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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통합보안시스템 운영을 위한 기술 및 제도개발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교통물류연구 과제번호 22TLRP-B152768-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정보 통신 | 정보보호 | 공통 보안기술 적용분야 교통/정보통신/기타 기반시설
2순위 None | None | None 실용화대상여부 비실용화
3순위 None | None | None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통합보안시스템 운영을 위한 기술 및 제도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이창준
소속 한국도로공사 직위 팀장
전화번호 054-811-2731 FAX 02-371-3266
총 연구기간 2019-04-30 ~ 2022-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2,638,000,000 76,602,000 946,617,000 1,023,219,000 3,661,219,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o 자율주행의 발전방향
- 자율주행 차량의 센서 인지범위는 최대 200m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공사장에 설치되는 작은 시설물(라바콘 등)의 경우 수십m 정도에서 인지함으로써 급제동이 불가피하고, 작은 곡선부, 시야가 차단된 교차로 등의 경우에도 인지범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원활한 자율주행이 곤란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인프라에서 체계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자율주행 차량에 제공함으로써 원활한 자율주행을 구현하고 교통정체를 예방함으로써 사회적 편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고도의 자율주행은 차량기술 외에 인프라와 융합한 형태의 협력형 자율주행(Cooperative- ITS)으로 발전해 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o 자율협력주행의 개념 및 구성
- V2X(Vehicle-to-Everything) 통신은 차량과 차량 사이의 무선 통신(V2V: Vehicle to Vehicle), 차량과 인프라 간 무선 통신(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차량 내 유무선 네트워킹(IVN: In- Vehicle Networking), 차량과 이동 단말 간 통신(V2P: Vehicle to Pedestrian) 등을 총칭함
- 자율협력주행(C-ITS: Cooperative-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은 차량과 인프라, 정보통신 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교통 안전성, 이동성, 친환경성 등을 개선하는 교통시스템차량이 다른 차량, 인프라, 교통시스템과 연결하기 위한 총체적인 기술로, 운전자 또는 차량이 주변상황을 인식하고 교통시스템과 정보공유를 통해 주행 의사를 결정
- 자율협력주행은 기본정보 수집, 요금징수, 안전(주의) 운전지원, 교차로 안전통행지원, 대중교통안전지원, 보행자 상시케어, 차량간 사고예방 등의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함

o 자율협력주행의 발전방향
- 자동차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스마트카/커넥티드카로 발전되고 인프라 및 네트워크 인프라는 지능형 교통시스템으로 발전하면서, 자동차는 점점 복잡화, 지능화되고 도로/교통 인프라와 자동차 간의 연결성도 대폭 확대됨
- 자율주행차(Smart Car)는 C-ITS 서비스를 통하여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인프라(V2I), 차량과 노매딕디바이스(V2N)간의 통신을 지원하고 있음. 이러한 C-ITS 서비스를 기반으로 차량과 보행자(V2P), 차량과 기기(V2D), 차량과 서비스(V2S), 차량과 클라우드(V2C), 차량과 가전기기(V2H), 차량과 충전기기(V2G) 등과의 연결이 확대되면서 이러한 통신에서의 보안 중요성이 더욱 증대됨
- 향후에도 자율주행차(Smart Car)는 Smart city, Smart Grid, Smart City 등의 다양한 IoT 응용서비스 간의 지속적인 융합을 통해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전망함

자율협력주행의 통합보안시스템의 필요성

o V2X 환경에서의 보안 위협 및 취약점
- 자율주행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차량 외부와의 통신 기술인 V2X기술이 함께 발전하였으며, 이 기술을 통해 도로에서 차량으로 정보 제공 서비스가 확대됨.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는 외부 네트워크와의 연결로 기존 IT 환경의 사이버보안 위협이 도로와 차량으로 확대됨
- 도로 및 차량으로 확대된 사이버 보안 위협 대응을 위한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통합보안 기술에 대한 정책, 기술 등 모든 분야의 연구는 향후 원활한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운영과 도로교통체계의 사이버보안 침해사고를 예방함으로써 자율주행 관련 산업의 발전을 전망하고 있음

