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Q&A

Q&A 게시판 글보기

질문

Q&A 게시글에 대한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처리상태,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과제 목표 달성을 위한 설문조사 관련 비용 집행 문의
작성자 김** 등록일 2022-06-13
공개여부 공개 처리상태 답변완료
안녕하세요, 연구 수행과 관련하여 설문조사 관련 비용을 집행하는데 있어서 두가지 문의사항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Q&A를 검색해본 결과, 과거 202년 연구비 관리 및 정산 매뉴얼에서는 연구활동비 내 선물 구입비가 인정되는 것 나타났습니다.

[ 2020년 연구비 관리 및 정산매뉴얼 65p - 연구활동비 불인정기준 ]
11. 선물(기념품) 구입비(수행기관 외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 행사가 목적인 사업 및 설문조사 답례품은 예외)

첫째, 2022년에 개정된 혁신법에서 연구활동비 내 과제와 직접 관련 있는 그 밖의 비용으로 선물 구입비(설문조사 답례품) 집행 가능한가요?
물론 2020년도 불인정 기준 적용하는 경우에 한해서 집행 가능한 것인지 문의드립니다.

연구개발서비스 활용비로 설문조사 업체에 의뢰(외주)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현재 연구과제의 특성상 연구개발서비스 활용비에 여유가 없어, 직접 조사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둘째, 연구 활동비 내 일용직 활용비는 소속 기관의 규정을 따르도록 명시되어 있는데, 소속 기관의 규정이 없는 경우, 어떤 기준을 적용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예를들어, 행정안전부의 학술연구용역 인건비 기준단가를 일용직 활용비에 적용해도 되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게시글답변에 대한 담당부서, 답변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답변자 KAIA 답변일 2022-06-30
1. 연구개발과제와 직접 관련성이 존재하는 설문조사의 경우 집행가능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소속기관의 규정이 없을 경우 일용직 활용비에 대한 별도의 규정은 존재하지 아니합니다. 해당 일용직이 수행하는 역할이 학술연구용역과 유사한 내용인 경우 해당 단가를 참고하여 단가를 결정하는 것은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울러 Q&A 상단 <연구비 이용정산문의>를 클릭하시면 사업별 회계법인 연락처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연구수행중 연구비 이용 및 정산 관련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니 편하게 이용 부탁드립니다

목록

  • 담당부서해당 부서
  • 담당자해당업무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