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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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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CTAP-C133299-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차량충돌시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능동적 회피를 지원하는 적응형 상호운용 3차원 지오펜스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7-06-30 ~ 2018-12-31
연구책임자 전병국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2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075-01
ISBN -
본 연구는 2개년 계획에 의거하여 차량충돌시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능동적 회피를 지원하는 적응형 상호운용 3차원 지오펜스 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한다.

○ 1차 년도의 최종 목표: 상황인식 다중 메시지들의 협력적 전달 메커니즘에 의한 적응형 지오펜스 프로토타입 개발
▶ V2V와 V2I 상황 전파를 위한 미국 SAE J2735 BSM(Basic Safety Message)과 유럽 메시지 표준 CAM(Contextual Awareness Message)에 대한 메시지 프로토콜 분석 및 메시지 인터페이스 디자인
▶ 송/수신 상황인식 메시지의 능동적 규칙(rule) 기반의 필터링(filtering) 컴포넌트 개발
▶ 상황인식 메시지 협력적 릴레이(Cooperative Relay) 메커니즘 개발
▶ 상황인식 메시지의 멀티홉 협력적 전달(Cooperative Propagation) 알고리즘 디자인 및 반응형 지오펜스 모델 설계
▶ 상황인식 다중메시지들의 협력적 전달 메커니즘을 통한 반응형 모델의 적응형 3차원 지오펜스 프로토타입 설계 및 구현
○ 2차 년도 최종 목표 : 모바일 딥러닝 기반의 적응형 상호운용 3차원 지오펜스 플랫폼 개발
▶ 지오펜스간 상황정보 협업 인식 알고리즘과 컴포넌트 개발
▶ 지능형 모바일 딥러닝 모델 아키텍쳐 설계 구현
▶ 커넥티드 3차원 지오펜스 프레임워크 디자인
▶ 적응형 상호운용 커넥티드 3차원 지오펜스 플랫폼 설계 구현
▶ 차량내 시스템 장착과 C-ITC 및 기지국 가설 시뮬레이션 환경 실험
색인어 한글 2차 추돌사고 3차원 지오펜스 C-ITS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자동차
영문 Secondary Accident Three-Dimensional Geofence Cooperative-ITS Connected Car Autonomous Veh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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