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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진동계측에 의한 구조물 손상평가,진단시스템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00CCTI-C030249-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None | None | None 적용분야 -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
과제명 진동계측에 의한 구조물 손상평가,진단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정희영
소속 - 직위 -
전화번호 - FAX -
총 연구기간 1998-12-23 ~ 2001-03-14
당해연도 연구기간 2000-03-15 ~ 2001-03-14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57,000,000 2,600,000 23,400,000 26,000,000 83,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토목구조물은 일반적으로 자동차나 항공기와 같은 구조물에 비하여 훨씬 저차 진동수를 갖는다. 즉 토목구조물에 대해서 의미를 주는 주파수 대역은 다른 구조물에 비하여 훨씬 제한적이라고 말할수 있다. 토목구조물의 진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좁은 대역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 매우 높은 해석능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진동신호의 계측에 사용되는 장비들은 기존 50년대 및 60 년대부터 개바되어온 기계 구조물의 진동해석을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또한 최근의 건설분야 흐름을 볼?? 새로이 토목구조물을 건설하는 것 보다 기존의 구조물을 진동해석을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또한 최근의 건설 분야 흐름을 볼때 새로이 토목구조물을 건설하는 것보다 기존의 구조물에 대한 유지보수 비용이 더 많이 책정되고 정부 및 엔지니어들의 많은 관심이 유지 보수 분야에 집약되고 있다. 유지보수 시기를 적절하게 판단하는 것은 그만큼 보수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제안을 갖고 있는 기존의 육안검사나 내하력 산정의 방법은 대안으로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는 구조물의 진동 특성값들을 활용하여 손상의 위티 밑 손상의 정도를 파악하는 여러가지 손상 알고리즈들에 관한 것이다.
이엥 본 연구의 목적은 일시적으로 기존의 안전진단 보고서등의 검토하여 토목구조물 중 교량 구조물의 제원벼로 고유진동수 값과 교량의 구성인자 사이의 상관 관계를 밝히고 이차적으로 진동 실험법의 체계화를 위하여 실내 모형 교량과 7개 의 각각
다른 교량에 대하여 인위적인 손상을 단계적으로 가하여 취득된 진동 특성치 들을 활용하여 손상의 유무 및 송상 위치를 파악하여 손상 평가 진동 실럼법의 유효성 검증을 이루고자 한다. 또한 이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토목구조물에 적합한 진동 검지
장치와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자체 개발 하고자 한다.
최종목표 토목구조물은 일반적으로 자동차나 항공기와 같은 구조물에 비하여 훨씬 저차 진동수를 갖는다. 즉 토목구조물에 대해서 의미를 주는 주파수 대역은 다른 구조물에 비하여 훨씬 제한적이라고 말할수 있다. 토목구조물의 진동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좁은 대역의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 매우 높은 해석능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 진동신호의 계측에 사용되는 장비들은 기존 50년대 및 60 년대부터 개바되어온 기계 구조물의 진동해석을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또한 최근의 건설분야 흐름을 볼?? 새로이 토목구조물을 건설하는 것 보다 기존의 구조물을 진동해석을 위해서는 적합하지 않다고 본다. 또한 최근의 건설 분야 흐름을 볼때 새로이 토목구조물을 건설하는 것보다 기존의 구조물에 대한 유지보수 비용이 더 많이 책정되고 정부 및 엔지니어들의 많은 관심이 유지 보수 분야에 집약되고 있다. 유지보수 시기를 적절하게 판단하는 것은 그만큼 보수 비용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제안을 갖고 있는 기존의 육안검사나 내하력 산정의 방법은 대안으로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분야는 구조물의 진동 특성값들을 활용하여 손상의 위티 밑 손상의 정도를 파악하는 여러가지 손상 알고리즈들에 관한 것이다.
이엥 본 연구의 목적은 일시적으로 기존의 안전진단 보고서등의 검토하여 토목구조물 중 교량 구조물의 제원벼로 고유진동수 값과 교량의 구성인자 사이의 상관 관계를 밝히고 이차적으로 진동 실험법의 체계화를 위하여 실내 모형 교량과 7개 의 각각
다른 교량에 대하여 인위적인 손상을 단계적으로 가하여 취득된 진동 특성치 들을 활용하여 손상의 유무 및 송상 위치를 파악하여 손상 평가 진동 실럼법의 유효성 검증을 이루고자 한다. 또한 이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는 토목구조물에 적합한 진동 검지
장치와 데이터 수집 시스템을 자체 개발 하고자 한다.
연구내용 및 범위 유지 보수 분야에서 활용할수 있는 진동 특성치를 이용 손상 인식 시스템위 개발은 적절한 유지보수 시기를 엄밀하게 정해줄수있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증가되는 토목 구조물의 유지 보수 비용을 좀더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고 이는 경제적으로 많은 도움되 될수 있다고 판단한다. 기존의 손상인식에 활용되는 육안검사나 정적 및 동적 재하실험을 통한 방법들과 이 시스템을 병행하여 이용하면 좀더 효율적인 유지관리가 될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범위는 토목구조물의 효과적인 손상인식 및 평가를 위하여 ambient vibration test 나 shaker 및 해머를 이용하는 직접 가진 진동 실험법의 확립과 토목구조물의 동특성 값을 효율적으로 취득할수 있는 하드웨어의 개발이며 최종적으로 2가지 병합하는 시스템 개발이다.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활용방안 -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 - - - -
영문 - - - - -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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