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RTRP-C137646-01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나노유체 기반 철도차량 회전기기용 고성능 저비용 윤활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7-10-23 ~ 2019-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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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현준수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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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612,000,000 원
기업 : 204,000,000 원
계 : 816,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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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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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612,000,000 원
기업 : 204,000,000 원
계 : 816,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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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원에스티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140-01 |
ISBN |
979-11-89761-71-4 |
○ 철도차량의 기어박스에 활용되는 베어링의 윤활, 냉각성능 및 수명향상을 위해 기계적 성능 (강도, 전도도, 친환경성 등)이 우수한 나노유체(Nano-fluids) 기반 윤활제 제조기술 개발- 기존 윤활제 대비 회전기기 마모율 및 냉각성능 20~40 % 향상- 사용 수명 3~5년 연장- 적용 대상 철도부품의 운용환경을 고려한 나노입자 특성(점성, 열전도도 등) 설계 및 최적 나노입자 선정- 철도차량기어박스 운용환경을 고려한 나노유체 기반 윤활제 적용방안 설계- 저농도(~5 vol.% 이하) 나노유체 기반 윤활제 제조기술 개발- 유체 내 나노입자의 분산안정도(colloidal stability)를 장기간 유지하기 위한 나노유체 합성방법 개발- 나노입자의 종류(형상, 크기, 열특성 등), 유체조건(농도, pH, Zeta potential)에 따른 대량 합성기술 개발○ 나노유체 기반 윤활제 시작품 제조, 부품단위/현차적용 시험 평가를 통한 상용화 기반 마련- 나노유체 기반 철도차량 기어박스용 윤활제 시작품 제작- 시험절차서(기준) 개발 및 부품단위/현차 검증시험- 성과품 공인시험성적서 취득 - 교체주기 등 유지보수 방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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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윤활제 |
나노유체 |
철도 차량 |
기어박스 |
베어링 |
영문 |
Lubricant |
Nano-Fluid |
Railway Car |
Gearing system |
Bearing |
최종보고서 |
첨부1_최종평가보고서_v1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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