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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과제번호 22OHTI-C16328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에너지 자원 | 신재생에너지 | 수소 적용분야 에너지
2순위 건설 교통 | 건설 환경설비 기술 | 친환경건축물 설계 시공 관리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에너지 자원 | 가스에너지 | 가스에너지 이용기술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한국가스기술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영보
소속 (주)한국가스기술공사 직위 기간제 계약직
전화번호 0426008271 FAX 0426008270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5-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4,309,000,000 288,140,000 1,576,533,000 1,864,673,000 6,173,673,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1) 기술의 정의
○ 수소 대중교통 시스템의 해외(중동) 진출 토대 마련을 위해 수소버스 차고지형 충전소 기술에서 수소의 생산, 압축, 저장, 충전, 충전소 운영, 버스 운행을 포함하는 인프라 기술의 국산화 패키지화 기술 확보를 마련하여 해외 시장 선점 추진
○ 특히, 재생에너지 등과 연계한 수소생산 여건이 우수한 해외 현지(중동)을 대상으로 고온다습 등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수소버스 및 충전시스템 실증을 통해 수소버스 기반의 교통 인프라 기술의 검증 및 실용화를 제고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여 해외 수소기반 대중교통 인프라 사업으로 확대하는 기술적 토대 마련

(2) 본 제안 기술의 특징
○ 수소버스 등 수소를 연료로 이용한 대형 운송수단은 탈탄소화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유럽, 일본, 미국 등은 실증을 통해 그 가능성을 확인하고 장기적으로 대중교통 정책으로 전화되는 추세
○ 해외 수소버스차고지형 충전 인프라 및 수소생산 기술은 수전해 시스템을 통해 수소를 생산하여 인입된 수소를 저장하기 위해 고압으로 압축하는 압축기, 충전시 폭발방지 등을 위한 냉각장치 등으로 구성된 주요 설비의 국산화 기술을 개발하여 안전성 및 신뢰성 검증을 통해 국내외 대중교통 인프라 운영과 유지관리 체계화 마련
○ 수소 대중교통 인프라 구축ㆍ운영의 해외시장 진출 토대 마련을 위해 수소의 생산, 압축, 저장, 충전, 버스운행 및 충전시설 운영까지를 포함하는 전주기 기술에 대한 기술개발과 국내ㆍ외 실증과 운영에 대한 통합적인 연계성과 실현 가능성 제시
○ 대형 차고지나 계류지를 중심으로 50대/day 이상의 버스에 대한 연료 공급과 이를 위한 경제적/효율적 공급시스템 설계 및 검증
○ 다수의 수소버스를 충전하는 비용을 낮추기 위해 수소버스의 충전 방식과 압축기와 저장용기의 조합에 대한 최적화 연구와 이를 통한 건설비용 등 절감 방향 제시
○ 운영비용 관련하여 전기, 천연가스 등의 사용하는 에너지 비용에 따라 수소 공급과 수소 충전에 소요되는 비용의 차이가 국내 상황과 해외의 상황이 다르며 이에 대한 최적화 방안 마련
○ 수소의 생산 비용절감 및 용량별 대응 가능한 모듈화 설계를 통해 고효율의 수소생산 방식에 대한 기술 개발이 중요
○ 지역적인 에너지 환경에 맞는 대용량 수소의 공급 기술개발과 함께 IT와 접목한 버스와 충전소의 운행 접목한 기술개발 확보
최종목표 [연구개발 최종 목표]

시간당 35kg 이상 수소생산, 버스2대 동시충전 및 연속 2회 충전,버스 충전가능 용량 1,000kg/일 이상 충전 가능한 수소 인프라 기술개발 및 실증을 통한 수소 대중 교통시스템의 해외(중동) 진출 토대 마련

가. 연구단 최종 목표
○ 국내ㆍ외 지자체/정부기관 연계성 확보와 건설, 설치, 시운전 및 운영 등에 대한 기반 구축
○ 국내ㆍ외 인허가 및 수용성 확보 방안 마련
- 현지 수용성 확보, 홍보 및 사업 확대 전략안 도출
○ 해외현지 환경에 맞는 한국형 수소버스차고지형 충전소의 최적화된 유지보수, 운영 통합관리 서비스 기술지원

