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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기본정보

상용급 액체수소 플랜트 핵심기술 개발4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상용급액체수소플랜트 핵심기술개발 과제번호 22IHTP-C151617-04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에너지 자원 | 신재생에너지 | 수소 적용분야 에너지
2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플랜트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플랜트시공기술 과제유형 응용
과제명 상용급 액체수소 플랜트 핵심기술 개발
주관연구기관 (재단)한국기계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최병일
소속 (재단)한국기계연구원 직위 책임연구원
전화번호 042-868-7414 FAX 042-868-7824
총 연구기간 2019-04-12 ~ 2023-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22-01-01 ~ 2022-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4차년도 6,144,000,000 161,000,000 1,353,400,000 1,514,400,000 7,658,400,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의 및 필요성
- 도심지 설치 부지 및 운송 문제에 따른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
· 저장용량 측면에서 액체수소는 고압 기체수소 (200 bar) 대비 액 4배의 저장밀도를 가짐
· 수송효율 및 실제 설치부지 관점에서는 10배 이상의 차이를 보임
· 도심지 내 부지 가격 및 저장 안전성 측면을 동시에 고려할 경우, 수소에너지 보급화를 위해서 액체수소 기반의 인프라 구축은 필수적임
· 해외 수소충전소 액체수소 공급 비율은 미국 (87%), 일본 (63%), 유럽 (12%) 수준이며, 향후 액체수소 공급 비율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Linde)
- 미래 수소사회 대비를 위한 대용량 수소 저장의 필요성
· 국내에서 전 국민이 사용하는 도시가스 (NG)는 기체상태로 파이브라인을 통해 보급되고 있으나, 는 해외에서 액체상태인 LNG로 수입되어 각 지역의 인수기지에 액체 상태로 저장되어 있음
· 수급의 관점에서 LNG 인수기지와 같은 대용량 액체 저장 방식이 수소 인프라에도 필수적임
- 선박연료용 액체수소 필요성
· IMO 는 모든 신조 선박의 CO2 배출 감축 의무화 (2013년 기준 대비 2020 년 이후 20%, 2025년 이후 40% 감축)을 의무화 함
· 선박 추진시스템은 Phase 2 이후부터 기존의 HFO (Heavy Fuel Oil) 또는 MGO (Marine Gas Oil) 연료를 사용하는 Steam turbine 및 직접 구동 디젤 시스템에서 MGO에 LNG (Liquefied Natural Gas)를 혼소하는 시스템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최근들어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LNG 추진선박이 신조되고 있음
· Phase 4 (2025년 이후)에서는 선박 추진시스템으로 MGO+LNG 혼소 시스템도 CO2 배출 규제를 만족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되며, CO2 배출 저감 목표 달성을 위한 선박 추진시스템의 연료로 수소를 적용할 가능성이 높음
· 선박과 같은 대용량 연료를 필요로 하는 추진 시스템의 경우 액체수소를 기반으로 한 연료저장시스템이 필수적임
- 액체수소의 국가 전략적 필요성
· 액체수소의 경우, 우수한 체적에너지 밀도를 가지기 때문에 우주 발사체, 잠수함 등의 연료로 활용되어, 미국의 경우 수출 금지 품목으로 분류되어 관리되고 있음
· 또한 향후 드론 (무인비행체), 항공기 연료로의 사용가능성이 높아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액체수소 생산 기술을 확보하여야 함
· 전 세계에서 운영되고 있는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는 2010년 기준 355 ton/day 수준으로 미국과 캐나다의 북미 지역 300 ton/day, 유럽 24.4 ton/day, 중국, 인도, 일본에 약 30.6 ton/day 정도이며, 국내의 경우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는 전무한 실정
· 상용 수소액화플랜트 기술은 Air Product & Chemicals (미국), Praxair (미국), Linde (독일), Air Liquide (프랑스) 등 4개 기업에서 액화 공정기술, 플랜트의 건설, 운영까지를 독점하고 있음
· 국내의 경우, 대용량 수소액화 플랜트가 전무하며, 우주 발사체 개발 등의 국가 전략적 관점에서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를 포함한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는 반드시 확보해야할 기술임
○ 액체수소의 단점 및 이의 해소 방안
- 액체수소의 제조는 액화 시 단순 압축 저장 방식에 비해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함
- 수소액화 공정의 효율은 액화과정에서 냉열을 무상으로 공급받을 수 있다면 700 bar 압축 공정과 비슷한 수준의 효율을 기대할 수 있음
- 실제로 주로 LNG를 수입하는 일본과 우리나라의 경우 LNG의 기화과정에서 발생하는 냉열을 수소액화공정에 활용하는 것이 가능함
- 특히 LNG의 기화를 통하여 SMR에 메탄을 공급하여 기체수소를 생산하고, 이때 발생하는 냉열을 수소액화공정에 활용하는 경제성 있는 수소공급 모델을 활용할 수 있음
최종목표 ○ 대용량 수소액화 플랜트 기술 상용화를 위한 핵심 기술 국산화 개발 및 성능 검증
- (1세부) Pilot급 수소액화 플랜트 공정기술/구축/운용, 스케일업 기술 개발을 통한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설계기술 확보
