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9RTRP-C128198-03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고속화철도(250km/h 이하)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7-04-01 ~ 2020-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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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동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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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435,000,000 원
기업 : 496,000,000 원
계 : 1,931,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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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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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4,685,000,000 원
기업 : 1,600,000,000 원
계 : 6,285,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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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콘크리트궤도 적용, 터널단면적 축소, 열차의 고속화 추세에 따른 터널 미기압파에 효과적으로 대처 가능한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및 허용기준 개발 - 터널 미기압파 DB 구축 - 미기압파 시뮬레이션 역해석 S/W 개발 - 국내 실정에 부합하는 미기압파 허용기준 마련 - 조건별 최적 후드 표준사양 개발 및 성능검증 * 미기압파 저감성능 60%, 해외 제품(일본) 대비 제작·설치비 약 2/3 수준 - 미기압파 저감 후드 설치·시공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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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터널 |
미기압파 |
고속철도 |
폭발음 |
후드 |
영문 |
tunnel |
micro pressure wave |
high speed railway |
explosion sound |
hood |
최종보고서 |
터널 미기압파 후드개발 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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