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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자동화기반 고압수 파쇄 및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지역혁신기술개발 과제번호 22RITD-C161910-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원자력 | 핵자료 기술 | None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원자력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전기·전자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자동화기반 고압수 파쇄 및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
주관연구기관 대상이앤씨(주)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김용곤
소속 대상이앤씨(주) 직위 대표이사
전화번호 033-749-8017 FAX 033-744-5531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700,000,000 18,500,000 166,500,000 185,000,000 885,0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자동화 기반 고압수 파쇄 및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은 건설/교통분야의 시설물 안전/유지관리 중 구조물 보수/보강기술로서 교량 슬래브의 하부 콘크리트 구조물이 동결융해, 제설염해/염해 및 노후화 등으로 열화·손상되어 내구성의 저하로 안전 및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현장 조립식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을 통한 자동화 기반으로 고압수 파쇄를 이용하여 교량 슬래브 하부의 열화·손상된 콘크리트를 절삭한 후 건식 숏크리트 공법을 활용하여 시멘트 콘크리트계 보수재료로 단면을 복구하는 기술임.
최종목표 교량 슬래브의 하부 콘크리트가 동결융해, 제설염해/염해 및 노후화 등으로 열화·손상되어 내구성능의 저하로 안전 및 성능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을 통한 자동화 기반으로 고압수 파쇄를 이용하여 열화·손상된 콘크리트를 절삭한 후 건식 숏크리트 공법을 활용하여 시멘트 콘크리트 보수재료로 단면을 복구하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① 자동화를 위한 현장 조립식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 개발
② 자동화 기반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
③ 자동화 기반 고압수 파쇄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열화콘크리트 절삭 공법 개발
④ 교량 구조물 보수·보강을 위한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보수재료 개발
⑤ 분진 저감을 위한 이동식 재료 공급 장치 개발
⑥ 건식 숏크리트 최적배합 및 품질기준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은 교량 하부의 지형 조건 및 교각 높이, 접근성, 인력 보수방법 등 제한적인 조건에서 벗어나 안정성 및 시공성 향상을 위하여 고압수 파쇄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열화콘크리트 절삭 및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단면복구공법의 자동화 및 기계화를 위하여 현장에서 간단하게 조립 및 해체가 가능한 유도레일을 설계·제작하고자 함.
○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은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보수재료와 건식 숏크리트 공법을 활용한 기술로 회전식 노즐 시스템과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을 적용하여 보수단면의 두께를 균일화하고 리바운드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회전식 스크리드 면마무리, 양생제 살포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화를 기반으로 안전성 확보와 시공성을 향상시킨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고압수 파쇄 기술을 이용한 열화 콘크리트 제거 방법으로 적절한 노즐 이송기구부와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의 적용으로 콘크리트 구조물의 형태, 규모,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대상 콘크리트의 열화 및 손상 부위만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자동화 기반 교량 슬래브 하부 열화콘크리트 파쇄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 교량 시설물 등 열화 및 노후화 콘크리트 구조물의 보수·보강을 위하여 동결융해저항성, 제설염해/염해 등 내구성이 우수하고, 굵은 골재를 포함하여 경제성을 확보한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재료로서 건식 숏크리트 공법에 적용 시 분진을 최소화하고 장거리 이송이 가능하며 붙임두께를 확보할 수 있는 보수재료를 개발하고자 함.
○ 재료 공급 장치는 프리믹스 보수재료를 활용한 건식 숏크리트 공법은 분진 발생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므로, 시공현장에서 프리믹스 보수재료 공급 시 별도의 분진 저감 장치를 통하여 분진 발생을 최소화하고, 양호한 품질의 시공이 가능하도록 보수재료를 안정되게 정량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이동식 저장/공급장치를 제작하고자 함.
