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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실차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과제번호 22AMDP-C162182-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실차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안전공단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조성우
소속 한국교통안전공단 직위 실장
전화번호 1577-0990 FAX 054-459-8471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7-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2,920,000,000 252,716,000 153,000,000 405,716,000 3,325,716,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과제명 : 실차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주관연구개발기관 :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필요성

○ PG(Proving ground) 기반 실차 평가방법의 한계 극복
○ 다양한 상황(도로, 교통, 기상, Edge case 등)의 시스템의 운전능력 검증
○ 예기치 못한 상황 대응 안전성 및 시스템 안전메커니즘 설계 안전성 확인
○ 국내 상황에 맞는 안전인증 프로세스 제도화

□ 연구 범위

○ 기술적 대상 : Lv.4/4+ 자율주행 기능
○ 공간적 범위 L 고속도로 및 도심구간 선정
최종목표 □ 다양한 시나리오 조건에서 실차 기반 시뮬레이션 평가를 통해 자율주행기능의 안전성 평가·검증을 할 수 있도록 절차 및 기준안 마련

○ 시스템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 및 실차 시뮬레이션 평가 환경 기반 구축
○ 시스템 고장 위험 분석 및 시뮬레이션 평가용 자율주행 로직 개발
○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분류 및 실차 시뮬레이션 환경 고도화
○ 실차 기반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평가 및 인터페이스 일반화 방안 마련
○ 시뮬레이션 실차 평가 상관성 검증 및 시뮬레이션 유효성 검증 방안 마련
○ 상용화 수준 자율주행차 시뮬레이션 평가 및 심사를 통한 제도개선 방안 마련
○ 심사 및 시뮬레이션 기반 시스템 안전성 평가 방법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 범위

○ 기술적 대상 : Lv.4/4+ 자율주행 기능
○ 공간적 범위 L 고속도로 및 도심구간 선정


○ 시뮬레이션 기반 안전성 검증 툴체인(MILS, VILS, 고장 및 위험상황 주입 환경)

- 자율주행시스템의 실도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툴체인 사용에 의한 안전성 평가 절차를 정의함으로써 국내 자율주행차 제작사, 부품사 및 대학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기능안전 및 SOTIF 기반 리스크 분석서 및 평가 시나리오(위험상황 분석기술, 시스템 안전성 설계안)

- 향후 개발되는 Lv.4/4+ 자율주행기술의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 및 평가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기술개발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고 최소한의 안전성 확인을 위한 판단기준 제시
- 시뮬레이션 기반 시나리오 DB에 의해 자율주행 기술개발 위한 툴체인 활용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 심사기준 및 절차서 (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시스템 설계 요구사항, 평가기준)

- 본 과제에서 개발되는 심사기준 및 절차서는 우선 가이드라인으로 발간하여 Lv.4/4+ 자율주행 기술개발 위한 지침으로 활용하여 적정성을 검토한 후 국내 안전기준 및 시행세칙으로 활용 예정
- 또한, 지속적인 UNECE WP29 제안을 통해 국제조화기준으로 반영 추진

○ 인지판단 알고리즘의 인지 정확도 판단 기술(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 본 과제에서 VILS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병행 개발되는 인지 정확성 확인기술은 국내?외에서 아직 시도된 바 없는 기술로, 성공적인 개발 및 안전성 평가 활용성이 확인된다면 향후 인지단의 정확성 확인 표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인증 관련 필수장비로 사업화 추진 하고, 향후 시행세칙 등에 반영 추진

○ 심사 절차 관련 제도 개선안 (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 ‘심사’는 형식승인제도 기반에서 운영되는 절차이며, 자기인증제도에서 적용 가능한 심사 절차를 마련함으로써, 국내 자기인증적합조사 및 글로벌 자기인증프로세스 표준으로 활용 하고,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마련을 통해 법령 개정 추진

