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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7TBIP-C111156-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연구과제명 장지간 바닥판 아치덱을 활용한 바닥판 일체식 저형고 PSC-I 거더교의 실용화 연구
총 연구기간 2016-04-27 ~ 2018-02-26
연구책임자 김성재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4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30,000,000 원
기업 : 150,000,000 원
계 : 28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8명 총연구비 정부 : 261,000,000 원
기업 : 250,000,000 원
계 : 511,000,000 원
연구기관명 브릿지테크놀러지 주식회사
등록 발간번호 -
ISBN -
거더와 바닥판이 분리되어 있는 기존 PSC-I 거더 형식의 구조를 개선하여 바닥판의 일부분을 거더에 일체화시켜 거더의 단면 강성과 프리스트레스 효율을 증가시키고, 횡단면상의 아칭 효과를 통해 거더의 본수를 감소할 수 있는 구조 기술 개발을 통해 초기공사비용 10%의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단계별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아치덱을 적용한 바닥판 일체식 PSC-I 거더의 설계기법 유효성 검토 및 제작성을 고려한 최적 단면 산정
- 아치덱의 정밀해석과 시공방안 확립
- 아치덱 및 아치덱과 거더 연결부 검증실험을 통한 요소 기술 개발
- 아치덱 거더에 대한 해석 및 구조실험을 통한 성능 검증
- 설계 예제 및 시공지침 개발
또한 연구개발 이후의 기술 상용화를 통해 5년 후 시장 점유율 10%(연간 총공사비 기준 4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색인어 한글 PSC 아칭효과 거더 프리캐스트덱 교량
영문 Prestressed Concrete Arching effect Girder Precast deck bri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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