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목표 주관연구기관 : (주)태담 -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저비용, 고품질의 과속방지턱용 블록 개발 - 다양한 콘크리트 소재 및 배합비를 활용하여 제작 단가 절감기술 개발공동연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 - 시뮬레이션 및 현장실험을 통한 차량 탑승자 불쾌감 저감용 블록형 과속방지턱 설계제원 개발 - 문헌검토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서 블록 형상 시나리오 구성 시뮬레이션(PC-Crash)을 통한 시나리오별 충격량 사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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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연구기관 : (주)태담경제성있는 콘크리트 소재의 배합과 물리적 강도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콘크리트의 강도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는 국내·외 섬유보강재 조사콘크리트 복합재료별 시편제작을 통한 복합재료의 배합비 선정 공동연구기관 :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참고문헌 검토충격량 측정과 관련된 보고서 및 논문 검토토목 및 시공과 관련된 보고서 및 논문 검토※ 토목 및 건축공학 전문가 자문을 통해서 신속한 타 전공지식 획득 충격량 측정장비 시범운영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전신 진동을 측정하는 방식을 통해서 충격량을 도출 ※ (측정장비) Whole-Body Vibration Measurement 전신 진동 측정 VM-BODY사용법 숙지 및 테스트 작동 실시연구장비 관리대장 계획 및 주기적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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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연구개발성과의 기대효과 ○ 기술적 측면과속방지턱 설치와 관련하여 새로운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관련 분야의 기술발전을 유도하고, 장기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 기존 과속방지턱의 대체 가능성 - 원호형 아스콘으로 이루어진 기존 과속방지턱은 운전자의 불쾌감 상승, 소음, 차량파손 그리고 낮은 내구도로 인해서 기술적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아스콘 사용으로 인한 다량의 탄소 배출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실정임 - 본 연구를 통해서 개발되는 S블록형 과속방지턱은 진·출입부를 S형태의 블록으로 구성하여 운전자의 불쾌감, 소음, 차량파손 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복합소재 콘크리트를 사용하여 지속적인 차량 하중에도 견딜 수 있는 강한 내구성을 가진 블록으로 구성됨 - 또한 과속방지턱의 진·출입부와 더불어 차량 통과부까지 블록으로 제작하여 아스콘 사용으로 인한 탄소 배출에 따른 환경오염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기존 아스콘을 사용한 과속방지턱을 점진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 - 해외 시장의 경우 Biv(스페인), Edeva(영국), Marshalls(영국) 등 실용있는 과속방지턱에 대해서 활발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가 존재하고 있으나 제품의 완전 상용화는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예상됨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개발되는 S블록형 과속방지턱은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및 탁월한 속도저감 효과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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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산업적 측면과속방지턱의 재료 및 공법 등을 개선하여 단위블록 제작 단가를 낮춤으로써 저비용 과속방지턱 설치 가능 ■ 신공법 개발로 인한 가격 경쟁력 있는 제품 생산·시공 가능 - 블록의 적정 내구성을 확보하면서 단위블록 제작 단가를 낮출 수 있는 블록 제작 공법의 개발로 인한 가격경쟁력이 확보된 S블록 제작이 가능함 - 작업자의 역량 및 장소와 상관없이 일정한 과속방지턱의 시공과 짧은 시공시간을 실현할 수 있는 시공법 개발로 인해서 교통차단에 따른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음 ■ 신기술 개발로 인한 연구개발 산업 창출 효과 - 자동차의 기능 및 성능개선 속도와 비교하여 과속방지턱의 경우 1997년 개발된 제작 및 원료 기준에서 큰 변화 없이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어 기능적·사회적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으나 대부분의 과속방지턱 제작 및 시공 업체가 영세하여 연구수행 역량 부족으로 인한 추가적인 연구개발이 활발하지 못한 실정임 - 따라서 본 연구와 같이 산학연협력을 통해서 영세한 시공업체는 부족한 연구역량을 확보할 수 있으며, 지적재산권 획득을 통해 신기술을 축적할 수 있어 향후 지속가능한 과속방지턱 연구개발 산업 창출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사회적 측면기존 과속방지턱으로 인해 야기되는 운전자 불쾌감, 차량파손, 소음 등의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아스콘 과속방지턱을 대체함으로써 과속방지턱 설치 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원천적으로 차단 ■ 불쾌감, 차량파손, 소음 등의 사회적 문제 해결효과 - 기존 과속방지턱 통과에 따른 운전자의 불쾌감, 차량파손, 소음 등을 해결할 수 있어 민원에 의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력 낭비 및 재시공으로 인한 재정적 투자를 절감할 수 있음 ■ 탄소배출량 저감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비용 절감 효과 - 기존 아스콘 과속방지턱의 시공을 위한 아스콘의 생산, 이송, 시공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켜 대기환경 개선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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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방안 본 연구개발과제를 통해 도출된 최종 성과물의 주요 수요처로는 어린이 보호구역, 노인보호구역, 장애인 보호구역 등을 관리하는 모든 지방자치단체라 할 수 있고, 그 외 아파트단지, 병원, 대학 등 도로 외 구역에서 속도저감을 필요로 하는 시설에서도 본 연구성과에 대한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또한, 도시 외곽이나 시골의 마을 주변 국도에서 발생하는 보행자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지정되는 ‘마을주민 보호구간’에서도 통과차량의 속도를 제어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본 연구성과의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함 향후 보행자 사고 다발지점, 교통정온화구역, 생활도로 등 안전성 향상이 필요한 모든 장소에 적용 가능하도록 연구개발성과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임 ○ 기술수요처 - 본 연구 최종성과물의 기술수요처는 보행자 보호구역에서의 속도저감 기술이 필요한 지자체에서 본 연구의 최종 성과물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임 ○ 현장적용 방안 및 계획 ■ 현장적용 방안 - 보행자 보호구역에서 높은 차량 속도로 인한 불안감 및 두려움을 느끼는 보행자를 대상으로 속도저감 서비스가 가능하며, 본 연구에서는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적용할 예정임. ■ 현장적용 계획 - 본 연구는 서비스 실용화 및 확대를 위해 보행자 보호구역이 밀집되어 있는 초·중·고를 중심으로 적용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며, 서울특별시 및 광역시를 대상으로 제안발표회 및 사업설명회를 통해서 제품 공급계약을 수립한 후 시공을 통해서 현장에 적용할 계획임 ○ 미래 원천기술 확보방안 ■ 미래원천기술 확보 - 향후 보행자 안전 확보 및 저탄소 원재료 필요성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보행자 안전을 위한 지속가능한 원천기술 확보 및 제품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상황임 - 본 연구는 기존 S블록 과속방지턱이 가지고 있는 높은 단가와 긴 시공시간을 해결할 수 있는 제작 및 시공 기술에 대한 원천기술과 블록형 과속방지턱의 성능평가 기준 및 방법론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연구이므로 기존의 기술 대비 진보된 미래 원천기술을 확보하는 연구로 판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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