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0TLRP-C135446-04 |
연구사업명 |
교통물류연구 |
연구과제명 |
택배차량용 디젤 트럭의 하이브리드 개조기술 개발 및 실용화 연구 |
총 연구기간 |
2017-07-28 ~ 2021-03-31
|
연구책임자 |
장기태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1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864,000,000 원
기업 : 737,000,000 원
계 : 3,601,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29명
|
총연구비 |
정부 : 11,467,000,000 원
기업 : 3,605,000,000 원
계 : 15,072,000,000 원
|
연구기관명 |
한국과학기술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연구개발 최종 목표]○택배 운송환경에 최적화된 친환경/고효율/저비용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핵심 기술 개발 및 시험차량 적용을 위한 실증 기술 개발○정량적 목표: 개조 원가 500만원 미만, 추가중량 100kg 미만, 연비 30% 향상,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20% 감축[연구개발 내용]○실제 택배트럭의 운행기록 바탕 물류환경 분석 실시, 연비 측정용 운행 사이클을 개발, 사이클 기반 핵심 부품사양을 결정, 성능 최적화, 최대성능 예측을 수행, 핵심부품 모듈화, 인테그레이션 및 신뢰성 분석을 수행○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효과적인 제어 위한 파워트레인 제어기술, 전력시스템 및 제어기 구현 및 제어 소프트웨어 및 UI 기술 개발○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의 실용화 및 시장보급 위한 성능 평가, 테스트베드구축, 기술 실증, 모듈 평가 방법 개발, 실차 시험 및 개조차량 튜닝 승인방안 마련, 개조효과 분석 실시, 홍보, 법·제도별 지원방안을 검토
|
색인어 |
한글 |
도심지 택배운행환경 |
하이브리드 디젤-전기 트럭 |
미세먼지 절감 |
도심지 공기질 개선 |
- |
영문 |
Urban delivery environment |
Hybrid diesel-electric Truck |
Fine dust reduction |
Urban air quality improvement |
- |
최종보고서 |
1. 최종보고서(혁신법서식)_택배차량용 디젤 트럭의 하이브리드_ 제출.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