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시험성토를 통한 보강효과 메카니즘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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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험 보강성토 준비 및 계측시스템 설치○시험성토 구조물 구축○시험 보강성토 구조물 의 실험 데이터 정리?분석 및 FEM기법을 통한 시뮬레이션 및 동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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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배수문제(즉 호우시의 안정성문제) ○법면공의 역학적 역할(특히 법면이 급경사일 경우) ○선(띠)상 보강재, 격자상의 보강재와 면상 보강재의 역학적 특성의 차이점이 갖는 의미, 등의 문제로 요약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제문제를 실내시험, 모형시험, 시험성토등을 통해 정립할 수 있다는 점, 최적화 알고리증 개발과 같은 방법론을 지반공학의 다른 문제에도 적용시킬 수 있다는 점에 기술적 측면의 기대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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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본 연구개발에 의해 각종 보강성토공법에 대한 기술적, 경제적 비교분석이 정량적, 정성적으로 이루어 진다면 적재적소에 적절한 보강성토 공법을 적용하여 신뢰성 있는 구조물을 구축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또한 경제적인 측면에서 고려하여할 사항은 현장발생토의 적극적인 유용이다. 현재까지의 연직사면 보강토공법은 배수측면에서 사질토와 같은 양질의 뒷채움재로 제한되어 있으나, 배수측면에서 다소 불량한 현장발생토를 이용할 수 있다면 운반비의 절감으로 인한 공사비용의 절감효과는 다른 요인에 비해 대단히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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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일본의 경우 지금까지는 공간활용상 주로 철도의 교대로서 사용되어 왔고 최근 그 적용성을 시험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경우 외에도 주로 기존도로 확장시 추가 부지매입이 곤란하거나 경사면의 구축이 불가능할 경우(부지확보가 가능하더라도 비경제적일 경우를 포함하여)에 최적화기법을 통한 연직성토 공법이 유일한 대안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기존 경사면을 연직사면으로 대체하여 얻어진 공간을 타용도(예를들어 주차장등)로 활용하고자 할 경우에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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