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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교차로 그린웨이브(혼잡율 10%이상 개선)를 위한 소규모 자가망기반의 AI기술을 적용한 감응형 신호제어시스템 응용기술개발2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과제번호 22TBIP-C161431-02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화학공정 | None | None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농림·수산 | 재배·생산 기술 | None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농림·수산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교차로 그린웨이브(혼잡율 10%이상 개선)를 위한 소규모 자가망기반의 AI기술을 적용한 감응형 신호제어시스템 응용기술개발
주관연구기관 (주)오션소프트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심영복
소속 (주)오션소프트 직위 연구소장
전화번호 042-936-1696 FAX 042-936-1698
총 연구기간 2021-04-01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2차년도 331,159,000 11,039,000 99,348,000 110,387,000 441,546,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사업의 개요
- (배경) 전 세계적으로 도시화가 가속화되고 교통사고 증가, 대기오염 심화 등 심각한 인적·물적 피해를 수반하는 도시 교통문제 대응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필요성)
* 감응형 신호등제어는 실시간 교통량 정보를 근거한, 신호등운영방법 중 하나이며, 국내·외에서 상시 체계로 운영하는 곳은 전무함
* 국내에서 심야시간대에 실시간 감응형 교차로 신호등운영을 실시한 예(충주시, 울산시)는 있지만, 비 혼잡시간대에 국한하며, 혼잡시간대에 특정 교차로를 실시간 신호등제
어 방식으로 운영한 결과, 주변 교차로의 혼잡이 가중되는 결과로 나타남
* 유럽(영국, 오스트리아)에서는 CCTV기반의 혼잡도로에 대해 실시간 신호등제어를 통해 10%이상의 교통량 증대 성과를 나타냈지만, 이를 위해 모니터링하는 요원의 직접적
인 육안확인/분석/신호등 제어등의 자원이 투입 되었고, 차량 이동의 주 방향에 국한해서 나타난 결과로 범용성은 없음
- (목적) 교통검지장치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교차로 현장 상황에 최적의 신호제어를 위한 감응형 신호등제어를 위한 엣지시스템 개발
최종목표 소규모 자가망 기반의 신호 대기열, 좌회전 신호대기, 보행자 푸시버튼 등 검지장치를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교차로 현장 상황에 최적의 신호제어를 위한 감응형 신호등제어를 위한 엣지시스템 개발
- 엣지시스템에는 교통 데이터 수집/분석/예측/처리 및 검지 기능을 개발하고, 다음 신호등운영주기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정보의 경량화, 처리과정을 신속성확보, 인공지능 강화학습을 적용한 신호등운영 예측시간에 적용
- 신호등운영기능과 엣지시스템 기능을 각각 구분하여 개발하여 엣지시스템 기반 독립형 신호등제어 운영 및 중앙관제센터제어 운영방식을 상호 전환 기능 적용
연구내용 및 범위 1. 소규모 자가망 기반의 독립형 엣지시스템 개발 내용
- (교차로교통정보 수집) 신호 대기열, 보행자 검지, 감응형 좌회전 신호 운영 정보 수집 (푸시버튼, 루프, CCTV, 레이더 등)
- (교통정보 신뢰성) 영상정보(관측 모니터+디지털정보)와 Radar의 이기종간 퓨전처리를 통해 데이터 교차검증을 통해 신뢰성 확보
- (인공지능 강화학습 적용) 교차로의 신호등운영시간 예측 시 이전의 교통량 패턴에 따른 신호운영 누적정보를 활용, 인공지능 강화학습을 적용하여 신호등운영 예측시간 산출에 반영
- (소규모 자가망 구축) 인접 교차로간 무선 WiFi 망(백업망은 LTE)을 구축하여 상호간의 정보를 공유하고 교차로별 유입/유출 교통량 분석 결과를 신호등운영시간 예측에 반영하는 기능 개발
- (교통환경 분석) 주도로 교차로간 시계열정보 및 신호등운영 정보를 공유하여 신호등운영시간 예측 시 활용
- (다기능 엣지시스템) 교통 정보 빅 데이터 수집/정제/생성/저장/송수신 기능을 통해 VMS, V2X 등, 정보제공 서비스(API) 제공

