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년도 |
○ Open BIS 아키텍처 및 서비스 모델 정립 - 인도네시아 시장개척을 위한 Open BIS 서비스 모델 정립 - 이용자 참여형 Open BIS 논리/물리 아키텍쳐 수립○ 스마트폰 기반 이용자 참여형 버스정보 수집/제공 기술 - 이용자참여형 버스기반정보(노선정보, 정류장 정보 등) 수집 기술 개발 - 다국어 지원Open BIS 운전자 단말용 스마트폰 앱 개발○ Open BIS 플랫폼 센터 부문 개발 - Open BIS 플랫폼 센터 부문 기능 구조 및 DB 설계 - 실시간 버스정보 생성 모듈 -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 가상 통합 BIS 센터 운영 모듈 - 시장개척을 위한 인도네시아 대중교통 및 ITS 현황 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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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 수요처 선정 및 정보의 제공, 활용 방안 수립- 서비스를 제공할 기술 수요처(이용자, 운영자, 운수사업자, 기타 광고사, 데이터 사업자) 선정- 이용 주체의 역할에 부합한 정보 제공 및 활용 방안 수립● 이용자 참여형 Open BIS 논리 아키텍쳐 수립- BIS 관련 논리 아키텍쳐 조사- Open BIS 제공 서비스별 서브시스템 및 관련 주체, 관리영역 정의- 정보흐름연계도(AFD) 수립● 이용자 참여형 Open BIS 물리 아키텍쳐 수립- BIS 관련 논리 아키텍쳐 조사- 서브시스템 별 제공 기능, 입출력 정보흐름명 정의- 서브시스템 구성체계, 구성요소, 구축 단위 정의- 서브시스템 정보흐름연계도(AFD) 수립 및 정보흐름 정의● 기반정보 생성 앱 개발- 정류장명을 입력하는 메뉴와 정보 저장 시 해당 정류장의 GPS 위치좌표정보를 동시에 스마트폰에 저장하는 기능 개발- 버스기반정보 생성 위한 협력자(예: 버스회사, 관련업계 종사자 및 기타)에게 제공하여 정보 수집- 버스 정류장 기반정보 생성을 위해 협력자 스마트폰을 통해 저장된 내용 센터 전송- 초기의 버스노선 및 정류장 기반 정보를 생성● QR코드 활용 위치기반 정류장 정보 및 노선정보 수집 기능 구현- QR코드는 해당 위치의 정류장명 및 버스 노선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스마트폰용 앱을 활성화하기 위한 용도로 활용- 임의의 정류장에 버스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부착- QR코드 활용 버스 기반정보 수집방안(버스 이용자) - 수집된 QR코드 활용 버스 기반정보(버스 이용자)와 버스 운전자를 통한 버스 노선 방향성 정보를 취합- 최종 이용자 참여형 버스 기반정보를 생성● 스마트폰 기반 실시간 버스위치정보(앞·뒤차 정보) 자동 전송 기능 구현(운전자용)- JAVA 기반의 스마트폰 적용 앱 개발- 센터에서 가공된 실시간 해당 버스 위치정보와 앞·뒤차 정보, 버스 노선운행정보 표출- 기반정보 생성용 앱과 QR코드를 활용하여, 임의의 버스 노선정보 구축- 운전자 스마트폰을 통해 주기적으로 실시간 버스 위치정보를 수집하여, 센터로 전송- 센터에서 가공된 버스 위치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 버스 앞·뒤차 정보 및 노선운행정보 서비스를 동시에 제공● BIS 센터 플랫폼 내 DB 설계 및 구축- 클라우드 기반 BIS 센터 내 데이터베이스 구현 시 MySQL 기반 DBMS를 통해 시스템 구축- DB 서버 저장된 데이터를 공유하는 클라우드 기반 DB를 설계 및 구축- 버스정보, 버스 회사정보, 임의의 버스 운행정보, 각 버스별 노선정보, 전 노선 정류장 정보, 운전자 정보 및 주요 관리자 정보 등을 저장● 실시간 버스위치정보 맵매칭 기술- 운전자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자신의 위치기반정보(해당버스 차량의 노선 정보및 위치정보)를 센터로 전송- 버스 위치정보 데이터를 구글 맵 Open API로 매칭하여, 구글 맵 내 실시간 버스위치정보 표출- 구글 맵 기반 매칭을 통해 임의의 버스 차량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Web 페이지를 구축- 현재 버스위치정보 표출, 임의의 노선을 운행하는 차량 리스트, 임의의 버스 차량 선택 시 해당 차량의 노선 리스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구현● 버스 출도착 정보 생성- 기반정보 생성 앱 및 이용자 참여형태를 통해 버스 기반정보를 생성한 후 버스 출도착 정보 생성- 운전자 스마트폰을 통해 주기적으로 버스 위치정보 전송- 임의의 버스가 정류장(출발지)을 일정 거리 이상 벗어났을 때 이를 센터에서 인지하여 출발정보 생성- 임의의 버스가 정류장(도착지) 경계(boundary) 내 도착하게 되었을 시 이를 센터에서 인지하여 도착정보 생성● 기반정보(정류장, 노선정보) 등록 관리- 기반정보 생성 앱과 QR코드 활용 위치기반 정류장 정보 및 노선정보 수집을 통해 구축된 기반정보를 등록하고 관리하기 위한 S/W 운영 모듈 구현- 수집된 정류장 정보 및 노선정보를 통해 임의의 버스노선별 기반정보 등록- 해당 노선이 삭제되거나 변경될 시 이를 반영한 수정된 노선정보를 등록하고 관리● 실시간 버스 운행정보 관리- 각 노선 별 실시간 버스운행 정보를 운전자 스마트폰을 통해 수집된 노선정보 및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관리하는 모듈 구현- 운전자용 버스 운행정보 앱을 활성화 후 해당 버스 노선정보 입력- 해당 시간대 기반 운행해야 될 배차노선을 센터에서 운전자 스마트폰으로 전송- 이를 기반으로 운전자 스마트폰 내 앱을 통해 해당 버스 노선정보 및 앞·뒤차 정보 등을 제공● 인도네시아 대중교통 관련 현황조사- 대중교통 관련 정부 및 도시 정책- 버스 운영 기관, 버스 종류, 운행 노선, 운영 대수● 인도네시아 ITS 관련 현황조사- ITS 관련 정부 및 도시정책- BIS 구축 및 운영현황- BIS 관련 인도네시아 표준 현황- 표준 노드링크 관련 인도네시아 법령 