나. 충전 인프라 기술개발 최종 목표
○ 버스차고지 대응 메가 수소충전소 표준 모델 개발 및 국산화 제품 실증
- 해외 고온환경 적응형 압축기, 냉동기, 디스펜서 등 국산 적용 및 개발 실증
○ 국내ㆍ외 실증기반 구축
- 현지 수용성 확보, 홍보 및 사업 확대 전략안 도출
○ 해외 실증을 고려한 충전시스템 설계
- 국내 실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된 시뮬레이션 방법을 활용한 해외 환경 조건하에서 수소충전 방안 도출
- 충전프로토콜 성능을 최적화하고 개선 결과 및 디스펜서 제작에 필요한 개선 기술지원

○ 버스차고지형 버스 수소충전소 운영기술 개발
- 버스의 운행상황 및 충전 조건에 따른 충전시설의 대응성 확인
- 실제 충전 자료를 바탕으로 에너지 사용 및 효율적 운영방안 도출
- 버스와 연계 운영을 통한 실제 수소충전시설의 문제점 파악 및 설계개선
- 국내 실증 시 하절기 운영을 통한 해외 교통 버스모델에서 문제점 파악과 개선
- 해외 현지 실증 충전소 시스템 건설, 설치, 시운전, 운영

○ 버스차고지형 실증 설비 안전 기준 검토
- 버스차고지형 수소충전시설 안전기준 및 설비 기준 검토
- 대용량 수소생산, 충전시설의 위험요인 평가
- 실증시설의 수소폭발 및 방호벽 충격 시뮬레이션
- 해외 실증을 위한 현지 안전기준, 인허가 사항 검토 및 반영
연구내용 및 범위 □ (구성기술1) 해외 수소버스 차고지형 충전 인프라 기술개발 및 실증
○ 버스 차고지 대응 메가 수소 충전소 표준 모델 개발
- 50대 이상의 차고지 혹은 버스 계류지 적용 메가 수소충전소 시스템 설계
- 효율성 및 비용을 고려한 최적 시스템 구성안 도출(UAE 현지 기준 수소충전단가 6천원/kg이하*)
* 수소충전단가 = 수소생산단가 + 수소운영단가
- 수소충전소 구성에 따른 버스동시충전(2대이상) 및 연속충전(2회연속이상) 충전 대응성 모사 시뮬레이션 및 검증
- 수소버스 2대 동시, 연속 충전 가능 시스템 설계, 설치, 운영
- SAE J2601, J2601-2, JPEC-S0003 기반 수소 버스 충전 프로토콜 적용 충전 및 실증
- 연속 충전 및 충전속도 향상을 위한 충전 최적화 및 실증
○ 버스 차고지 대응 메가 수소 충전소 국산제품 실증
- 해외 고온환경 적응형 압축기, 용기, 냉동기, 디스펜서, pre-cooler 국산 적용 및 개발, 실증
○ 국내 및 해외 실증 기반 구축
- 국내 실증(3차년도) 인허가 및 수용성 확보 방안 마련
- 해외 실증을 위한 현지 기업/지자체/정부기관 연계성 확보와 현지 건설, 설치, 운영, 인허가, 보험, 유틸리티 등에 대한 기반 구축
- 현지 수용성 확보, 홍보 및 사업 확대 전략안 도출
○ 해외 실증을 고려한 충전시스템 설계
- 대기온도 50℃에서 대량 수소버스 충전 상황 고려 설계 사항 도출
- 압축기, 저장설비, pre-cooler 등의 주요 설비 보완 설계
- 수소버스 충전 프로토콜에 따른 수소압력, 충전속도, 대기온도, 용기 type 및 초기 압력을 고려한 수소버스 용기의 압력/온도 변화 예측 기술 개발
○ 버스차고지형 버스 수소충전소 운영기술 개발
- 다양한 버스의 운행상황 및 충전 조건에 따른 충전시설의 대응성 확인
- 실제 충전 자료를 바탕으로 에너지 사용 및 효율적 운영방안 도출
- 버스와 연계 운영을 통한 실제 수소충전시설의 문제점 파악 및 설계개선
- 국내실증 시 하절기 운영을 통한 해외 교통 버스모델에서 문제점 파악과 개선
- 해외 현지 실증 충전소 시스템 건설, 설치, 시운전, 운영
- GPS기반 수소버스 운행정보와 수소충전소 상황 공유 웹기반 서비스 개발 및 현지화
- 수소공급 및 수소충전시스템 원격 제어, 감시, 모니터링 운영 솔루션 개발
- 운전, 운영, 제어 정보의 송수신 유무선 정보 강화 및 암호화 기술 개발
○ 버스차고지형 실증 설비 안전 기준 검토
- 버스차고지형 수소충전시설 안전기준 및 설비 기준 검토
- 대용량 수소생산, 충전시설의 위험요인 평가
- 실증 시설의 수소폭발 및 방호벽 충격 시뮬레이션
- 해외 실증을 위한 현지 안전 기준, 인허가사항 검토 및 반영