o 통합보안인증시스템 필요성
- 폐쇄 망 성격을 가지던 자동차 네트워크가 V2X 통신 기술과 서비스가 발전함에 따라 차량 내외부 간 네트워킹이 증가하고 V2X 통신과 차량 레이더를 융합한 기술이 차량 안전시스템 및 자율주행시스템에 적용되어 외부 통신망을 이용하여 차량 내부 까지 제어하는 기술이 요구되므로, 해킹 위협이 더욱더 증가되고 해킹위협에 노출되고 있음
- 기존의 전산망 해킹이 주로 금전을 요구했다면, 차량 해킹은 사고유발 뿐 아니라 교통마비와 인명에 대한 테러를 목적으로 하는 사건도 발생할 수 있음. 인증이나 데이터 암호화가 제공되지 않으면 공격자는 통신 내용을 도청할 수 있고 통신 구간 메시지를 위변조할 수 있으며 해킹 등으로 조작된 정보를 그대로 신뢰할 경우 주행 중 치명적인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음
- 자율협력주행의 궁극적인 목적은 사고를 줄이는 것인데 커넥티드 카와 도로교통체계의 보안 인증이 없이는 오히려 도로 위 달리는 폭탄이 될 수 있음
- 커넥티드 카(인터넷에 연결된 자동차)의 보급과 자율주행차의 개발에 맞춰 해외 각국 정부는 자동차 사이버 보안 규제를 강화하고 있음
- 이러한 이유로 차량 인증과 차량 내/외부 간 네트워킹 참가자간의 신뢰성을 확보를 위한 보안인증을 위해 통합보안인증시스템이 필요함
최종목표 연구과제 최종목표는 자율협력주행 지원을 위한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가이드라인,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및 관제시스템 개발임

세부별 최종목표
o (1세부)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인프라의 보안 가이드라인 개발
-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구축 보안 가이드라인 개발(TRL 6)
-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운영 보안 가이드라인 개발(TRL 6)
- 도로교통체계 보안 관련 제도 연구(TRL 6)
o (2세부) 자율협력주행 환경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및 이상탐지 기술개발
-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기술개발(TRL 6)
-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이상탐지 및 대응 기술개발(TRL 6)
-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시범운영 및 평가(TRL 6)
o (3세부) 자율협력주행 환경 도로교통체계 보안관제시스템 기술 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
- 도로교통체계 보안 관제센터 기술 개발(TRL 6)
- 도로교통체계 현장 인프라 보안기술 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TRL 6)
- 도로교통체계 보안관제시스템 테스트베드 운영 및 평가(TRL 6)
연구내용 및 범위 1세부 내용 :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인프라의 보안 가이드라인 개발
o 보안 가이드라인 개발 개요
- 도로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계획 및 설계단계의 보안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로교통체계 구축 실행단계 보안 기준 및 방법을 개발하고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준공시 보안평가 기준/방법/도구 개발을 진행
o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구축 가이드라인 개발
- 도로교통체계 인프라의 보안평가는 시스템의 물리적 보안평가, 소프트웨어의 보안평가, 관리대상에 대한 보안평가, 구성요소 별 운영관리 보안, 구성요소 간 상호 운영을 위한 보안평가 방법 등으로 구분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구성요소별 운영 보안 기준 개발
- 도로교통체계의 구성요소들은 서로 다른 여러 이해 관계자에 의해 관리됨. 이러한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의 역할은 통제, 관리, 설치, 인증, 운영 그리고 사용자 역할로 구분됨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운영 보안 가이드라인 개발
-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취약점은 물리적 보안, 소프트웨어 보안,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 인증, 개인정보보호 관점 구분으로 보안항목 분류
o 도로교통체계 보안 관련 제도 연구
- C-ITS 인프라별 특징도출, 보안성 식별, 보안성 분석, 보안성 조치, 보안성 관리 구분으로 보안성 평가 제도 마련

2세부 내용 : 자율협력주행 환경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및 이상탐지 기술개발
o 통합보안을 위한 인증 인프라는 도로 사용 주체인 차량과 보행자가 도로교통체계를 사용하는데 있어 인증된 사용자 및 기기의 사용의 목적과 도로관리기관의 도로교통체계 운영의 신뢰성 확보, 그리고 인프라 운영 시 발생하는 이상행위 탐지를 위한 목적으로 함
o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기술개발
- 통합인증시스템의 도로교통체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엔터티에 대한 인증을 통하여 신뢰성 있고 안전한 자율주행환경을 제공하고자함
- 도로교통체계의 구성요소들에 특성에 따라 인증서(PKI), OTP, 생체(FIDO) 인증 등의 다양한 인증정보를 발급 및 관리를 수행하는 인증체계 기술개발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이상 탐지 및 대응 기술개발
- 도로교통체계의 이상행위를 탐지하여 이상행위 처리 알고리즘에 따라서 이를 대응하는 기술개발이고 통합인증시스템과 연계하여 해당하는 인증정보에 대한 관리 기술도 개발

