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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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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CTAP-C132629-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토피가 큰 지중아치 구조물의 최적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신개념 Embedded Trench Installation (ETI) 적용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7-06-30 ~ 2018-12-31
연구책임자 박종섭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92,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92,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1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상명대학교 천안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 본 연구는 비선형토질모델 및 지반구조상호작용을 고려한 ETI(Embedded Trench Installation)적용 장폭아치구조물의 해석기법 개발” 및 “새로운 ETI의 장폭아치구조물 적용 타당성 검증을 위한 실증실험 및 ETI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함.

■ 본 연구는 도시내 심층 지하공간의 재창출을 위한 대규모 지중아치구조물을 개발 기초연구를 목표로 함. 이를 위해 지반구조 상호작용을 고려한 구조해석으로 아치구조물의 정확한 거동특성을 파악하고, 과거 매설구조물에 부과되는 하중을 고압축성물질을 활용하여 경감시키는 방법인 Imperfect Trench Installation(ITI)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Embedded Trench Installation (ETI)를 적용하여 아치구조물을 지중깊이 매설할 경우에 최대 80%까지 응력감소 효과가 있기에 아치구조물의 경량화, 최적화 및 안정성에 기여하고자 함.
색인어 한글 지하공간 지중구조물 생태통로 지반-구조물 아치교량
영문 Underground Space Buried Structure Eco-pathway Soil-Structure Interaction Arch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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