□ (구성기술2) 해외 수소버스 차고지형 모듈화 수전해 수소 생산기술 개발 및 실증
○ 수소생산 시설과 해외 재생전력/그리드전력의 연계 기술 개발 및 실증
- 현지 전력 시스템과 수전해 시스템 연계, 안정적 전력공급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및 실증
- 현지 전력 환경 모사 수소생산, 저장 소규모 구현 시스템 구축 및 평가
○ 해외 현지 상황에 따른 최적 수소생산 시스템 구축 연구
- 재생에너지 패턴에 따른 수소생산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현지 전력 공급 상황에 따른 수소생산 및 저장 장치 용량 산정 기술 개발
○ 고온 환경 적용형 대용량 수전해 모듈 기술 개발 및 실증
- 냉각시스템 및 전원공급장치 등 환경성 검토 및 대응기술 개발
- 시간당 35kg(400 Nm3/h) 수용, 모듈 단위 보조기기(BOP) 설계를 통한 용량 변동 대응 기술 개발
- 현지 수전해 시스템 구축 시간/비용/인력 최소화를 위한 패키지화 기술 개발
- 대형스택용 셀 프레임 및 셀 구조 설계, 제작 기술 개발
- 수소생산 시스템 원격 제어, 관리 및 모니터링 기술 개발
- 실증 시스템 제작, 현지설치, 시운전, 유지 보수 체계 개발
○ 수전해 현지 적용을 위한 요소 기술 개발
- 양산 전극 시험 평가 및 품질관리 기술 개발
- 소형 스택 적용 수소생산 on-off 시험 및 시스템 영향 평가
- 스택 생산 비용 저감 기술 개발
- 수전해 장치 보조기기(BOP) 시스템 안전성 향상 기술 개발
- 정제 중 수소 사용량 저감 기술 및 차세대 수전해용 막기술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 한국가스기술공사
목표: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기술자료 조사 및 국내ㆍ외 실증 관련 지자체 협의 추진

○ 광신기계공업(주)
목표: 국내 버스차고지형 충전소 설계

○ 에너진(주)
목표: 고온환경에 노출된 수소충전소 pre-cooler 및 냉동기 설계

○ 한국교통연구원
목표: 해외 실증 관련 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사업화 전략 기초자료 확보

○ ㈜미래기준연구소
목표: 기존 충전프로토콜 모사 프로그램 개발 및 국내외 안전기준 조사분석

○ 한국교통대학교
목표: 국내 버스차고지형 충전 시뮬레이션을 위한 기반 확보

○ 경희대학교
목표: 모델 기반의 수소버스 충전소 예측 제어시스템 개발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목표: 전극 평가, 부하변동 영향 및 정제시스템 최적화 평가시스템 설계

○ 한국수력원자력(주)
목표: 해외 현지 전력 패턴 조사 및 분석

○ 한국전력기술(주)
목표: 수소생산 시스템의 전력계통 연계 요구 조건 검토 및 EMS 요구사항 분석

○ 고려대학교
목표: 차세대 음이온교환막 수전해를 위한 분리막 제작 방안 도출

○ 두산퓨얼셀
목표: 시스쳄 개념/기본 설계 및 Short stack 평가 장치 구축

○ 이엠솔루션(주)
목표: 고온환경 대응용 알칼라인 수전해 개념설계
○ 한국가스기술공사
목표: 유지보수 효율화를 위한 기술자료 조사 및 국내ㆍ외 실증 관련 지자체 협의 추진
- 신뢰도 기반 유지보수관리법 기술자료 조사
- P&ID 및 제품사양서 검토 및 정비부품 설정
- 국내ㆍ외 실증 관련 지자체 협의 추진


○ 광신기계공업(주)
목표: 국내 버스차고지형 충전소 설계
- 국내 버스차고지형 충전소의 기초설계(사양서, P&ID 등)
- 설치 및 제작을 위한 상세설계
- 전문기관에 기술검토 추진
- 최종 설계 도출 및 기자재 발주

