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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8CTAP-C129828-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안전·신뢰성 기반 고장 예지 건전성 관리기술(PHM)을 활용한 국도상 TCS 유지관리 기반 기술 연구
총 연구기간 2017-04-01 ~ 2018-12-31
연구책임자 장중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2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2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연구기관명 아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
ISBN -
○ 국도상 TSC의 내구연한 향상
- 현장에서 운영하고자하는 교차로에 최초로 신제품을 설치하여 운영을 시작한 시점에서 수명을 다하여 교체가 되는 시기까지의 사용 기간을 늘리고 또한 MTBF를 증가시켜 국도상 TSC의 신뢰성을 높임.
- 부품 단위로 현재 설계상에서 실제 사용 환경 조건(온도, 습도 등)에 견디는 것에 적절한지 분석 후 부품 개선을 통해 국도상 TSC의 신뢰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함.

○ 국도상 TSC의 유지관리체계 개선
- 고장 및 수리 이력을 수집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는 S/W를 기반으로 포터블 TSC 현장 신뢰성 평가 장치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사용 중인 국도상 TSC의 신뢰성을 평가
- 오류 및 고장을 코드 화하여 유지관리하는 SOC 유지관리기술을 기반으로 국도상 TSC의 유지관리체계를 개선하여 MTBF를 증가시킬 수 있도록 관리.
- 발생한 고장을 보고하고 고장을 분석하고 필요한 수리 작업 및 사후조치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며 데이터베이스상의 국도상 TSC의 고장의 유발 원인 및 고장 수리 방법을 이용하여 향후에 다루어질 업무들과 연계시키는 FRACAS를 구축.

○ 국내 국도상 TSC 표준규격 개선
- 현재 국내의 국도상 TSC 표준규격은 유럽·미국·일본 등의 선진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준 규격에 비하여 신뢰성 수준의 60%밖에 되지 않으며 이는 국내의 국도상 TSC의 내구연한이 해외에 비해 짧은 기간을 가지는 원인임.
-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표준 규격은 존재하고 있으나 이 마저도 제품의 개발 설계 단계에서 신뢰성 설계는 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신뢰성 예측을 통한 내구연한 산출 적용을 하지 않고 공인기관에서 샘플수량 일부만을 시험을 하여 통과하면 공급 납품 수량 전체 물량이 적합으로 판정하는 규정 및 제도를 시행하고 있기에 문제점이 많은 실태.
색인어 한글 국도상TCS 고장예지 및 건전성 관리 기반 기술 내구연한 보전성, 가동성, 안전·신뢰성 기반기술 공공시설물 유지관리기반기술
영문 Traffic Signal Control System (TCS) Prognostics & Health Management (PHM) Mean Time Between Failure (MTBF) Reliability, Availability, Maintainability, Safety (RAMS) Failure Reporting, Analysis Corrective Action System (FRACAS)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아주대_장중순_PHM).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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