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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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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18TBIP-C111160-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테트라포드 경사식 방파제 대체를 위한 2.7ton/m3 이상의 중량 콘크리트를 활용한 직립 방파제용 회파블록 및 블록결속 기술 개발
총 연구기간 2016-04-27 ~ 2019-01-26
연구책임자 김상기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453,000,000 원
기업 : 310,000,000 원
계 : 763,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7명 총연구비 정부 : 1,372,000,000 원
기업 : 924,000,000 원
계 : 2,296,000,000 원
연구기관명 (주)유주
등록 발간번호 -
ISBN -
본 연구의 최종목표는 각 공동과제별로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1) 기둥결속형 회파블록 제작 및 현장적용을 통한 사업화 추진(주관-(주)유주)
○ 국내ㆍ외 소파용 방파제 현장시공 사례 및 실적용 자료분석
○ 블록 및 결속기둥 최적형상 개발 및 경제적 현장 시공기술 구축
○ 정량적 성능이 검증된 최종제품의 회파블록 제작 및 기둥결속형 기술 적용
○ 기둥결속형 시공법 관련 특허 출원 및 시공기술에 관한 표준 매뉴얼 제시
○ 시제품 제작 및 실제현장 적용/상용화를 위한 홍보 및 유관기관 실무자 협의
○ 건설 신기술 추진을 통한 사업확대

(2) 회파블록 및 블록결속재 개발을 위한 표준화 기술제안(공동1-부경대학교)
○ 회파블록용 중량 콘크리트 개발
-중량 2.7ton/m3 이상급
-내염해성 콘크리트 배합 제시
○ 수중타설을 위한 블록 결속용 고강도 고유동 중량 콘크리트 개발
-중량 2.7ton/m3 이상
-self-leveling을 위한 플로우 600mm 이상의 고유동성 확보
-재료분리 억제를 위한 최적 배합 제시
-수중불분리성 및 내염해성 콘크리트 개발
-40MPa 이상의 고강도 확보

(3) 계급별 내습파랑에 대하여 블록의 안정성 및 소파기능을 향상시킨 회파블록 개발(공동2-동서대학교)
○ 기존 테트라포드 경사식 방파제의 안정성 및 수리학적 성능 검토
○ 항외측 회파블록 방파제의 안정성, 작용파압, 수리학적 특성 및 최적 투과율의 도출
○ 항내측 회파블록 안벽 및 호안에 대한 수리학적 특성 및 최적 투과율의 도출
○ 대상 해역의 내습파랑을 고려한 회파블록 방파제의 단면수리모형실험

(4) 기둥 결속형 회파블록 시스템의 구조적 거동 및 안정성 평가와 구조 설계 가이드 개발(공동3-충북대학교)
○ 기둥 결속형 회파블록 시스템의 구조적 거동 평가를 위한 수치모형 개발
○ 수치모형을 이용한 회파블록 시스템의 구조적 거동 및 성능 평가
○ 기둥 결속제의 구조 성능 평가 및 단면 설계 방안
색인어 한글 회파블록 기둥결속 수중타설 방파제 테트라포드
영문 Turning wave block Column interlocking Underwater concreting Breakwater Tetrapod
최종보고서 [유주] 2.최종보고서.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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