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설신문 이재붕 원장 인터뷰
건설교통 R&D를 통한 새로운 창조경제시대 열기
1. 새 정부 출범에 따라 건설교통R&D의 새로운 변화
새 정부의 키워드는 ‘국민행복’과 ‘창조경제’. 이는 과학기술을 통한 新산업의 창출을 강조하고 있으며 과학기술 발전의 원동력을 제공할 R&D를 통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자는 의미라고 생각한다. 건설교통분야는 다른 어떤 분야보다 국민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국민 삶에 미치는 파급효과 또한 높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건설교통분야는 국가성장과 국민생활수준 향상에 크기 기여해 왔으나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한 국내 산업들의 위축, 갈수록 치열해지는 국가간 경쟁 등을 고려할 때, R&D를 통한 경쟁력 제고가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하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올해 건설교통R&D는 국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국민생활밀착형 R&D 기획과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발굴하는데 중점을 두고 건설교통R&D를 통해 미래 국가경쟁력을 제고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2. 2013년 건설교통R&D 중점 추진방향
2013년도의 건설교통R&D는 경제성장뿐만 아니라 안전, 주거 및 교통 복지 등 국민 삶의 질을 함께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연구개발의 패러다임을 전환해 가고 있다. 또한 미래 유망사업인 물관리연구사업을 신설하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핵심설계 및 소재개발 분야에 지원을 강화하고 녹색기술개발과 미래운송시스템 구축을 위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중점 추진방향으로는 기상이변으로 인한 호우 및 홍수해, 도심지 산사태나 토석류 등 재난·재해 예방·복구 및 대응 기술,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택개발 및 노후지역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등 안전 및 주거 복지를 향상시키는 기술개발과, 430km/h급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의 안정성 검증 및 세계 2번째로 상용화하는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개통(인천국제공항, ‘13.8), 전선없는 기차 및 바이모달, 배터리 자동교환 방식의 전기버스 시스템 등 교통 복지를 향상시키는 과제에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차세대 해수담수화 및 LNG플랜트, 세계 최고수준의 초장대교량 및 초고층빌딩 기술개발 등 해외수출을 위한 핵심기술에도 지원할 예정이다.
3. 2013년 건설교통R&D 신규과제 현황
올해는 제2차 건설교통R&D 중장기계획(‘13년~’17년)의 원년이자 건설교통R&D 사업의 재도약을 마련하는 해로써 그동안 대형 실용화과제 중심으로 진행되었던 연구개발과제가 중·소형 과제 중심의 선도형 연구과제로 바뀌면서 신규과제의 비율이 전체 사업예산대비 35% 수준인 1,396억으로 대폭 확대되어 추진될 예정이다.
사업명 |
과제명 |
연구
기간 |
’13년 예산
(백만원) |
건설기술
연구사업 |
방호·방폭 구조물용 고성능 섬유보강 복합재료 개발 |
`13~`17 |
1,300 |
디지털 정보기반 터널시공 의사결정시스템 개발 |
`13~`16 |
1,500 |
도시방재형 토사재해 회피기술 및 통합관리시스템 개발 |
`13~`17 |
2,000 |
네트워크 기반 SOC 관리 및 운영 기술 개발 |
`13~`17 |
2,000 |
지능형 친환경 교량 기술 개발 |
`13~`17 |
1,300 |
해외 설계기술 전문인력 양성 |
`13~`16 |
1,000 |
도로 및 수자원시설분야 건설공사 설계시공기준 표준화 연구 |
`13~`15 |
1,000 |
CO2 활용, 처리 건설재료 개발 |
`13~`15 |
480 |
시간제어형 생분해성 건설자재 개발 |
`13~`15 |
275 |
해저터널 기술개발 |
`13~`17 |
1,797 |
물관리
연구사업 |
대규모 청정지하저수지 개발 |
`13~`17 |
700 |
내외수를 연계한 도시하천 내배수시스템 선진화 |
`13~`17 |
1,000 |
플랜트
연구사업 |
극한지 자원이송망 설계 및 이송기술 |
`13~`17 |
2,500 |
도시기반 순환형 복합플랜트(기획) |
`13~`13 |
500 |
MD/PRO 복합탈염공정 기반 해수담수화플랜트 기술개발 |
`13~`17 |
4,596 |
해수담수화 플랜트 연구성과 활용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운영 |
`13~`18 |
500 |
도시건축
연구사업 |
지진 대비 기존 건축물 구조 안전성 향상 기술 개발 |
`13~`17 |
1,857 |
주거복지를 위한 취약계층별 주거계획 및 조립식주택 기술 개발 |
`13~`17 |
2,400 |
U-City 고도화를 위한 계획 및 설계 기술 개발 |
`13~`17 |
1,900 |
한국형 구글 Earth사업에 활용하기 위한 3차원 공간정보 인프라 고도화 기술 개발 |
`13~`17 |
2,000 |
건축물 설계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개방형 BIM 정보인프라 구축 및 원격 설계기술 개발 |
`13~`17 |
2,100 |
제로에너지 주택 활성화를 위한 실증단지 구축 및 최적화 모델 개발 |
`13~`16 |
2,400 |
세계 최고 수준의 비용절감형 성능개선 콘크리트(슈퍼콘크리트) 기술 개발 |
`13~`17 |
4,000 |
건설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건설교통분야 전략기술 개발형(Top-Down형) 국제공동연구 프로그램 기획 |
