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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도로시설물의 설계 기술 개발(안전성 향상을 위한 도로 선형 해석 및 평가 자동화 기술 개발)1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99CCTI-C030291-01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도로시설물의 설계 기술 개발(안전성 향상을 위한 도로 선형 해석 및 평가 자동화 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유신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오의진
소속 (주)유신 직위 부회장
전화번호 02-6202-0114 FAX 02-6202-0989
총 연구기간 1999-11-15 ~ 2001-11-14
당해연도 연구기간 1999-11-15 ~ 2000-11-14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1차년도 153,335,000 10,630,000 86,038,000 96,668,000 250,003,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최종목표 ○인간요소를 고려한 도로 선형 설계 및 평가 기법 개발
○도로 공간선형(3차원 도로구조) 해석 및 평가 기법 개발
○도로 선형의 안전성 해석 및 평가결과의 가시화 기술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1차년도 ○도로 선형 설계?평가시 활용 가능한 인간 요소 설정
○도로 선형 설계?평가시 활용 가능한 설계 요소 설정
○도로 선형 설계?평가시 활용 가능한 주행특성 요소 설정
○통합적 도로 선형 안전성 평가 자동화 기술 설계
○공간선형(3차원적 도로구조) 해석 및 평가 기법 설계
○운전자 반응 특성 연구
- 시지각 정보처리 과정/반응 특성 등
○시각 정보 고려
- Visual Acuity, Visual Field 등
○시거 특성 연구
- 평면/종단/교차로 시거
- 정지/판단 시거 등 감안
○운영 특성 연구
- 현장 자료 조사
- 승용차 운영속도 산출
- 중차량 운영속도 산출
○프로파일 형식의 평가 기술 설계
- 시각정보/시거 프로파일
- 속도 프로파일
- 설계기준과의 부합 판단(부모형)
○선형 조합(3차원) 및 교차로 적정성/영향 해석 및 평가 기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수작업에 의존하던 시거검토를 자동화함으로써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이룩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설계 단계에서 도로의 불확실성/불연속성 검토가 가능하여 개통 후 사고 발생 저감(비용 절감)
○도로 구조적 문제로 발생하는 물적?인적 손실 비용 감소 및 개량사업에 필요한 추가 비용 절감
○2차원으로 이해하기 힘든 도로 선형 특성을 해석할 수 있는 공간선형 해석 기법 도출
활용방안 ○정량적 평가 결과의 DB화로 대상 도로간 과학적 비교 분석 가능
○설계사에서 설계 대안 검토시 활용 가능
○발주처에서 설계사별 설계 대안의 객관적 분석시 활용 가능
○도로 관리자들의 문제구간 파악시 활용 가능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 - - - -
영문 - - - - -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0282_안전성 향상을 위한 도로선형 해석 및 평가 자동화 기술 개발.pdf   다운로드
  • 담당부서지식정보실
  • 담당자김경희
  • 연락처 031-389-6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