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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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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CTAP-C133094-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수제 하류 3차원 흐름구조 규명을 위한 실험 및 수치해석적 연구
총 연구기간 2017-06-30 ~ 2019-03-30
연구책임자 강석구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01,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01,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수리모형실험과 수치해석을 통한 수제 하류 3차원 흐름구조 규명과 주요설계인자 값 산출임.

▶ 목표 1: 수제 높이와 설치각도를 고려한 수제 하류 3차원 유동장의 실험적 측정 및 분석
■ 총 4건의 개수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할 예정임.
■ 실험 안: 0.5와 1.0의 상대 수제높이 (h/H=수제높이/수심), 60, 90도의 설치각도에 대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함. 구체적 수제높이와 각도 값은 추후 참고문헌 조사 후 변동 가능.
■ 3차원 유속측정이 가능한 초음파 유속계와 시간별 수위변화를 mm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초음파 수위계를 활용하여 시공간적 유속분포를 정밀 측정함.

▶ 목표 2: 3차원 유동해석 (CFD: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모형을 이용한 수치해석
■ 수리모형실험 4건 중 2건을 선택하여 정밀 수치해석을 수행할 예정임.
■ 천만개 이상의 계산격자 사용
■ 슈퍼컴퓨터 기반의 3차원 병렬연산기법에 근거한 수치모형을 활용하여 기존 상용모형과 비교하였을 때 수십~수백 배의 연산속도와 높은 정확도로 해석을 수행할 것임.

▶ 목표 3: 3차원 유동장 정보를 바탕으로 주요 설계인자 값 도출
■ 실험 및 수치해석 결과 분석을 통한 4가지 설계인자에 대하여 정량적, 정성적 결과를 도출함
■ 4가지 주요설계인자는 정수역 길이, 하상전단응력, 최대유속, 이차류 분포양상임.

▶ 최종성과물
■ 성과물 1: 수리모형실험 결과 그림 및 도표
- 세부내용: 단면별 평균유속 분포도, 단면별 난류응력분포도, 전 영역에 대한 수심분포도
■ 성과물 2: 3차원 유동 수치해석 결과 그림 및 도표
- 세부내용: 단면별 평균유속분포도, 단면별 난류응력분포도, 단면별 2차원 유선도, 전체 흐름영역에 대한 3차원 유선도
■ 성과물 3: 3차원 흐름 가시화 동영상
- 세부내용: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추출된 수제 하류 영역 3차원 흐름 가시화 동영상 파일.
■ 성과물 4: 4가지 설계인자 값의 공간분포도
- 세부내용: 수치해석 결과로부터 정수역 크기, 하상전단응력, 최대유속, 이차류의 공간적 분포도 산출
색인어 한글 수리모형실험 수공구조물 난류 초음파유속계 3차원 유동해석
영문 Flume experiment Hydraulic structure Turbulence Acoustic Doppler Velocimetry 3D CFD modeling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보완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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