`13이후 |
123 |
건설연구인프라 2단계 기본설계 |
`13 |
1,000 |
극한상태 구조특성 실험시설 구축 |
`13~`16 |
1,800 |
기후변화 대응 다환경 실험시설 구축 |
`13~`16 |
1,800 |
건설연구 인프라 운영고도화 |
`13~`17 |
1,400 |
건설교통기술 지역특성화사업 |
지역거점센터 |
`13~`16 |
1,104 |
교통물류
연구사업 |
상용차 운행기록계를 활용한 실시간 감시기술 개발 |
`13~`15 |
3,120 |
재난재해시 도로환경 재현 및 안전관리 시스템 개발 |
`13~`16 |
3,120 |
자동차 튜닝 인증, 평가기술 개발 |
`13~`15 |
1,040 |
중형저상버스 표준모델 개발 |
`13~`16 |
4,694 |
에너지 절감형 물류시설 기술개발 |
`13~`15 |
1,899 |
경량화물용 스마트 물류장비 기술개발 |
`13~`15 |
3,822 |
ULS기반 하역장비 및 적재용 플레이트 기술개발 |
`13~`15 |
2,600 |
철도기술
연구사업 |
2층 고속열차 기술 개발 |
`13~`16 |
800 |
고속화물철도 수송시스템(CTX) 기술개발 |
`13~`17 |
1,500 |
레일방식 500km/h (HEMU-500X) 철도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
`13~`17 |
3,900 |
무가선 저상트램 실용화 개발 |
`13~`15 |
7,000 |
도시형자기부상열차 운영 및 유지관리 기술개발 |
`13~`15 |
6,723 |
급곡선/급구배 차량시스템 기술개발 |
`13~`16 |
2,600 |
철도차량 형식인증을 위한 시험규격 정비 및 기술기준 개발 |
`13~`16 |
1,700 |
고속화 인프라의 유지보수를 위한 고속 종합검측 기술개발 |
`13~`16 |
4,000 |
분기기 시스템 핵심기술 개발 |
`13~`15 |
1,300 |
도시철도 역사 이용효율 향상기술 개발 |
`13~`16 |
3,700 |
철도 소음진동 저감 원천기술 개발 |
`13~`16 |
5,600 |
고정밀 철도교통 위치검지 기술개발 |
`13~`15 |
3,600 |
도시철도 핵심부품 및 장치 고도화 개발 |
`13~`16 |
2,700 |
도시철도 운영 효율화 향상방안 연구 |
`13~`16 |
5,600 |
저비용 저심도 지하철도시스템 실용화 기술개발 |
`13~`15 |
6,600 |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 개량기술 개발 |
`13~`17 |
1,500 |
철도인프라 성능 및 건설비 최적화 기반기술개발 |
`13~`17 |
2,100 |
항공기술
연구사업 |
민간무인항공기 보급기반구축 탐색개발 |
`13~`14 |
3,000 |
다변측정 감시시스템기술 개발 |
`13~`17 |
4,000 |
공항 수화물 자동처리시스템기술 개발 |
`13~`17 |
1,500 |
차세대 항공 보안검색장비 개발 |
`13~`16 |
2,500 |
고효율 에너지 절감형 항공등화시스템기술 개발 |
`13~`17 |
1,000 |
4. 2013년은 기관 설립 10주년, 그동안의 성과 점검
건교평은 그동안 사업관리의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과 연구성과 창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로서 세계 3번째 16인치 역삼투 분리막을 개발하고 천연가스 92% 이상 액화가 가능한 액화천연가스 액화공정기술을 세계 5번째로 확보하였다. 또한 시속 430km의 동력분산식 차세대 고속열차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세계 4위권의 고속열차기술력을 확보하는 등 세계적 수준의 건설교통기술력을 확보하기도 하였다. 건설교통R&D사업이 이러한 우수한 성과를 이루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0년간은 핵심부품 및 원천기술개발, 부품 국산화 비율을 높이는데 집중하여 왔으며, 핵심기술은 여전히 해외의존도가 높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향후 10년간의 건설교통R&D는 보다 내실있는 연구기획과 가시적인 연구성과 창출, 핵심기술력 확보 등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윤택하고 풍요롭게 변화시키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기획과 다양한 분야가 융·복합되는 통합적인 연구수행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며, 건설교통R&D가 국가의 성장을 넘어 궁극적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문제 해결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업, 국민 등 기술개발 수혜자가 함께 공감하는 ‘수요자 중심의 R&D'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5. 기관 설립 10주년을 맞아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
건교평은 건설교통R&D 발전의 기틀이 되는 국토교통부의 연구관리 전문기관으로서 건설교통R&D 기획에 대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기관 설립 10주년을 맞이하는 해이자, 창조경제를 강조하는 새 정부가 출범되는 첫 해이기도 하다. 건교평은 그동안 추진해 왔던 다양한 사업관리 노하우 등을 토대로 건설교통R&D가 미래 국가성장의 핵심동력이자 국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혁신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경주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관 설립 10주년과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맞아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 새롭게 거듭나고자 하오니, 지금처럼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리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