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표준도를 근거하여 터널공, 교량공, 배수공, 옹벽에 대한 매개변수형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모듈의 실무 적용성을 확대시키기 위하여 라이브러리 Viewer 및 탐색기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지형정보와 연동시켜 작업기준면을 토공면으로 하는 라이브러리 설치고 추출 및 자동배치 모듈 개발하고, 설계 단계별 후속 작업에 대한 프로세스 의사결정지원 알고리즘을 통해 라이브러리를 자동으로 조합하는 라이브러리 자동조립 및 자동 도면생성이 가능한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기반 단면-선형 연동 설계 및 설계변경 자동화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1차년도 참여기관별 개발 목표는 아래와 같다. - 주관연구기관((주)엔엔에프텍) : ? 3D 엔진기반 라이브러리 Viewer 및 탐색기 모듈 개발 - 공동연구기관((주)동성엔지니어링) : ? 도로선형을 고려한 설계 라이브러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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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기관에서는 3D 엔진기반 라이브러리 Viewer 및 탐색기 모듈 개발을 진행한다.- 3D 엔진기반 라이브러리 Viewer 개발- 3D 엔진기반 라이브러리 탐색기 개발공동기관에서는 도로선형을 고려한 설계 라이브러리 개발을 진행한다.- 기존 표준도 분석- 기존 사례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향 도출- WBS 분류체계를 고려한 라이브러리 분류체계 정의- 표준도 기반 라이브러리 구축- 매개변수형 라이브러리 구축- 라이브러리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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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표준도를 근거하여 선형에 따라 동일한 단면이 적용되는 터널공, 교량공, 배수공, 옹벽에 대한 매개변수형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라이브러리를 구축하여 토목분야의 라이브러리 구축 부족함을 보완하고, 표준도에 따른 단면설계 뿐만 아니라 작업자에 따라 매개변수를 적용하여 다양한 단면설계가 가능하므로 현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도로공사의 특징을 반영한 기술로써 실무 적용성을 높이고자 한다.● 구축된 라이브러리를 통해 단면-선형 연동 설계?조립 자동화모듈 및 설계지원 모듈을 개발하여 반복되는 작업량을 절감시켜 작업효율성을 높이고 선형에 따라 자동 모델링이 가능하므로 설계변경에 매우 용이하며, 토목분야의 설계 자동화 수준 향상 및 기술 발전의 교두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설계 단계별 후속 작업에 대한 프로세스 의사결정 지원을 통해 토목시설물 별 라이브러리 자동조립이 가능한 모듈 개발로 휴먼에러를 최소화 시켜 고품질의 설계가 가능한 기술이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기반 단면-선형 연동 설계 및 설계변경 자동화 모듈은 통합 테스트 및 디버깅을 통해 사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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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경제적 파급효과● 선행 연구에 의하면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도입을 통해 재작업 및 재시공 방지와 같은 직접적인 비용 절감 효과와 업무 생산성과 같은 간접적인 비용절감 효과가 검증 되었으나, 토목분야의 활용성은 아직 높지 않은 실정이다. ● 본 연구에서는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의 라이브러리 보급과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표준도기반 터널공, 교량공, 배수공, 옹벽을 대상으로 매개변수형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기반 단면-선형 연동 설계 및 설계변경 자동화 모듈을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최종 개발된 모듈은 통합 테스트 및 디버깅를 통해 사용성을 검토하여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선진기술 선점과 미래 경쟁력 향상을 통해 새로운 글로벌 시장 수출촉진이 기대된다.● 개발 모듈을 통해 작업효율성 향상 및 생산성 향상뿐만 아니라 설계 자료의 시공단계 연동 활용이 용이한 기술로 투명한 시공 및 유지관리를 통해 공사비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회적 파급효과● 국내의 정부기관 및 공사·공단에서는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의 현장적용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노력하고 있으나 국가 건설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필요한 기술이나 건축분야와 비교하면 체계성이 아직 성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므로 기술의 보급 및 활성화를 위해서 본 연구개발의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기반 단면-선형 연동 설계 및 설계변경 자동화 모듈은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단순 개발이 아닌 통합 테스트 및 디버깅를 통해 사용성을 검토하고, 구축된 라이브러리 사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동시에 이를 활용한 도로설계 실무적용 설계 사례집을 제공하고자 한다. 사용자의 편리성을 제공하여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도입을 준비하지 못한 설계 용역사 또는 시공사 기술자들이 빠른 시간 내에 기술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기술 노하우를 제공해 줌으로서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의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국가 정책에 부합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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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본 연구개발을 통한 성과물인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기반 단면-선형 연동 설계 및 설계변경 자동화 모듈은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적용의 활성화를 위해 표준도기반 터널공, 교량공, 배수공, 옹벽공 대상으로 매개변수형 라이브러리 보급?활용에 일조하고, 국내 도로설계의 고품질 설계 기술력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생산성 향상을 통한 고부가가치 창출로 엔지니어의 가치향상 및 SOC분야 경제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국내 토목분야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기술 보급이 지연되고 적극적인 현장적용 및 활성화가 어려운 사유 중에 하나는 라이브러리와 템플릿 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개발을 통해 국도 및 고속도로에 대한 표준도 기반 라이브러리 구축으로 인프라 디지털 설계 플랫폼 보급에 일조하여 라이브러리 활용으로 설계 효율성을 증대 시킬 수 있다. ○ 본 연구개발 라이브러리는 사용목적에 따라 확장성이 다양하다. 건설 설계원가 절감과 시공 중 시공오류 감소가 가능하며 유지관리를 위한 라이브러리 속성입력을 확장하여 예방적 유지관리로 활용할 수 있다.○ 개발된 모듈은 설계사, 시공사에서 업무를 위해 활용 가능할 뿐 아니라, 정부기관, 공사·공단에서 효율적인 설계 성과품 관리를 위해 활용 될 수 있다.● 설계사? 설계업무 효율성 향상● 시공사? 사전시공검토, 설계변경, 공정관리 및 자재관리 가능● 정부기관 및 공사·공단 ? 설계 성과품에 대한 효율적 관리 가능● 해외 설계시장 ? 라이브러리 지적재산권을 이용하여 라이브러리 판매○ 본 연구개발 성과물은 건설분야 기술발전에 기여하고자 설계사 및 시공사 등 필요로 하는 모든 관련업계에 무료로 배포하고, BIM 자문위원회를 운영하여 연구개발 성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실무 적용성을 검토하고, 활용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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