- (2세부)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이 가능한 극저온 Turbo Expander 개발 및 성능 평가 기술 개발
- (3세부)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이 가능한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용 열교환기 개발
- (4세부)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이 가능한 Cold Box 구조/단열설계 기술 및 제작기술 개발
- (5세부)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이 가능한 수소액화용 극저온 팽창밸브 개발
연구내용 및 범위 ○ 연구개발 목표
- 대용량 수소액화 플랜트 기술 상용화를 위한 핵심 기술 국산화 개발 및 성능 검증을 통한 수소경제 사회 인프라 구축
- 총 사업추진 기간 (5차년도)을 2단계로 나누어 1단계 (1-3차년도)에는 핵심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2단계 (4-5차년도)에는 개발기술의 Pilot 급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을 연구개발 목표로 설정
· (1단계)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 기술, Pilot 급 수소액화 플랜트 구축 및 Pilot급 핵심 기자재 (Turbo Expander, 열교환기, Cold Box, 밸브, 저장탱크) 개발
· (2단계) 1단계 구축된 Pilot 급 수소액화 플랜트의 운용, 스케일업 설계를 통한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설계기술 확보, 1단계에서 개발된 Pilot 급 핵심 기자재의 수소액화 플랜트 적용/성능평가 및 성능평가 결과를 토대로 한 상용급 핵심 기자재 개발

○ (1세부)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 기술 개발
- LNG 냉열 활용 수소액화 예냉 방법론 및 고효율 수소액화 공정 모델 개발
- 수소액화 공정/기본/상세 설계 및 0.5 TPD급 Pilot 플랜트 구축
- 수소액화 Pilot 플랜트 운전 제어 및 운영 DB 확보
- 스케일업 설계를 통한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 기본설계 패키지 개발
- 액체수소 제조 및 저장 관련 안전규정/제도 개선안 도출
○ (2세부) 수소액화용 극저온 Turbo Expander 개발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용 Turbo Expander 설계 기술 개발
- Turbo Expander 제작 및 조립 기술 개발
- Turbo Expander 작동성 시험 수행 및 성능평가 기술 개발
-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용 Turbo Expander 스케일업 기술 개발
○ (3세부) 수소액화용 극저온 열교환기 개발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용 극저온 열교환기 설계 기술 개발
- Ortho-Para 변환 촉매 적용 열교환기 설계/해석 기술 개발
- 극저온 열교환기 개발을 위한 브레이징 공정 및 제작 기술 개발
- 극저온 열교환기 성능시험 및 평가 기술 개발
-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용 극저온 열교환기 스케일업 기술 개발
○ (4세부) 수소액화용 Cold Box 개발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용 Cold Box 설계 기술 개발
- 단열성능 향상을 위한 Cold Box 열 및 구조 설계/해석 기술 개발
- Cold Box 기본/상세 설계, 제작 및 성능평가 기술 개발
- 상용급 수소액화 플랜트용 Cold Box 스케일업 기술 개발
○ (5세부) 수소액화용 극저온 밸브 개발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용 극저온 밸브 설계 기술 개발
- 극저온 밸브 유동 및 구조 해석 기술 개발
- 극저온 밸브 제작 기술 개발
- 수소액화용 극저온 밸브 성능시험 절차서 및 내구성 성능시험 방법론 개발
- 수소액화용 극저온 밸브 Pilot 플랜트 적용 성능 평가 수행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4차년도 ○ 0.5 TPD(ton/day)급 수소액화 공정 개발 및 주요 핵심기자재 기본 설계 ○ 다양한 수소액화 공정 후보군에 대한 공정 해석을 통해 본 연구에 적합한 수소액화 공정 도출
○ 도출된 수소액화 공정 기반 공정 기본 설계 수행
○ 주요 핵심기자재 사양 도출 및 검토
○ 0.5 TPD급 수소액화 Pilot 플랜트 구축 부지 검토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 액체수소 생산/공급/저장/안전관리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 확보 및 선신국과의 기술 격차 해소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사회) 국내 수소활용 산업 활성화를 통한 지구온난화 물질 및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
○ (경제) 대용량 수소 생산, 저장기술의 확보를 통한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 및 수소 연관 산업 육성
활용방안 ○ Pilot 급 수소액화 플랜트에서 생산된 액체 수소의 활용 및 “국가 수소경제 로드맵”상 중장기 방향으로 예상되는 액체수소 기반 인프라 구축 관련 기술 개발 과제에 활용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액체수소 수소액화 파일럿 플랜트 고효율 공정 설계 핵심기자재 액체수소 저장
영문 Liquid hydrogen Hydrogen liquefaction pilot plant High efficiency process design Core equipment Liquid hydrogen stor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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