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교량의 진동, 처짐에 대한 사용성 측면에서의 평가절차 수립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99CCTI-C030316-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교량의 진동, 처짐에 대한 사용성 측면에서의 평가절차 수립
주관연구기관 한국시설안전공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전귀현
소속 국토안전관리원 직위 팀장
전화번호 031-910-0555 FAX 031-460-0599
총 연구기간 1999-09-10 ~ 2000-09-09
당해연도 연구기간 1999-09-10 ~ 2000-09-09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48,000,000 0 0 0 48,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최종목표 교량의 진동?처짐에 대한 합리적인 평가시스템의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현장시험과 해석적인 방법을 통해 교량의 사용성 측면에서의 진동평가기준을 설정하여, 교량의 진동 및 처짐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합리적인 평가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교량 진동특성을 위한 실험장비 및 방법에 관한 연구
○교량의 현장시험을 통해 진동특성 파악
○교량의 진동특성 변화요인에 대한 연구
○교량의 진동평가 기준 설정
○교량의 진동?처짐평가 시스템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기존의 안전진단 방식을 보완하여 보다 일관성을 가지는 합리적인 사용성 평가절차 제시
공용중인 교량에 대해 현재의 성능과 상태를 파악하여 필요에 따라 적절한 보수시기 결정
교량 구조물 전반에 대해 향후 적정 설계?시공방법의 기초자료 제시
교량의 사용성 측면 뿐만아니라 안전성까지도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고급기술의 국내개발로 인하여 기술도입비의 절감
일관성 있고 합리적인 평가에 의해 쾌적한 사용환경 제공 및 유지관리비의 효율적 집행
적정 설계?시공방법의 개발로 인한 건설비용의 효율적 배분
건설분야의 신뢰회복 및 사회적 불안요소의 해소
건설기술의 수출로 외화 획득에 기여
활용방안 ○보다 일관성 있고 합리적인 교량의 사용성 평가
○건설유지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자료제공
○교량설계 실무지침에 자료제공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 - - - -
영문 - - - -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188_교량의 진동?처짐에 대한 사용성 측면에서의 평가절차 수립.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해당 사업실
  • 담당자과제 담당자
  • 연락처 조직도 담당업무 참조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