○ 시나리오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

- 본 과제에서 개발되는 주행안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리스크 저감 시나리오 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Open-X 기반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활용 기반 마련
- 국내에서 운행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안전상황 시나리오 빅데이터 체계 구축, 지속적 업데이트 및 이를 통한 Edge 시나리오 범위 축소로 미지의 안전 리스크 최소화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시스템 안전성 평가 시나리오 및 실차 시뮬레이션 평가 환경 기반 구축 - Lv 4/4+ 자율주행 시스템 기능 정의
- 미연의 사고 방지 및 고장 위험 분석 절차 연구
- 주행 시나리오와 연계한 C-ITS 시나리오 도출 방법론 수립
- Lv. 4/4+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평가용 로직 개발
- 차량 센서 및 환경 인지 센서 가상화 모델링
- 다양한 방법의 시뮬레이션 환경 검토 및 요구사항 정의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자율주행 시스템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VILS 시뮬레이션 환경은 국내외에서 개발이 완료되지 않은 상황으로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되는 VILS은 기술개발 위한 기술적 표준으로 활용

○ 제작사별 다양한 모델의 자율주행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일반화 기술을 개발하여 3rd Party나 인증?시험기관에서 독자적인 VILS 평가가 가능하도록 기술 지원

○ 가상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실제 시험 차량과 센서에 대한 모델링 및 유효성 검증 과정을 수행함으로써, 향후 VILS 기반 시뮬레이션 환경 구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국내/해외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법론 및 규제를 기반으로 하여, 그에 대한 Gap을 줄임으로써, 국내기관이 해외진출 시 또는 그 반대의 경우에도 시간/비용적 측면에서 절감효과 기대

○ 자율주행 시스템의 시험 평가를 위한 VILS 시뮬레이션 환을 통한 평가 방법을 적용시킬 경우, 자율주행 시스템 시험 평가에 소요되는 비용 및 시간은 7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 통해 국내 자동차 산업이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
활용방안 ○ 시뮬레이션 기반 안전성 검증 툴체인(MILS, VILS, 고장 및 위험상황 주입 환경)
- 자율주행시스템의 실도로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툴체인 사용에 의한 안전성 평가 절차를 정의함으로써 국내 자율주행차 제작사, 부품사 및 대학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기능안전 및 SOTIF 기반 리스크 분석서 및 평가 시나리오(위험상황 분석기술, 시스템 안전성 설계안)
- 향후 개발되는 Lv.4/4+ 자율주행기술의 리스크 관리 가이드라인 및 평가시나리오를 제시함으로써, 기술개발에 직접적으로 활용하고 최소한의 안전성 확인을 위한 판단기준 제시
- 시뮬레이션 기반 시나리오 DB에 의해 자율주행 기술개발 위한 툴체인 활용 가이드라인으로 활용

○ 심사기준 및 절차서 (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시스템 설계 요구사항, 평가기준)
- 본 과제에서 개발되는 심사기준 및 절차서는 우선 가이드라인으로 발간하여 Lv.4/4+ 자율주행 기술개발 위한 지침으로 활용하여 적정성을 검토한 후 국내 안전기준 및 시행세칙으로 활용 예정
- 또한, 지속적인 UNECE WP29 제안을 통해 국제조화기준으로 반영 추진

○ 인지판단 알고리즘의 인지 정확도 판단 기술(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 본 과제에서 VILS의 정합성을 높이기 위해 병행 개발되는 인지 정확성 확인기술은 국내?외에서 아직 시도된 바 없는 기술로, 성공적인 개발 및 안전성 평가 활용성이 확인된다면 향후 인지단의 정확성 확인 표준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인증 관련 필수장비로 사업화 추진 하고, 향후 시행세칙 등에 반영 추진

○ 심사 절차 관련 제도 개선안 (안전성 평가지표, 평가기술)
- ‘심사’는 형식승인제도 기반에서 운영되는 절차이며, 자기인증제도에서 적용 가능한 심사 절차를 마련함으로써, 국내 자기인증적합조사 및 글로벌 자기인증프로세스 표준으로 활용 하고,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마련을 통해 법령 개정 추진

○ 시나리오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활용
- 본 과제에서 개발되는 주행안전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리스크 저감 시나리오 등을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Open-X 기반 표준화를 추진함으로써 글로벌 활용 기반 마련
- 국내에서 운행되는 자율주행차에 대한 안전상황 시나리오 빅데이터 체계 구축, 지속적 업데이트 및 이를 통한 Edge 시나리오 범위 축소로 미지의 안전 리스크 최소화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레벨 4 자율주행 안전성 평가기술 기능안전 실차 시뮬레이션 인증 절차
영문 Level 4 automated vehicle Safety assessment technology Functional safety Vehicle in the Loop Certification Proced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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