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이 고려된 사장교 및 일반 장대교량의 비선형 동적해석 시스템 개발○사장교 및 일반 장대교량의 내진설계 시스템 기본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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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기술개발분야의 문헌/자료조사 및 수집○전체 통합시스템의 구체적 구현방향 정립 ○지반-구조물 상호작용 해석기술을 위한 3차원 무한요소개발○지반-구조물 상호작용 S/W와 상용 S/W를 사용한 장대교량의 비선형 동적해석 시스템 구축○파일기초의 비선형 동적해석 S/W 개발○내진설계 시스템 및 도면 표준화 시스템 구축○전/후 처리 시스템 개발 (기본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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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국내 장대교량의 내진해석 및 설계기술력의 증대 및 이로 인한 국내건설 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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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합리적이고 안전한 설계로 국가 기간시설물에 대한 내진성 확보 및 이로 인한 사회적 손실비용 감소. ○내진설계 시스템 구축으로 인한 사장교 및 장대교량의 기본설계 비용 및 설계변경시 재 설계비용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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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국내 설계회사의 내진설계 종합시스템 구축으로 일반 교량 설계 기술자가 여러 가지 내진 설계방안을 고려할 수 있으므로, 안전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진정한 내진 최적설계와 합리화 내진설계 가능. ○외국에 내진설계 종합시스템을 수출함으로써 국내 내진설계기술에 대한 국제적 신인도 제고 및 국내건설기술의 우수성에 대한 홍보자료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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