2. 중앙관제센터 기능을 구현한 엣지시스템 개발 내용
- (교통신호 제어방식) 중앙관제센터(OnLine) 제어방식, 독립형 엣지시스템 제어방식으로 구분되며, 상호 전환되도록 개발
- (신호등 제어모드) RTC, TOD, 수동의 3가지 모드로 신호등 제어
- (안전성 확보) 기존 중앙관제센터의 신호제어시스템 체계를 준용
- (실증·검증) 각각의 제어방식에 따른 운영이력 관리 및 기능 검증

3. 수요처 적용
- 도시 비 혼잡구간, 도시 외곽 집합 주거지 합류 지점
- 계획도시, 소멸도시, 중·소규모 도시 주거지역
- 혁신도시, 공단 유입/유출, 제한적인 혼잡구간
- 길 안내, 교통정보현황, 부가정보통신사업자에게 교통정보 공급

4. 기술개발 내용
- (제어기술) 반 감응형 좌회전, 대기열에 의한 신호등제어시간 산정 기술
- (통신) WiFi 2.4, 5Ghz 대역을 통한 Hop간 통신망 체결시 생존성 확보 기술
- (분석) 교차로간 교통량 정보 및 운영정보 상호교환을 통한 시계열 분석 기술
- (인공지능) 초기 교통량에 따른 최적화 신호제어 DB 검색 후 운영 후 교차로 통과한 교통량을 비교하여, 다음 주기 현시에 반영하는 처리 기술
- (운영) 독립형/중앙관제형 동작 전환 기술
- (H/W) 신호제어기 함체 Plug-in 타입의 독립형 엣지 컴퓨터 H/W 제작 기술

5. 세부개발 내용
- 검지 : 다양한 검지 장치로부터 수집, 정제, 분류 및 전송 기능
- 통신 : 엣지 컴퓨터간 정보 교환을 위한 통신 프로토콜 기능
- 제어 : 반 감응형 좌회전 신호 및 대기열에 의한 신호등제어시간 산정 기능
- 인공지능 : 동작 이력관리 및 초기 교통량에 따른 최적화 신호제어 DB 검색 기능
- 운영모드 : 독립형/중앙관제센터 제어 모드 지원 기능
- 인터페이스 : Smart Pole, Smart 횡단보도, VMS 서비스와 Interface 기능
- 운영 관리 : 프로세서 감시, Audit Trace, Watch Dag, Log, Remote Monitor 기능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2차년도 독립형 엣지시스템 개발
- 엣지 컴퓨터 기능 개발 및 시험
- 강화학습 및 시계열분석 알고리즘 개발
1. 선행연구를 통한 신속한 시제품 개발
- 엣지 시스템 기본기능 개발 후 현장설치
- 현장 검지장치를 통한 실 데이터 확보
- 시스템의 기능 구현, 성능 측정을 통한 제품 성능 검증
2. 다 기능 엣지 시스템 개발
- 교통정보 수집용, 감응형 신호제어용, 중앙관제센터 제어 지원용
- 기존 CCTV 영상 객체 처리 업체와 협력 개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기술적 파급효과) 중앙관제센터와 신호제어기간의 신호등운영 기능을 교차로 현장에서 처리하고, 교통정보 수집, 감응형 처리 등 다 기능을 갖는 엣지컴퓨터의 개발 적용함으로써, 동일 플랫폼에서 교통상황에 맞는 모드별 최적 교통신호제어 원천기술 확보
- 빅 데이터를 교통량 정보로 생성 시 현장에서 정제하고 메타 데이타 형태로 전송받음으로써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및 서버의 부하의 획기적 경감 기술 확보
- 감응형 좌회전 신호, 신호 대기열에 따른 감응형 신호등운영, 기존 검지장치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목적지별로 송신(서버, 엣지, 복수 목적지)하여 서비스 활용도 극대화
- 유무선 통신시 선택적(전용망, WiFi, LTE, 5G)인 방법을 통해 원시 데이터 및 현황정보, 운용정보, 관리정보(보안, 압축, 원격 모니터링)를 제어하는 기술 확보
- 도시의 도로의 물리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신호등운영, 스마트 폴, 스마트교차로, 자율주행을 위한 V2I통신, VMS, 스마트 횡단보도 등 시간적 공간적 적용을 선택적으로 할 수 있는 교통 플랫폼 구축기술 확보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사회적 파급효과) 교차로의 실시간 감응 신호 제어를 통해 ▲교차로의 혼잡 시간에 주도로 방향 통행량 증가로 교통 흐름 개선, ▲비 혼잡시간대에는 불필요한 보행자 신호 및 좌회전 신호 최소화로 주도로의 교차로 통과 교통량의 증대를 통해 도심 교통흐름에 편의성을 제공하고 ▲보행자의 무단 횡단, 신호위반 감소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으며 ▲차량 운행 시간 단축을 통한 환경 오염 및 사회 간접자본 감소 효과 기대

