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고객제안

고객제안 글보기
고객제안 게시글에 대한 제목, 이름,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제목 결빙도로 해결
이름 이** 등록일 2013-07-03
안영하세요..이진락 입니다..!결빙도로에 관하여 절대적인 것입니다..토론 바랍니다................................【명세서】

【발명의 명칭】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Structure f preventing road-freezing}

【기술분야】

본 발명은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도로 위에 설치되어 도로의 결빙을 방지하는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에 관한 것이다.

【발명의 배경이 되는 기술】

동절기 적설이나 물기에 의한 도로의 결빙은 차량 미끄럼 사고를 발생시킴으로써 겨울철 교통사고의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겨울철에는 도로의 노면에 쌓이는 눈으로 인하여 통행에 막대한 지장을 받기 때문에 이들 눈을 제거하기 위하여 도로에 염화칼슘을 뿌리거나 스크레이퍼 등의 제설차를 이용하여 제설 작업을 하지만, 이러한 제설 작업에는 막대한 인력과 장비가 소요될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제설 작업에도 불구하고 기온이 하강하면 도로가 결빙되어 보행자나 자동차의 주행에 커다란 지장을 초래한다. 또한, 도로의 결빙과 해빙이 계절 변화에 따라 반복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발생하는 열 응력 때문에 도로가 균열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

본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도로 위에 설치되어 도로의 결빙을 방지하는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을 제공하는 데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의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은, 도로와 고정시키는데 이용되는 고정핀이 삽입될 수 있도록 각 모서리 영역에 고정홀을 구비하고, 가운데 영역에 결합홈을 구비하며, 상기 고정홀과 상기 결합홈이 구비되지 않은 나머지 영역에 복수의 결빙 방지홀을 구비하는 결빙 방지판; 및 복수의 결빙 방지홀을 구비하고, 상기 결합홈에 삽입되어 서로 인접하는 상기 결빙 방지판을 고정되게 결합하는 결합판;을 포함한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의하면,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에 형성된 결빙 방지홀을 통해 도로의 결빙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급제동 시 미끄러짐을 적게 하여 제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이 함석판이나 알루미늄판으로 이루어져 있어, 평평한 도로뿐만 아니라 굴곡이 진 도로 위에도 도로면에 밀착되게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결빙 방지판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결합판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ㄷ다.

도 3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결빙 방지판과 결합판의 결합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의 설치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에서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먼저, 도 1 내지 도 3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에 대하여 설명한다.

도 1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결빙 방지판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고, 도 2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결합판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며, 도 3은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결빙 방지판과 결합판의 결합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본 발명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은 결빙 방지판(10) 및 결합판(20)을 포함한다. 즉,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은 결합판(20)을 통해 복수의 결빙 방지판(10)을 서로 고정되게 결합하여 도로 위에 설치된다.

도 1을 참조하면, 본 발명에 따른 결빙 방지판(10)은 고정홀(11), 결합홈(13) 및 결빙 방지홀(15)을 포함한다.

고정홀(11)은 결빙 방지판(10)의 각 모서리 영역에 구비되어, 도로와 고정시키는데 이용되는 고정핀이 삽입된다.

결합홈(13)은 결빙 방지판(10)의 가운데 영역에 구비되어, 결합판(20)이 삽입된다.

결빙 방지홀(15)은 고정홀(11)과 결합홈(13)이 구비되지 않은 결빙 방지판(10)의 나머지 영역에 복수개 형성된다. 결빙 방지홀(15)을 통해 도로의 결빙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급제동 시 미끄러짐을 적게 하여 제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도 2를 참조하면, 본 발명에 따른 결합판(20)은 복수의 결빙 방지홀(21)을 구비하고, 결빙 방지판(10)에 구비된 결합홈(13)에 삽입되어 서로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10)을 고정되게 결합한다. 결빙 방지홀(21)을 통해 도로의 결빙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급제동 시 미끄러짐을 적게 하여 제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결빙 방지판(10)의 가운데 영역에 구비되어 있는 결합홈(13)에 결합판(20)을 끼우고, 결합판(20)의 일단을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10)에 구비된 결합홈(20)에 끼워서, 서로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10)을 고정되게 결합할 수 있다.

결빙 방지판(10)과 결합판(20)은 함석판이나 알루미늄판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에 따라, 평평한 도로뿐만 아니라 굴곡이 진 도로 위에도 도로면에 밀착되게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다.