○ 교량 시설물 및 콘크리트 구조물의 단면복구방법으로서 숏크리트 공법은 건식과 습식, 그리고 반건식으로 구분되어지며, 반건식의 경우 건식의 단점을 최소화하고 습식의 장점을 최대화한 방법으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회전식 노즐 시스템과 유도레일을 활용한 자동화 기반의 반건식 숏크리트 최적배합 및 품질관리가 요구되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우수한 기술을 개발하고자 함.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① 자동화를 위한 현장 조립식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 개발
② 자동화 기반 건식 숏크리트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복구공법 개발
③ 자동화 기반 고압수 파쇄를 이용한 교량 슬래브 하부 열화콘크리트 절삭 공법 개발
④ 교량 구조물 보수·보강을 위한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보수재료 개발
⑤ 분진 저감을 위한 이동식 재료 공급 장치 개발
⑥ 건식 숏크리트 최적배합 및 품질기준 개발
- 자동화를 위한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 설계 및 제작
· 구조 안정성 확보를 위한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의 경량화
· 유도레일 선형 구동 정밀도 설계
· 유도레일 위치 제어 정밀도 설계
· 조립식 교량 거치 프레임(유도레일) 조립 및 해체의 효율성 확보 설계
- 회전식 노즐시스템 설계 및 제작
· 자동화 기반의 회전식 노즐시스템 설계 및 제작
· 리바운드 저감 및 타설두께 최대화를 위한 최적 노즐형상 선정
· 리바운드 저감 및 타설두께 일정화를 위한 노즐의 타설각도 및 회전속도 최적화 설계
· 문제점 파악 및 개선
- Hydro mix 호스시스템 설계 및 제작
· 자동화 기반 Hydro mix 호스 시스템 설계 및 제작
· 분진 저감을 위한 배합수 투입 개수 및 각도 등 워터링 효과 최적화 설계
· 분진 저감을 위한 배합수 투입 위치 등 워터링 최적화 설계
· Hydro mix 호스내 보조믹싱 장치 설계 및 제작
· 문제점 파악 및 개선
- 고효율 고압수 분사 노즐부 설계
· 노즐 인서트 내경, 개수, 배치, 분사각 등을 고려한 고압수 분사 노즐부 기본설계
- 교량 슬래브 하부 전용 노즐 이송기구부 설계
· 기초실험을 통한 천정면 최적 치핑 패턴 선정, 고압수 분사 노즐부 이송기구부 기본설계
- 원격 제어 시스템 설계
· 원격 제어장치, 자동화 프로그램 기본설계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제조 조건 선정
· 국내·외 열화/노후화 콘크리트 구조물의 단면복구용 콘크리트계 프리믹스 보수재료 조사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원료(경량골재 검토 포함), 급결제 및 첨가제 영향 검토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제조조건(원료 최적 배합비) 선정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제조공정 최적화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품질 관리 방안 검토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품질 편차 평가 검토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측정방법 조사 & 선정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측정용 설비(JIg) 제작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기초 물성 평가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기본 물성(압축강도, 휨강도, 부착강도, 동결융해저항성, 염소이온침투저항성 등) 평가
- 프리믹스 보수재료 저장/공급 Silo 설계
· 건식 숏크리트용 속경성 프리믹스 보수재료 분체 특성 평가
· 저장/공급 Silo 디자인(기본 구조, 정량공급 & 컨트롤 시스템)