(경제적 파급효과) 기존 교통시설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공유하여 ▲단속류 교통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고, 현장에 설치된 기존 검지 장치와 연계, 수용, 활용을 통해 ▲인프라 중복투자를 막아 예산 절감뿐만 아니라, 2020년부터 정부에서 지원하는 반 감응형 교통신호제어 사업참여, 검지 제조사와 역할 분담에 따른 ▲관련 산업의 직?간접 고용 창출 효과, ▲교통사고 예방, ▲통행 시간 단축에 따른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가 예상됨
활용방안 ○ 개발 결과물 유형
- (엣지 컴퓨터 1: 교통정보수집용) 교통정보 수집 시 빅 데이터의 클라우드 및 서버 집중방식을 현장 검지기 주변에 엣지 컴퓨터를 설치하고 교통 빅 데이터를 1차 정제하여 서버로 전송
- (엣지 컴퓨터 2: 반감응형 좌회전용) 교차로 좌회전 반 감응형 및 보행자 푸시 버튼에 따른 교통신호등제어기능을 탑재한 독립형 좌회전 반 감응형 신호제어를 지원하는 엣지 컴퓨터
- (소규모 통신망 구축 엣지컴퓨터) 소규모 무선통신 망 구조를 갖는 엣지 컴퓨터를 이용하여, 상호 교통량 정보를 교환하여, 실시간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유형을 분석하여 다음 신호등운영에 필요한 DB를 생성하며 교차로의 신호등운영을 자체적으로 수행하고, 기존 신호등운영체계를 수용할 수 있는 제품 제작
- (제품화 추진과정) 교통정보를 활용성에 따라 실험실 내에서 기본 기능을 개발하고, 현장에 엣지 컴퓨터를 설치하여 현장에서 제품의 기능, 성능, 품질을 실증/검증한 후 공인인증기관의 검증을 통해 수요 지자체에 공급
○ 제품 양산 및 협력
- S/W 제품은 H/W의 규격에 맞는 형태로 커스터마이징 후 설치
- 검지장치는 전문 제조업체와 중장기 사업 파트너쉽을 통해 안정적으로 공급받도록 추진하고 제품에 대한 기술 지원 및 유지보수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 다량 생산의 필요시 제조업체를 통해 검지 장치와 일체형으로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안정적 양산을 위해 국내외 유통채널 확보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신호등 제어 감응형 제어 교통 빅데이터 교통 최적화 AI기반 신호등
영문 Traffic light control Responsive Control Traffic Big Data Traffic optimization AI-based traffic l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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