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8CTAP-C133299-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차량충돌시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능동적 회피를 지원하는 적응형 상호운용 3차원 지오펜스 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7-06-30 ~ 2018-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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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전병국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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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2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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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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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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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강릉원주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000075-01 |
ISBN |
- |
본 연구는 2개년 계획에 의거하여 차량충돌시 2차 사고 방지를 위해 능동적 회피를 지원하는 적응형 상호운용 3차원 지오펜스 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한다.○ 1차 년도의 최종 목표: 상황인식 다중 메시지들의 협력적 전달 메커니즘에 의한 적응형 지오펜스 프로토타입 개발 ▶ V2V와 V2I 상황 전파를 위한 미국 SAE J2735 BSM(Basic Safety Message)과 유럽 메시지 표준 CAM(Contextual Awareness Message)에 대한 메시지 프로토콜 분석 및 메시지 인터페이스 디자인 ▶ 송/수신 상황인식 메시지의 능동적 규칙(rule) 기반의 필터링(filtering) 컴포넌트 개발 ▶ 상황인식 메시지 협력적 릴레이(Cooperative Relay) 메커니즘 개발 ▶ 상황인식 메시지의 멀티홉 협력적 전달(Cooperative Propagation) 알고리즘 디자인 및 반응형 지오펜스 모델 설계 ▶ 상황인식 다중메시지들의 협력적 전달 메커니즘을 통한 반응형 모델의 적응형 3차원 지오펜스 프로토타입 설계 및 구현○ 2차 년도 최종 목표 : 모바일 딥러닝 기반의 적응형 상호운용 3차원 지오펜스 플랫폼 개발 ▶ 지오펜스간 상황정보 협업 인식 알고리즘과 컴포넌트 개발 ▶ 지능형 모바일 딥러닝 모델 아키텍쳐 설계 구현 ▶ 커넥티드 3차원 지오펜스 프레임워크 디자인 ▶ 적응형 상호운용 커넥티드 3차원 지오펜스 플랫폼 설계 구현 ▶ 차량내 시스템 장착과 C-ITC 및 기지국 가설 시뮬레이션 환경 실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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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2차 추돌사고 |
3차원 지오펜스 |
C-ITS |
커넥티드카 |
자율주행자동차 |
영문 |
Secondary Accident |
Three-Dimensional Geofence |
Cooperative-ITS |
Connected Car |
Autonomous Vehicle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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