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현장시험과 해석적인 방법을 통해 교량의 사용성 측면에서의 진동평가기준을 설정하여, 교량의 진동 및 처짐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교량 진동특성을 위한 실험장비 및 방법에 관한 연구○교량의 현장시험을 통해 진동특성 파악○교량의 진동특성 변화요인에 대한 연구○교량의 진동평가 기준 설정○교량의 진동?처짐평가 시스템 개발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기존의 안전진단 방식을 보완하여 보다 일관성을 가지는 합리적인 사용성 평가절차 제시 공용중인 교량에 대해 현재의 성능과 상태를 파악하여 필요에 따라 적절한 보수시기 결정 교량 구조물 전반에 대해 향후 적정 설계?시공방법의 기초자료 제시 교량의 사용성 측면 뿐만아니라 안전성까지도 확보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고급기술의 국내개발로 인하여 기술도입비의 절감 일관성 있고 합리적인 평가에 의해 쾌적한 사용환경 제공 및 유지관리비의 효율적 집행 적정 설계?시공방법의 개발로 인한 건설비용의 효율적 배분 건설분야의 신뢰회복 및 사회적 불안요소의 해소 건설기술의 수출로 외화 획득에 기여
|
활용방안 |
○보다 일관성 있고 합리적인 교량의 사용성 평가 ○건설유지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자료제공 ○교량설계 실무지침에 자료제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