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17CTAP-C114846-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기계학습법을 활용한 항공교통관제용 항공기 시퀀싱 모형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6-06-24 ~ 2018-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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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금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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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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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1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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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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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항공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최종 목표 : 기계학습법을 사용한 항공기 시퀀싱 모형을 개발하고, 관제사의 운용 현장에서 의사결정보조시스템으로 활용○ 세부 목표 - 기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컴퓨터가 스스로 시퀀싱 기술을 학습하여, 실제 관제사의 시퀀싱을 80% 이상의 정확도로 예측 - 항공교통관제 real-time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시퀀싱 모형의 성능을 검증 (오픈소스 BlueSky 활용) ○ 1차년도 연구개발 - 시퀀싱 모형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 - Pairwise 시퀀싱 모형 개발 및 검증 - 항공관제 real-time 시뮬레이터 설계 ○ 2차년도 연구개발 - Global 시퀀싱 모형 개발 및 검증 - 항공관제 real-time 시뮬레이터 개발 -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개발된 모형의 활용성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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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기계학습 |
항공기 시퀀싱 |
항공교통관제 |
Real-time 시뮬레이터 |
항공교통관리 |
영문 |
Machine Learning |
Aircraft Sequencing |
Air Traffic Control |
Real-time Simulator |
Air Traffic Management |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최종보고서(항공대_이금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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