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조사/분석 보고서

조사/분석 보고서 글보기
[미래기술예측] 2040 국토해양 미래기술 예측조사

국토교통 미래기술 예측조사_본보고서.jpg PDF

    발간사


    ‘미래’라는 단어는 개인, 조직, 국가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도전과 꿈이고 두려움이 공존하는 단어일 것입니다.

    다가올 미래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은 인류가 지성을 가진 이래 계속되었고, 미래를 결정짓는 요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단연 과학 기술력은 국가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인자였음을 역사는 증명하고 있습니다.

    전후 폐허가 되었던 독일과 일본을 끌어올린 원동력도 그러했고, 우리가 지난 폐허에서 눈부신 경제성장을 통해 지금에 이른 것도 기술에 기반 한 건설 산업과 제조업이었음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 시절 중동사막에 항만과 도로를 짓던 우리의 건설업체들의 오일 달러는 지금의 기술개발을 위한 기반이 되었고 400km/h급 고속열차, 첨단도로교통시스템, 한국형 패시브하우스, 해수담수화플랜트 등의 기술로 그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 순간도 세계와 사회는 급변하고 있고, 개인 모바일기기로 대표되는 ICT의 발달과 고령화 및 글로벌화는 사회의 변화 속도를 과거와 비교가 안 될 정도로 높여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고조시키고 있습니다.

    국토교통 분야에서도 이러한 불확실성에 대비할 수 있도록 미래에 대한 체계적 장기예측을 통해 어떤 기술이 필요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택, 건설, SOC, 교통시스템, 물류와 같은 국토교통 분야는 국민 모두가, 우리 가족이 항상 생활 속에서 접하는 공공인프라 기술로 미래 상황에 따라 긍정적이건 부정적이건 국민의 삶에 가장
    빨리 예민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KAIA)은 창립 10주년을 맞아 각급 전문가와 국민들과 함께 2040년이라는 먼 미래에 우리를 이끌어갈 미래기술의 예측조사 결과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보고서는 국토교통 분야 연구개발에 대한 최초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기술예측조사라는데 그 의미가 있으며 열린 상상을 통해 도출된 미래 유망기술과
    미래상을 국민과 국토교통 관련 전문가에 제공하여 많은 영감과 연구의 방향설정에도움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미래에 무슨 일이 있고 무엇이 필요할지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국민의 안전을 보장해야 하는 국토교통 기술의 소명을 위해서 가능한 모든 경우의 시나리오와 기술수요를 고려하였습니다.

    복지 등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인프라, 미래 세계 시장을 창출하는 도전적인 국가, 진행 중인 기후변화를 최대한 지연하고 예방하는 노력, X-Event와 같은 재해에도 피해를 최소화하는 미래의 모습이 바로 그렇습니다.

    미래의 국토교통기술은 국민의 생활과 삶의 질을 끌어올리면서도 우리를 단단하게 보호해주는 안전막의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여기서 전망된 기술 모두 국민 생활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하는 2040 국토교통 미래기술예측조사 공공기술로, 현 정부가 주창하고 있는 ‘국민행복’과 미래의 도약을 위한 도전적 ‘창조경제’와도 그 궤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부족하나마 본 예측조사를 참고하여 우리에게 적합한 미래를 찾고, 국토교통기술에 대한 열정을 다음 세대까지 이어간다면 행복하고 안전한 국가와 사회를 충분히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동안 미래기술예측조사에 참여하신 관련 전문가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실무진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첨부파일 :

목록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