○ 에너진(주)
목표: 고온환경에 노출된 수소충전소 pre-cooler 및 냉동기 설계
- UAE 설치/운용환경 및 기술적 사양 기초자료 확보
- 국내 고압가스안전법 및 이에 상응하는 UAE 관련 규정 조사
- Pre-cooler 및 냉동기 기초 설계
- 축소형 열교환기 제작 및 고온환경 영향 실험

○ 한국교통연구원
목표: 해외 실증 관련 기관 네트워크 구축 및 사업화 전략 기초자료 확보
- 해외 대중교통 에너지 소비 및 사업화 전략 등 기초자료 확보
- 해외 수용성 확보를 위한 인문학적, 사회적 니즈조사 분석
- 해외 실증대상 후보지 선정 등 협상 지원
- 해외 실증기반 구축을 위한 기업/지자체/정부기관 등과 연계성 확보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 ㈜미래기준연구소
목표: 기존 충전프로토콜 모사 프로그램 개발 및 국내외 안전기준 조사분석
- SAE J2601 및 J2601-2, JPEC-S0003 적용성 및 효율성 제고방안 연구를 위한 충전프로
토콜 모사 프로그램 개발
- 수소충전시설 구성 설비(압축기, 압축가스설비) 및 충전시설 안전기준(KGS, ISO, NFPA 등)
조사ㆍ분석

○ 한국교통대학교
목표: 국내 버스차고지형 충전 시뮬레이션을 위한 기반 확보
- 수소 충전 조건 온도 압력 범위에 따른 수소 물성 데이터 확보 및 상관관계식 비교 평가
- 수소 버스 충전 시뮬레이션 기술 조사 및 비교 분석
- 수소 충전 프로토콜(SAE J2601, J2601-2, JPEC-S0003 포함) 분석 및 활용방안 검토

○ 경희대학교
목표: 모델 기반의 수소버스 충전소 예측 제어시스템 개발
- 수소버스 충전소 입출력 변수의 선정 및 제약 조건 설정
- 상태공간 모델과 Kalman Filter를 이용한 3세대 방법 개발
- 최적 예측 솔루션 계산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
- 계산량 감소를 위한 Input Blocking 기법 적용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목표: 전극 평가, 부하변동 영향 및 정제시스템 최적화 평가시스템 설계
- 알칼라인 및 PEM 전극 특성 평가 시험 조사 및 평가 시스템 설계
- 부하변동 영향예측을 위한 단위스택 및 셀 평가 시스템 설계
- 정제시스템 최적화 소형 시스템 구축 설계

○ 한국수력원자력(주)
목표: 해외 현지 전력 패턴 조사 및 분석
- 태양광 에너지 패턴 자료 수집 및 분석
- 기타 신재생 에너지 패턴 자료 수집 및 분석

○ 한국전력기술(주)
목표: 수소생산 시스템의 전력계통 연계 요구 조건 검토 및 EMS 요구사항 분석
- 수소생산 시스템의 수전해 방식에 따른 전력계통 연계 요구 조건 검토
- 수소 생산/저장/충전시설에 재생/그리드 전력 연계방안 검토 및 개념설계
- 각 수전해 설비의 운전 특성을 고려한 EMS 요구사항 분석 및 세부 기능정의

○ 고려대학교
목표: 차세대 음이온교환막 수전해를 위한 분리막 제작 방안 도출
- AEM 수전해 적용을 위한 음이온교환막 성능 비교 (문헌조사)
- 효율성 및 안정성이 확보된 이온교환막 제막 방안 수립
- 세계 최고의 상용화된 음이온교환막 제품 벤치마킹 전략 도출

○ 두산퓨얼셀
목표: 시스쳄 개념/기본 설계 및 Short stack 평가 장치 구축
- PEMWE 시스템 Product requirments 확정 및 subsystem별 trade study
- Steady state 시스템 모델 개발
- System 및 component level requirement 정리 및 risk 분석
- PEMWE short stack 평가 시스템 설계 및 구축
- PEMWE cell 및 stack 공급 방안 결정

○ 이엠솔루션(주)
목표: 고온환경 대응용 알칼라인 수전해 개념설계
- 고온환경 대응용 알카라인 20 Nm3/h 수전해 상세설계
- 수출용 대형스택 셀프레임 유로 및 셀구조 설계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1) 기술적 측면

