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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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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CTAP-C133290-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도로망 유지관리 정보 생성을 위한 일반 차량 탑재 모바일 기기 기반 도로 균열 검출 및 도로 미래 수명 예측 기술
총 연구기간 2017-06-30 ~ 2019-03-30
연구책임자 김형관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2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7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최종연구목표
본 연구는 도로망의 유지관리 비용 절감 및 운행 안전성 제고를 위해, 운행 중인 차량에 장착된 모바일 기기(블랙박스 또는 휴대폰)로 취득한 영상 기반 포장도로의 균열 분석 및 도로 구간별 열화 상태 모델링 기술을 연구 개발함.

최종 성과물
■ 소셜센싱 기반 도로망 균열 분석 기술 - 도로의 차량들에 장착된 차량용 블랙박스나 휴대폰으로 촬영한 영상에서 도로의 결함을 찾아내고, 그 결함 정보와 위치 정보를 중앙 서버로 전송하여 지역별 도로 열화 상태 및 패턴을 추출함을 의미함. 차량 속도 80km/hr 이하에서 모바일 기기(블랙박스 또는 휴대폰)로 취득한 영상에서 도로의 균열을 90%이상 정확도로 검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미래 도로 수명 예측 시스템 개발을 위한 빅 데이터 기반 열화 모델 및 기후변화 영향 평가 모델 - 도로 미래 수명 예측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도로 상태 정보를 통해 구간별 열화 모델 기술과 미래 기후변화 영향 평가 기술을 통합해 구간별 도로 미래 수명 예측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최적 도로 유지관리 단위를 도출하여 구간별 차별화된 유지관리 비용 투입을 통해 도로 유지관리 비용을 5% 이상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함.
색인어 한글 도로망 유지 관리 열화 모델 퍼지 추론 컴퓨터 비전
영문 Road network Maintenance Deterioration model Fuzzy Inference Computer vision
최종보고서 진흥원_최종보고서_김형관_배포용.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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