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PCS 단말기와 무선통신망을 이용하여 고속도로상의 실시간 위치 데이터를 차량내의 PCS로부터 수신하고, 현재의 구간별 교통정보와 함께 15분 후의 구간별 예측 교통정보를 산출하여 이를 PCS단말기 또는 Web 등의 기타 정보제공기술을 통해 전달하는 시스템의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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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범지역에 대한 ITS용 교통 수치지도 작성(국가수치기본도을 활용한 교통수치지도 작성) - 양재I.C?평택I.C간 고속도로 구간 - 위상관계정립 - 노드와 링크의 속성정보○ PCS기반 교통정보처리기법개발 - Map Matching기법 개발 - Wavelet 기법을 활용한 통행시간 산출 및 예측○ 시험시스템개발 - 양재I.C?평택I.C간 고속도로 구간(KOTI의 수치지도활용) - WEB을 통한 정보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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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PCS는 이미 상용화에 성공한 정보전달매체로 정보의 초기투자비용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교통정보 수집과 전달체계를 구축할 수 있음. 향후 이렇게 구축된 교통정보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각종 교통정보 제공서비스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될 것이며 다양한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정보로 가공하는 정보가공 분야도 큰 발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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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본 연구에 관련하여 적용되는 기술은 대부분 해당 분야에서 상당한 수준의 기술들임. 하지만 이런 각각의 기술들이 하나의 주제로 묶여져서 새로운 시스템에 적용됨으로써 새로운 기술적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임. ○ 실시간 교통정보수집이 가능한 교통정보 시스템이 구축이 되면 지금까지 사용자의 판단에만 전적으로 의존했던 교통상황의 판단을 교통정보센터가 담당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정확하고 빠른 교통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 따라서 이 정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제반 경제 산업적 생산 행위는 보다 정확한 계획에 의해서 수행 가능하게 되므로 교통상황에 의해서 발생되었던 시간적 금전적 손실이 현저히 줄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함. - 전국적인 물류 분야의 업무효율화 및 물류비용 절감 - 차량 및 근무자의 효과적 관리로 업무효율 증대 - 유류비/교통비/통신비 절감, 공차율 감소 등 및 운영효율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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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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