3세부 내용 : 자율협력주행 환경 도로교통체계 보안관제시스템 기술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
o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통합보안을 위한 도로운영 기관의 보안관제시스템은 도로교통 환경에 참여하는 다양한 구성요소로부터 정보를 수집 및 파싱을 통하여 빅데이터화하여 이를 분석하여 예측하는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보안관제 시스템임
o 보안관제시스템의 정의 및 구성
- 사이버위협을 모니터링하고 경보를 발생하는 모니터링 시스템, 발생된 이벤트의 공격유해여부를 분석하고 차단 조치를 하는 침해사고 대응 및 분석시스템, 보안관제시스템과 C-ITS운영기관별 보안정보 및 해커의 공격루트인 신규취약점 정보 등을 공유하여 보안관제의 효율성을 강화함
o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기술
- 도로교통체계 인프라는 국가 인프라로서 물리적 망분리가 기본이지만 자율협력주행의 발전을 위해서는 ITS시스템외에 인터넷, IoT, 내부 업무 서비스 등 다양한 네트워크와의 연계가 필요함. 보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도 다양한 망들의 효율적 분리 및 연계를 위한 기술을 개발
o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체계 통합 보안 테스트베드 구축 및 검증
- 개발된 통합 보안 시스템 (보안인증 시스템, 보안 이상 탐지 시스템, 보안관제 시스템)의 검증을 위해 인프라 및 보안 장비, 서비스 등과 연동. 통합 보안 시스템에 테스트 용 데이터가 아닌 실제 데이터를 전달함으로써 유의미한 실증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1세부 협동연구기관(한국인터넷진흥원)]
o C-ITS 변화반영 인프라 취약점 항목 보강

[1세부 공동연구기관(드림시큐리티)]
o 인프라 실행단계 보안 기준/방법 개발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구성요소 별 보안 운영 기준 작성
o 보안 침해사고 유형 및 대응방안 도출
o 도로교통 이상탐지, 정보분석 및 공유를 위한 제도 마련

[1세부 공동연구기관(건국대학교)]
o 도로교통 보안기관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제도 마련
o 도로교통체계 구성요소별 보안 적합성 기준 마련

[2세부 협동연구기관(한국정보인증)]
o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개발(2차)
o 인증시스템 구성기관 간 외부연계 및 접근제어시스템 개발
o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운영 시나리오 개발
o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운영 평가 방안 정의

[2세부 공동연구기관(펜타시큐리티)]
o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 이상 탐지 엔진 상세 설계
o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 이상 행위 데이터 확보
o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 이상 탐지 엔진 개발
o 도로교통 인프라 인터페이스 상세 설계 및 구현(통합보안인증/보안관제시스템과 연동)
o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 이상 대응 S/W 개발 (인프라 장비 인증 취소 등)

[2세부 공동연구기관(미래테크놀로지)]
o IoT 보안 인증 시스템 확장 개발
o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운영 시나리오 개발(OTP)

[2세부 위탁연구기관(고려대학교)]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이상(Misbehavior) 탐지 알고리즘 분석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이상(Misbehavior) 탐지 알고리즘 설계

[3세부 협동·주관연구기관(한국도로공사)]
o 공용도로(실 도로환경)를 활용한 현장인프라 보안시스템 검증
o 비공용도로를 활용한 보안 검증 시나리오 검토
o 보안관제정보 공유시스템 및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검증 시나리오 개발
o 테스트베드 운영 및 관리

[3세부 공동연구기관(이글루시큐리티)]
o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개발
o 보안 관제정보 공유시스템 개발
o 인공지능기반 보안관제플랫폼
o 보안관제평가도구 개발


[3세부 공동연구기관(아토리서치)]
o 통합보안 인증 시스템, 보안 이상 탐지 시스템과의 정보 연동 가이드 도출
o 보안 관제 센터와의 정보 연동 가이드 도출
o 테스트베드(공용도로) 구축 및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3세부 공동연구기관(한일에스티엠)]
o 현장 인프라 보안 인증 적용 및 연동
o 테스트베드 운영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연동
[1세부 협동연구기관(한국인터넷진흥원)]
o C-ITS 변화반영 인프라 취약점 항목 보강

[1세부 공동연구기관(드림시큐리티)]
o 인프라 실행단계 보안 기준/방법 개발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구성요소 별 보안 운영 기준 작성
o 보안 침해사고 유형 및 대응방안 도출
o 도로교통 이상탐지, 정보분석 및 공유를 위한 제도 마련

