계 : 3,738,2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2명 총연구비 정부 : 9,084,000,000 원
기업 : 2,965,765,000 원
계 : 12,049,765,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 기존 무도상 교량(판형교, 트러스교)에서 레일을 장대화하기 위한 설계 핵심기술 개발 및 시험시공을 통한 개발품의 성능평가.
○ 기존 무도상 교량에서 궤도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경우 기존 궤도구성품을 활용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레일을 장대화하기 위한 핵심 제품 및 장치 개발.

<1세부>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 설계 핵심기술 및 보수보강매뉴얼 개발

○ 무도상 교량 상태평가기법 및 보수?보강매뉴얼 개발
○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에 따른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시험?설계기술 개발
○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 무도상 교량 레일 장대화를 위한 기준[안] 개발
○ 시험시공구간 선정, 검토 및 관리
○ 시험시공구간 현장계측, 성능평가 및 보수보강 매뉴얼 검증

<2세부> 기존 기존 궤도구조를 활용한 레일 장대화 장치 개발 및 시험시공을 통한 성능검증

○ 침목-강거더 종방향 및 횡방향 저항력 확보를 위한 체결 시스템 개발
○ 선형조정 및 충격완화용 침목 탄성받침 개발
○ 무도상교량 레일장대화를 침목 개발
○ 시공성 향상을 위한 부대 장비 개발
○ 연구성과 적용을 위한 Testbed 설계 및 시공
○ 연구성과에 대한 성능검증 인증
○ 상용화 기반 구축
※ 장대화시 기존 구성품 활용 대상
- 레일을 제외한 궤도구성품(체결장치 및 목침목) 및 교량 상하부 구조 전체
- 단, 일부 불량한 궤도구성품은 교체하며, 교량 상태가 불량한 개소의 보수보강 실시
색인어 한글 트러스 교량 판형교 장대레일 구조안정성 레일장대화 장치
영문 truss bridge Steel plate girder bridge Continuous welded rail Structural stability Devices for CWR
최종보고서 연구단_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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