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 경량전철 교량 상,하부 형식 선정 및 개념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기술분석 및 적용 대안 선정- 토목구조물 설계기준(안) 작성(하중분야)- 궤도구조 형식 선정 및 궤도 구성품의 개념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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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주형교/RC 및 PC 교량/도심지 적용 하부구조/경량전철용 복합바닥판의 개념설계- 도심지 적용 시공법(안) 제안/외장재 적용 기술 및 유지관리 제안/강구조물 가설공법(안) 제안 - 토목구조물 설계기준안(하중분야) 작성/설계 안전도 확보방안 제안- 궤도구조 및 구성품 형식(안) 제안/분기기 및 안내레일 개념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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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경량전철의 기타 분야 연구와의 밀접한 협의를 통한 시스템 기반 구축 ?선로구축물 기술개발 분야내의 참여기업과 주관연구기관과의 협의를 통한 요소별 인터페이스 기반 구축 및 선로구축물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의 정립 ?향후 개발할 사항에 대한 기본 개념 및 방향의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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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향후 연구수행에 필수적인 인터페이스 조정 및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정립으로 연구수행과정 중에 있을 수 있는 중복 연구나 방향 설정의 오류를 사전에 차단 조율하여 연구비의 효율적 배분이 가능하고, 국가 경제적으로도 합리적이고 경쟁력 있는 경량전철 선로구축물 기술의 개발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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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경량전철 구조물의 설계, 제작, 시공, 유지관리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기술들이 확보되면 외국사에 대한 기술료 부담 없이 국내건설 예정 노선(2012년 예상기준으로 25개 도시, 43개 노선, 총연장 670km)의 독자적인 추진이 가능하게 되어 국내 효율적인 사회간접자본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건설 예정 경량전철 노선에 대한 적용 및 그 활용 평가를 통하여 노하우를 축적하고 정리된 노하우를 근간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경량전철 시스템의 수출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합리화/간결화 구조 개념은 경량전철 구조물뿐만 아니라 일반 도로교 및 철도교에도 적용이 가능하여 고가구조물 전반에 걸친 기술적인 파급효과가 예상되어 높은 활용성이 기대된다. ?설계전문업체와 궤도자재제작 전문업체 공동으로 경량전철 궤도설계 및 궤도자재의 생산기술 의 국산화에 성공하게 되면 국내건설 예정인 노선의 독자적인 건설기술 확보 및 경량전철 사업 의 대외 기술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기술개발 결과의 활용 및 파급효과로서는 궤도의 동력학적 해석기술, 분기기 설계 및 제작기술, 콘크리트 도상 설계 및 제작기술 등은 경량전철뿐만 아니라 도시철도, 국유철도 등의 궤도분야 에도 응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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