[1세부 공동연구기관(건국대학교)]
o 도로교통 보안기관 설립 및 운영을 위한 제도 마련
o 도로교통체계 구성요소별 보안 적합성 기준 마련

[2세부 협동연구기관(한국정보인증)]
o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개발(2차)
o 인증시스템 구성기관 간 외부연계 및 접근제어시스템 개발
o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운영 시나리오 개발
o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운영 평가 방안 정의

[2세부 공동연구기관(펜타시큐리티)]
o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 이상 탐지 엔진 상세 설계
o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 이상 행위 데이터 확보
o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 이상 탐지 엔진 개발
o 도로교통 인프라 인터페이스 상세 설계 및 구현(통합보안인증/보안관제시스템과 연동)
o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 이상 대응 S/W 개발 (인프라 장비 인증 취소 등)

[2세부 공동연구기관(미래테크놀로지)]
o IoT 보안 인증 시스템 확장 개발
o 도로교통 통합보안 인증시스템 운영 시나리오 개발(OTP)

[2세부 위탁연구기관(고려대학교)]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이상(Misbehavior) 탐지 알고리즘 분석
o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보안 이상(Misbehavior) 탐지 알고리즘 설계

[3세부 협동·주관연구기관(한국도로공사)]
o 공용도로(실 도로환경)를 활용한 현장인프라 보안시스템 검증
o 비공용도로를 활용한 보안 검증 시나리오 검토
o 보안관제정보 공유시스템 및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검증 시나리오 개발
o 테스트베드 운영 및 관리

[3세부 공동연구기관(이글루시큐리티)]
o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개발
o 보안 관제정보 공유시스템 개발
o 인공지능기반 보안관제플랫폼
o 보안관제평가도구 개발


[3세부 공동연구기관(아토리서치)]
o 통합보안 인증 시스템, 보안 이상 탐지 시스템과의 정보 연동 가이드 도출
o 보안 관제 센터와의 정보 연동 가이드 도출
o 테스트베드(공용도로) 구축 및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3세부 공동연구기관(한일에스티엠)]
o 현장 인프라 보안 인증 적용 및 연동
o 테스트베드 운영 관리 시스템 구축 및 연동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o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 인프라의 보안을 위한 가이드라인 마련을 통해 다수의 도로교통 관리기관이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시에 공통의 보안 기준을 갖게 함으로서 보안 운영에 대한 안전성 및 호환성 확보, 보안 침해 사고 조기파악 및 효과적 대응 체계 마련
o 통합보안인증시스템, 보안 이상탐지 및 대응기술, 보안관제 시스템 플랫폼 개발 통해 자율차량에 중요한 안전 및 제어 판단 정보를 제공하는 도로교통 인프라의 보안 확보
o 도로교통 인프라 구축 및 운영 보안가이드는 향후 도로교통 관리기관이 C-ITS, 스마트 시티 등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구축 사업을 추진할 때 사용하는 공통된 보안 기준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제공하여 안정성 및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게함
o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 인프라에 요구되는 보안은 각각 구성요소의 식별 및 보안 적합성 인증부터 운영 중 지속적인 관제를 통한 침해 사고 예방 및 신속대응, 그리고 이상 행위를 하는 개체에 대한 탐지 및 차단을 통해 가능함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경제적 파급효과-
o 자율협력주행 인프라에 대한 보안 제도를 마련하여 기관별 중복투자를 예방하고 자율주행 보안 침해 사고를 방지하여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가용성을 향상시켜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o 자율주행차 산업과 보안 산업을 활성화 하고 기술선점을 통해 국가경쟁력 확보 가능
o 전 세계적으로 자율협력주행 관련 보안 시장 규모는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 기술개발 초기 단계인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보안기술을 선제적으로 개발하여 국가 경쟁력 확보
o 자율협력주행 인프라에 대한 가이드라인 확보로 도로관리기관별 개별 검토, 시설투자 등에 따른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신속한 보안침해 탐지 및 대응으로 가용성을 향상해 운영비용 절감 가능

- 사회적 파급효과-
o 자율협력주행 인프라의 보안 확보를 통해 자율주행 분야가 활성화 됨에 따라 교통체증, 환경오염의 해소되고 인프라 보안의 기본개념이 국내외 확대 가능
o 자율협력주행 도로 인프라에 대한 신뢰성 있는 서비스로 교통사고를 감소하고 운전취약자(고령, 장애인)의 이동성이 향상되어 국민편익 증가
- 자율협력주행 인프라에 대한 보안 가이드 마련 및 통합보안인증, 보안관제기술 운영을 통해 자율주행에 대한 신뢰도와 안전도가 보장됨으로써 자율주행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산업분야 발전을 촉진하여 교통체증, 환경오염, 교통사고 등의 문제 해결 가능
활용방안 o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 인프라인 C-ITS는 자율주행차량과 통신을 통해 연결되어 안전한 운행과 효율적인 도로교통관리를 위해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들을 제공함으로써 자율협력주행기술을 완성시킴