한편, 본 발명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은 열선(도시하지 않음)을 더 포함할 수 있다. 열선은 결빙 방지판(10)과 결합판(20)에 구비된 결빙 방지홀(15, 21)에 삽입되어 고정될 수 있다. 열선을 통해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에 쌓여있는 눈이나 얼음 등을 녹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은 결합선(도시하지 않음)을 더 포함할 수 있다. 결합선은 결빙 방지판(10)에 구비된 결빙 방지홀(15)에 삽입되어 서로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10)을 고정되게 결합할 수 있다. 서로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10)을 결합판(20)과 결합선을 이용하여 동시에 고정시킴으로써,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을 보다 튼튼하고 안정되게 도로 위에 설치할 수 있다.

그러면, 도 4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의 설치예에 대하여 설명한다.

도 4는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의 설치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내리막길이나 오르막길, 빈번히 결빙이 이루어지는 도로 등과 같이 소정 도로 영역에 결빙 방지판(10)과 결합판(20)으로 이루어진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다. 즉, 관리자는 하나의 결합판(20)을 통해 세 개의 서로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10)을 고정되게 결합하고, 고정핀(17)을 결빙 방지판(10)에 구비된 고정홀(11)에 삽입하여 도로와 고정시킨다. 한편, 도 4의 우측 도로에 도시된 바와 같이, 관리자는 서로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10)을 중첩되게 위치시킨 후 하나의 고정핀(17)을 서로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10) 각각에 구비된 고정홀(11)에 삽입한 후 도로와 고정시킬 수도 있다.

한편, 하나의 결합판(20)이 세 개의 결빙 방지판(10)을 고정되게 결합하는 것으로 도 4에 도시하였으나, 이는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본 발명에 따른 하나의 결합판(20)이 고정시키는 결빙 방지판(10)의 개수는 증감될 수 있다. 또한, 도 4에 도시한 결빙 방지판(10)과 결합판(20)의 크기는 하나의 예시일 뿐이며 본 발명에 따른 결빙 방지판(10)과 결합판(20)의 크기는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 형태 또한 본 발명의 본질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이상에서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대하여 상세하게 설명하였지만 본 발명은 상술한 특정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아니하며, 다음의 청구범위에서 청구하는 본 발명의 요지를 벗어남이 없이 당해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형 실시가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그와 같은 변경은 청구범위 기재의 범위 내에 있게 된다.

【부호의 설명】

10 : 결빙 방지판, 11 : 고정홀,

13 : 결합홈, 15 : 결빙 방지홀,

20 : 결합판, 21 : 결빙 방지홀










【특허청구범위】

【청구항 1】

도로와 고정시키는데 이용되는 고정핀이 삽입될 수 있도록 각 모서리 영역에 고정홀을 구비하고, 가운데 영역에 결합홈을 구비하며, 상기 고정홀과 상기 결합홈이 구비되지 않은 나머지 영역에 복수의 결빙 방지홀을 구비하는 결빙 방지판; 및

복수의 결빙 방지홀을 구비하고, 상기 결합홈에 삽입되어 서로 인접하는 상기 결빙 방지판을 고정되게 결합하는 결합판;

을 포함하는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

【청구항 2】

제1항에서,

상기 결빙 방지판과 상기 결합판은 함석판이나 알루미늄판인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

【청구항 3】

제1항에서,

상기 결빙 방지판과 상기 결합판에 구비된 상기 결빙 방지홀에 삽입되어 고정되는 열선을 더 포함하는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

【청구항 4】

제1항에서,

상기 결빙 방지판에 구비된 상기 결빙 방지홀에 삽입되어 서로 인접하는 상기 결빙 방지판을 고정되게 결합하는 결합선을 더 포함하는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




【요약서】

【요약】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도로와 고정시키는데 이용되는 고정핀이 삽입될 수 있도록 각 모서리 영역에 고정홀을 구비하고, 가운데 영역에 결합홈을 구비하며, 고정홀과 결합홈이 구비되지 않은 나머지 영역에 복수의 결빙 방지홀을 구비하는 결빙 방지판과 복수의 결빙 방지홀을 구비하고, 결합홈에 삽입되어 서로 인접하는 결빙 방지판을 고정되게 결합하는 결합판으로 구성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로결빙 방지용 구조물에 형성된 결빙 방지홀을 통해 도로의 결빙을 방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급제동 시 미끄러짐을 적게 하여 제동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대표도】

도 4

【도면】

【도 1】


【도 2】


【도 3】


【도 4】

도면이..들어 가질 않네요...010-7161-3397연락 바람니다

목록

  • 담당부서연구지원실
  • 담당자김정선
  • 연락처 031-389-6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