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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7CTAP-C114628-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빅데이터를 활용한 기후재해(가뭄, 폭설 및 집중호우) 원인과 현황 상관관계 분석, 인공지능(Machine Learning-인공신경망) 기반 미래 기후재해 예측 및 사회기반시설 영향 분석 기법 개발
총 연구기간 2016-06-24 ~ 2018-06-23
연구책임자 이명진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5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5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0명 총연구비 정부 : 10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100,000,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 연구의 최종 목표는 미래 기후재해의 예측 및 대비를 위하여,“과거 기후재해 피해 원인 및 현황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인공지능(Machine Learning-인공신경망) 기반, 미래 기후재해 (가뭄, 폭설, 집중호우) 예측 기술 개발” 임.

○ 최종 연구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수행하는 연구과정은 총 3단계임.
1.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과거 기후재해 (가뭄, 폭설, 집중호우) 원인과 피해현황의 상관관계 분석을 수행
2. 인공 지능(Machine Learning-인공신경망)에 상관관계를 훈련시키고, 미래 기후변화 시나리오에 적용하여 동일 피해가 발생하는 미래 시점과 위치 등의 예측 정보를 생성
3.국토교통부 관련 SOC(예: 공항 및 항만 등)의 피해 현황 예측 등 현업에 활용 가능한 정책을 위한 영향분석을 수행

○ 최종 연구목표를 달성을 위한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음.
1. 기후재해의 원인 및 현황 상관관계 분석 기술 개발
2. 미래 시점 및 위치별 기후재해 피해 발생 예측 분석 기술 개발
3. 국토교통부 관련 SOC 관리에 활용하기 위한 정책 기초 자료인 영향분석 수행

○ 전술된 연구과정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음.
1. 과거 및 현재 시점을 대상으로 기후재해(가뭄, 폭설 및 집중호우)의 관련 비정형 문헌(보고서, 논문 및 기사 등)을 수집
2. 수집된 비정형 문헌 자료에 대하여 Text Mining 등 빅데이터 기법을 적용하여 단순 유의어 분석이 아닌, 피해 발생 시점과 현황에 대한 상관관계 추출
3. 국가공인 기후변화 시나리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자체 생산 기후변화 시나리오 및 확률강우량 자료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중 인공신경망 방법을 활용한 전술된 상관관계 훈련 수행
4., 훈련결과를 바탕으로 미래 기후재해 발생 시점, 위치 및 원인 등을 예측
5. 예측 결과와 더불어 국토교통부가 관리하는 주요 사회기반시설물과 위치적으로 연동하여 장·단기 사회기반시설물의 피해를 예측 하는 영향분석 수행
6. 연구지역을 서울 및 부산 등 대도시권으로 정의하며, 본 연구의 성과가 직접 대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결과 생성
색인어 한글 기후변화 인공지능 기계학습 빅 데이터 상관관계
영문 Climate Change AI Machine Learning Big data Correlation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이명진작성-20180827-v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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