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8TBIP-C111684-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직선 및 곡선교량의 상부슬래브를 압출시공하기 위한 리프팅거푸집과 레일을 이용한 압출연장 600M급 압출가설장치 및 시공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6-04-27 ~ 2018-12-26
연구책임자 진용상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43,000,000 원
기업 : 300,000,000 원
계 : 743,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명 총연구비 정부 : 1,357,000,000 원
기업 : 910,000,000 원
계 : 2,267,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지비텍이엔씨
등록 발간번호 R&D /16TBIP-C111685_01_000000
ISBN -
본 사업화의 최종목표는 시공상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고, 빠른 시공 및 경제성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직선 및 곡선교량의 상부슬래브를 압출시공하기 위한 리프팅거푸집과 레일을 이용한 압출연장 600M급 압출가설장치 및 시공기술을 개발하는 것이다.

본 사업화 기술의 기본개념인 상부슬래브 압출가설공법은 강합성교량의 시공시 상부슬래브를 교대후방에서 제작하고 기가설된 강거더 상부로 압출하여 가설하는 방법으로써, 리프팅 폼 시스템, 추진장치, 가이드 레일, 슬래브 선단 선형 제어장치, 선단 풀링 시스템, 시공성/품질을 고려한 가이드터널 무수축몰탈 충진 등의 연구개발이 선행되어야 하며, 구체적인 개발과제의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Liftable Form System
: 교량의 선형 및 편구배의 변화에 대응 가능한 폼 시스템
- 거푸집 세팅시 인상(lift up) 및 양생후 탈형 시 거푸집의 drag down 시 동일 속도로 작동하여야 프레임의 이탈 및 풀림을 방지하며, 시스템 전반에 비틀림 변형을 최소화 할 수 있고 내구성 및 작업효율 향상
- 슬래브 가이드 터널내 폼의 내구성, 정밀도, 작업효율 향상을 위한 설계

2. 압출 추진 장치
: 교폭 20m, 연장 580m, 마찰계수 0.25, 슬래브 최소두께 0.25m, 추진잭 8ea 배치시 추진잭당 소요축력 약 320tonf
- 최대 축력과 작업효율을 고려, 추진잭의 단면 및 stroke 결정
- 추진잭의 슬래브 지점부 지압응력의 감소를 위한 spreader frame의 설계
- 추진잭의 단계별 추진후 셀프 이동 시스템(중량화 대형화로 인력 제어 불가)
- 곡선 교량에서 곡선 내외측의 추진 속도 및 축력 제어 장치

3. 압출 가이드 레일
: 슬래브의 높이 및 선형을 제어하고 터널내 충진 후 스터드 볼트와 전단재 역할
- 레일의 마찰력 감소를 위한 대안 개발(소요 추진력 감소에 따른 슬래브 및 추진장비의 안정성 향상)
- 레일 강재의 용접성 저하에 따른 거더와 레일의 Gap Plate의 디자인 및 합성기술 개발
- 레일의 선형 및 레벨의 정밀도 유지를 위한 시공기술 개발(적정 측정장비 및 시공방법)

4. 슬래브 추진 선형유지 제어 장치
: 가이드 레일에서 슬래브의 이탈 방지를 위한 안전 시스템
- 가능한 심플하고 소형화한 구조
- 측면 압력센서 또는 리미트 스위치, cctv설치 등으로 실시간 확인 및 제어 기능 탑재

5. 선단 풀링 시스템
: 슬래브 후면부 추진잭의 슬래브 지압점 지압응력 감소를 위해 선단에 설치한 인장 장치
- 풀링시스템의 슬래브 고정부의 응력분산
- 거더와의 고정 장치
- 추진잭과의 연동 및 축력, 속도 등의 밸런스 유지를 위한 제어 장치 개발

6. 시공성, 품질을 고려한 그라우팅
: 가이드 터널내 전단재(스터드볼트, 가이드레일)과 함께 무수축몰탈을 충진해 슬래브와 거더 합성
- 충진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가압이 필요하므로 거더와 터널의 접속부 보강공법
- 가압에 따른 선행작업(air vent, sealing, 충진재 선택)
- 슬래브 제작시 가이드 터널내 탄성 seal재 선택 및 설치방안
색인어 한글 강합성교량 압출가설 상부슬래브 압출개구부 지지시스템
영문 Composite bridge Incremental launching Concrete slab Launch opening Supporting system
최종보고서 2.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