o 자율협력주행 보안 침해 사고 발생 시 개인위치정보 침해, 인명 손실 및 테러의 위험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율협력주행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로교통 관리기관과 운송(화물, 여객) 기관 등이 인프라 및 서비스의 개발, 구축, 운영 시의 강화된 보안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보안 가이드 및 평가 기준이 필요함

o 자율협력주행 관련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율협력주행 도로 교통 인프라의 개발을 위한 국가 연구과제 사업(자율협력주행 인프라, 고정밀도로지도, 군집주행 인프라 등)이 진행되고 있으며, 협력주행 정보와 서비스를 고속도로, 국도, 시가지도 등 다양한 도로 및 차량에 시범적으로 제공하는 C-ITS 시범사업(국토교통부, 2015~2017)이 추진된 후, 지자체 C-ITS 실증사업이 추진 중이며(서울시, 제주시, 한국도로공사, 2018~2020) 지속적으로 확대(울산, 광주 등) 되고 있음

o C-ITS 실증사업 및 자율협력주행 연구과제 등을 추진 중인 도공, 지자체 등 도로교통 관리기관은 본 과제를 통해 마련되는 보안 가이드 및 평가기준 등을 해당 사업들에 적용하여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정보 및 서비스의 보안성을 보장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조직을 준비하고, 보안 대상 인프라를 분류하여 이에 대한 인적/물리적 보안 및 개발/구축/운영 보안 평가 기준을 적용하고, 침해사고를 예방하거나 신속 대응할 수 있는 기술, 시스템, 절차를 마련할 수 있음

o 한국도로공사는 2022년까지 자율협력주행을 지원하는 C-ITS의 전국구축 완료를 목표로 현재 C-ITS 실증사업(‘18~‘19, 수도권 고속도로)을 추진중에 있으며 실증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까지 고속도로 전구간 확대구축을 완료할 계획임

o 또한 국토교통부는 C-ITS/자율협력주행에 참여하는 차량, 노변장치의 V2X 통신 시 기기의 자격인증, 메시지의 신뢰성 보장, 차량 추적방지를 위한 익명성 제공, 이상행위 탐지 및 인증서 폐지를 통한 시스템의 무결성 확보 등을 목적으로 하는 국가 V2X 보안인증체계를 도입하는 실증사업을 한국도로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ITS협회와 함께 추진할 계획임(2019~2020)

o 기존의 C-ITS 보안인증시스템은 차량(OBU)과 노변기지국(RSU) 만을 대상으로 함. 그러나 자율협력주행 환경에서는 지율주행차량에 C-ITS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교통신호제어기, 노변센서, IoT 기기, 교통센터 등) 가 존재함

o 따라서 자율협력주행 환경에서 차량에 C-ITS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로교통 인프라 전반으로 확장된 통합 보안 인증 서비스가 제공되어야함. 이러한 인증쳬계의 도입으로 국내 도로교통 인프라 보안인증과 관련된 새로운 산업 창출 가능

o 도로교통 현장 및 센터 시스템들은 과거 유선 폐쇄망으로 운영되어왔지만 향후 자율협력주행 도로교통 환경에서는 자율협력주행 차량이나 도로 위 IoT 센서들과 무선으로 연결되어 개방됨. 또한 별도 운영되던 기관별 교통센터들도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으며 능동적인 도로교통관리를 수행하게 됨. 따라서 공중망, 무선망과 연결되어 각종 사이버 공격에 취약해짐. 따라서 자율협력주행 시대의 ITS 도로교통체계 현장 장비, 통신망, 센터 등 모든 구성요소를 대상으로 하는 빅데이터/AI 기술 기반 보안관제시스템이 적용되어야 함

o 연구개발 기간 동안 C-ITS 대전 세종 인프라의 센터, 지원시스템 구축 현장에 우선 시범 적용하여 개발된 통합 보안인증시스템 및 이상탐지 기술과 보안관제기술을 실증하고, 자율협력주행 C-ITS 인프라의 개발 및 구축 단계에 맞춰 지자체의 C-ITS 실증/확대사업 및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구축 사업에서 추가로 도입되는 자율협력주행 지원 인프라에 지속적 확대 적용 추진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자율협력주행 보안 가이드라인 보안인증 보안관제
영문 cooperative automated driving security guideline security certification security control
최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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