· 저장/공급 Silo 설계
- 속경성 건식 숏크리트 배합설계 최적화
· 물/시멘트비에 따른 물리적 및 역학적 특성 평가
· 급결제 종류 및 혼입량에 따른 영향 평가
· 수직 상방향 및 사선방향에 따른 붙임두께, 리바운드 량 평가
- 속경성 건식 숏크리트 기초물성 평가
· 물리적 특성(단위수량, 공기량 등) 평가
· 역학적 특성(압축강도, 휨강도 등) 평가
- 속경성 건식 숏크리트 내구성 평가(I)
· 소성수축에 의한 균열 저감율 평가
· 화상분석에 의한 공극구조 분석
· 염화물이온 확산계수 평가에 따른 내구수명 예측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기술적 측면
- 숏크리트 자동화 장비 개발
· 숏크리트 자동화 장비는 교량 구조물 보수보강 뿐만 아니라 건축구조물, 옹벽보수 등에 사용 가능하며, 향후 다양한 시설물의 노후화로 인한 시설물 유지보수, 신축 등으로 그 수요가 증가할 전망
· 국내 구조물 유지보수공법에 사용될 신재료 기술 개발을 통한 고강도 숏크리트의 보급 및 활성화
· 관련 산업으로의 응용 및 연계 가능
· 최첨단 기술의 확보로 해외 기술 수출 가능
· 해외에서의 국내 업체의 경쟁력 강화
- 고압수 파쇄 공업의 안정성 및 효율성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적 측면
- 3D 숏크리트 원천기술 확보 가능
- 기존 구조물의 보수/보강을 통한 시설물의 안전성 확보 및 내구수명 연장 기대
- 기술 선도형 연구개발로서 보수보강 기술 연구에 있어 학술발전에 기여
- 건설 기술 자동화로 인력의 피해 감소
- 시설물의 자연재해 예방 및 내구성 확보를 통한 안전한 사회 구축에 활용
활용방안 ○ 숏크리트 공법의 기반시설물의 구조부재 보수공법
- 교량 구조물 보수보강공법에 숏크리트를 이용할 경우 수직구조물 뿐만 아니라 수평 구조물 특히 교량 슬래브 하부 바닥면이나 거더의 내외 측면, 교량의 난간 하부 등 확대 적용이 가능하며 및 수평부재의 경우 휨성능 확보가 가능
- 또한, 본 공법으로 개발된 숏크리트 재료는 숏크리트 동결융해저항성, 제설염해/염해저항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건식 숏크리트의 단점인 분진을 최대한으로 억제하기 위하여 재료적 측면에서 분진저감제를 혼입하였으며, 시공적인 측면에서는 프리댐프너가 설치된 재료 공급 장비를 활용함.
- 특히, 숏크리트의 붙임성을 확보하기 위해 혼입되는 실리카퓸과 같은 품질성능을 유지하며, 수축량을 대폭 감소할 수 있는 혼화재의 혼입으로 수축균열에 대한 저항성 확보
- 본 연구에서 개발된 숏크리트 공법은 교량 시설물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식의 필요한 구조물에서도 같은 재료 및 개발 장비를 이용하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확대 적용의 가능성이 우수함.
○ 숏크리트 공법을 활용한 신축구조물 시공
- 지금까지 국내에서 숏크리트는 터널지보재 및 사면보강공법으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21 MPa 정도의 저강도 숏크리트를 사용.
- 해외에서 숏크리트는 35 MPa 이상의 높은 강도를 사용하여 소형 구조물뿐만 아니라 대형 구조물에도 시공한 사례가 있을 만큼 높은 사용성을 인정받고 있음.
- 강도뿐만 아니라 거푸집을 설치하지 않아 형상의 제약을 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고압의 공기압으로 뿜어붙이기 때문에 일반 콘크리트 다짐보다 높은 수준의 밀도를 확보할 수 있으며, 콘크리트 타설양에 관계없이 시공이 가능.
- 이미 국내에서도 평창올림픽 슬라이딩센터에서 철근 배근 다중박판곡면의 봅슬레이트랙을 고성능 숏크리트를 사용하여 시공한 경험으로 신축 구조물에 숏크리트 공법 활용성 입증.
- 본 연구과제에서 개발된 숏크리트 재료 및 공법을 이용 시 봅슬레이트랙과 같은 철근 배근 다중박판곡면 구조물뿐만 아니라 철근을 배근하지 않은 신축구조물에도 충분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자동화 기반 교량 슬래브 하부 단면 복구공법 고압수 파쇄 건식 숏크리트 내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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