○ (기술 자립) 국내·외 실증 사업으로 도출된 데이터를 통해 버스차고지형 수소충전시설의 위험성평가를 거쳐 안전기술을 확보하고 500kg ~ 1000kg/day급의 대용량 수소버스충전소 관련 핵심기술 국산화를 통해 기술 자립 및 해외 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 (수소버스충전소 운영기술 확보) 검증과 운용을 포괄한 과제 수행 특성상 개발품을 실제 운용환경에서 feedback하여 실제 운용 기술을 확보할 수 있어 실질적인 버스차고지형 수소충전소 운영기술 확보 가능

○ (수전해 기술확보) 콤팩트한 알칼라인 수전해 장치와 국내 최초 PEM 수전해 장치 개발을 통해 국내에 부족한 그린 수소 생산 기술의 지표를 제공하여 국내 수전해 수소 시장 생태계 조성을 활성화하고 해외에 선진기술 수출 발판 마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1) 경제적·산업적 측면

○ (산업 생태계 구성) 중소기업 주도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통해 차고지형 수소버스충전소,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수소생산 시장 확대와 국가 산업 내실화에 기여하고 강소기업 집중 육성을 통해 선진국형 산업 생태계 구성 가능성 기대

○ (고용 창출) 수소전기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에 기여하여 국내 수소산업의 집약적 성장을 주도하고 이에 파생되는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여 관련 산업의 동반 성장과 신규고용 창출 가능성 기대

○ (예상수치)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충전소 구축 비용을 대체하는 효과 발생과 1000억이상의 매출 효과 발생예상하며 신재생에너지의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 목표 달성에 핵심 역할 및 제품 국산화를 통한 국고 해외유출 방지 기대

(2) 사회적 측면

○ (상생 가치 창출) 수소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통한 사회적 질 향상으로 국내·외 친환경 수소에너지를 활용함에 따라 환경, 건강, 에너지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이 가능하며 그 결과로 고용효과 증대를 통한 상생 가치도 창출

○ (수소 인식 개선) 수소버스 충전 시설과 재생에너지 연계 수소 생산 시설의 한계를 극복하여 수소버스 및 수소충전소, 수소 생산설비에 관한 국민의 인식을 개선하고 사회적 수용성 제고 기대

○ (규제 대응) 신재생에너지 시장과 더불어 세계 수소 기술 시장에서 국내 산업의 수준을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도약 가능하며 탄소 배출권 거래제 및 국가 온실가스 배출 규제 정책 등 세계적인 규제로부터 대응 가능
활용방안 ○ (해외 친환경 시장 진출) 중동지역은 화석연료 소진 이후의 에너지 전환과 친환경적인 신기술 적용에 매우 적극적이며 태양광 발전단가도 매우 낮아 이를 활용한 수소생산에 적합하므로 수소버스와 수소충전시스템, 수소공급 시스템의 패키지화를 통한 시장 진출 도모

○ (첨단 교통 기술 활용) 국내에 적용된 GPS기반 수소버스 운행정보와 수소충전소 상황 공유 웹기반 서비스는 버스정보시스템(BIS)과 버스관리시스템(BMS)등과 연계, 통합하여 적용되고 있으며 본 연구개발을 통해 우리나라의 첨단 버스교통기술의 중동지역 진출 교두보로 활용

○ (수출 역량 증대) 수소버스 충전시설 설계ㆍ제작시 개발된 충전프로토콜을 적용함으로써 충전성능 및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고 대용량 충전 시스템에 적용되는 냉각시스템 설계 및 제작 기술, 고온 환경에서 대용량 수소 충전 트랙 레코드 확보로 국내 및 해외에 수출 역량 증대
○ (수전해 시장 개척) 컨테이너 박스 패키지화 알칼라인 수전해 엔지니어링 기술과 국내 최초의 1MW급(200Nm3/hr) PEM 수전해 시스템 기술을 확보한 후 본 연구개발과제로 실증하며 확보된 데이터를 통해 국내·외 시장 개척

○ (EPC사업 진출) 각 국가별 Grid Code 적용과 각 수전해 설비의 운전 특성과 각 국가별 기후조건에 따른 재생에너지의 출력 변동성을 고려한 수소생산설비의 최적 전력공급계통 설계기술 개발은 향후 해외 수소플랜트 EPC사업 진출을 위한 기반 기술로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수소 대중교통 수전해 충전소 인프라
영문 Hydrogen Public transportation Water Electrolysis Gas station Infra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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