및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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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 개발도상국은 저비용으로 BIS를 운영할 수 있으며, 한국의 선진 BIS 기술을 이전받아 교통정책 추진 시 과학적인 의사결정이 가능 - 개별 정류장에는 QR코드 보급만 필요하여 단기간에 저비용으로 버스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실시간 버스 정보를 수집하여 이용패턴을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교통정책 추진 시 활용○ 한국은 버스정보센터에서 대상국 대중교통정보를 원격 수집하여 다양한 컨설팅 및 수익모델 개발을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해 해외시장 진출에 이점을 확보할 수 있음○ 기존 BIS의 한계점을 기술적으로 극복 가능 - 차내장치와 버스정보안내기의 구축 및 유지관리 비용이 소요되지 않음 - 개발도상국에는 영세한 운수사(지프니, 앙꼿 등)가 많아서 인프라 구축이 어려웠으나, 저비용 Open BIS는 기술적으로 극복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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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 버스정보 제공으로 버스 이용률을 향상시켜 교통체증문제를 완화하고 서비스를 개선 - 이용자에게 버스 위치를 제공해, “기다려도 오지 않는다”, “언제 오는지 알 수 없다” 등의 부정적 이미지를 제고함으로써 버스 이용 활성화를 유도 - 버스 위치, 정류장 위치, 막차/배차간격, 노선정보 등의 정보를 제공하여 서비스 질 향상 및 대기시간 감소에 따른 시간가치 향상 효과를 기대 - 교통체증 완화로 개별차량의 미세먼지 및 CO2 배출량 저감과 통행시간 감소로 에너지를 절감 -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가입자는 2016년 기준 6,100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24%에 해당하며 지속적 증가가 예상되어 스마트폰을 활용한 저비용 Open BIS 도입에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 이용자가 버스정보 생성에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버스정보의 질과 신뢰성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보상을 통해 참여자가 버스 비용을 할인받는 효과를 누릴 수 있음○ 국제 여행자 정보 시장의 지속적 성장 전망 - 철도, 항공, 도로 교통을 포함한 국제 여행자 정보시스템은 2016년 기준 6,120백만 달러의 시장 가치를 창출하였으며 2022년까지 연간 23.1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특히, 아시아 시장이 2018~2025년까지 연간 20.20%로 가장 높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어 인도네시아 테스트베드 운영은 아시아지역으로 Open BIS를 수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며, 향후 전 세계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개발 가능○ 기존 BIS 구축시 발생하는 차량 단말기 구축비, 정류장 안내기 구축비, 교통정보센터 서버(HW, SW) 구축비는 시범사업만으로도 초기 약 100억원이 소요되지만,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Open BIS는 연간 300만원의 연간 운영비와 초기 구축비만 발생하게 됨○ 자카르타 면적은 서울시의 1.09배로 서울시와 면적비로 버스정보안내기를 설치 시 자카르타에 필요한 버스정보안내기 대수는 약3,055대로 약 458억원이 추가 소요될 것임(서울시 2,795대, 2017 기준)○ 저비용 Open BIS는 국내 버스정보센터의 확장 및 유지관리비용, 플랫폼 개발비용, 대상국 정류장별 QR코드 관리비용만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어, 초기 구축비를 본 연구과제 예산(7.34억원)으로 가정하였을 때, 기존 BIS 구축비용(약558억원) 대비 약1.3% 비용으로 구축 가능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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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방안 |
□ 실용화 및 제품화 방안○ 이용자 참여형 버스기반정보를 수집 및 가공하여, 기존의 BIS 구축 시 대규모 비용이 소요되는 문제점을 해소하여, 가장 경제적인 BIS 서비스 솔루션이 될 것임○ 본 과제를 통해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고 최종 검증된 실용화 기술로 고도화하여 실상용 제품화를 추진○ 본 개발 제품을 적용하여 국내외 중소형 도심지 및 해외 개발도상국에 최소의 비용으로 버스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화 모델이 될 것임□ 현장적용 방안○ 이용자 참여형 버스기반정보(노선정보, 정류장 정보 등)를 수집하여, 실시간 버스위치정보 및 앞·뒤차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고, 시민에게는 버스 출/도착 정보를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 및 테스트베드 구축○ 테스트베드를 통해 개발된 결과물을 검증하고 피드백을 통해 실용화 제품으로 사업화 추진 예정이며, 개발제품의 신뢰성도 동시에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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