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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현황 목록

과제기본정보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및 운전·제어시스템 개발3년차

사업개요
사업개요에 대한 사업명, 분류코드(기술분류),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총괄연구 책임자(성명, 소속, 전화번호), 총 연구기간, 당해연도 연구기간 정보제공
사업명 건설기술연구사업 과제번호 19SCIP-C129646-03
국가과학표준분류 1순위 건설 교통 | 시설물 설계 해석기술 | 지반구조 터널 적용분야 건설업
2순위 건설 교통 | 건설시공 재료 | 토목시공기술 실용화대상여부 실용화
3순위 기계 | 산업 일반기계 | 건설/광산기계 과제유형 개발
과제명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및 운전·제어시스템 개발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총괄연구 책임자 성명 장수호
소속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직위 선임연구위원
전화번호 031-910-0114 FAX -
총 연구기간 2017-04-28 ~ 2021-12-31
당해연도 연구기간 2019-05-20 ~ 2019-12-31

(단위:원)

년도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계 정보제공
년도 정부출연금 기업부담금
현금 현물 소계
3차년도 1,606,000,000 54,866,000 481,909,000 536,775,000 2,142,775,000
과제기본정보의 연구개발개요, 최종목표, 연구내용 및 범위 정보제공
연구개발개요 ○ 연구개발과제의 설명
- 본 연구과제는 TBM 커터헤드의 설계자동화에 의한 최적화 설계 기술 및 TBM 운전·제어 시스템과 시뮬레이터 개발을 통한 TBM의 최적 활용 기술 개발을 위해,
- TBM의 주요파트인 커터헤드 설계에 대한 핵심 원천기술을 확보함과 더불어, TBM의 최적 활용과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시뮬레이터 개발을 수행
○ 연구개발 단계
- 본 연구과제는 핵심요소기술(연구성과물)과 연구수행기간에 따라서 연구개발 단계를 분류할 수 있음
- 선행 연구실적(TBM 1단계 연구단)이 존재하는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시스템은 TRL 3단계부터 시작되며, 연구 최종단계(5차년도)의 TRL도 7~8로서 실용화 단계로 제시
- TBM 운전·제어 시스템은 전기·유압관련 국내기술이 존재하지만, TBM에 적용되는 시스템 구성은 전무한 상태이므로 TRL 3~4단계의 연구부터 시작하여 연구종료 시 실용화를 목표로 시제품 설치(TRL 8) 수준을 제시
- TBM 시뮬레이터는 현재 관련 국내 기술이 전무한 기술 분야이므로 TRL 1~2의 기초적인 연구부터 착수하게 되며, 연구 후기단계(3~5년도)에서 실험적 증명 단계를 거쳐 기술시범 수준(TRL 6)의 시작품을 제시
최종목표 ▶ TBM(Tunnel Boring Machine)의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및 운전·제어 시스템 개발
- 8 m급 이상 TBM 커터헤드의 설계 자동화에 의한 최적 설계기술 개발
: 직경 8m급 이상 커터헤드 자동화 설계 시스템
: 최적 TBM 장비 선정 가이드 라인
- TBM 운전·제어 시스템(5 m급 이하) 개발
: TBM 운전제어 시스템(5m급 이하)
: TBM 운전제어 시스템 설계제작 매뉴얼
- 교육·훈련용 TBM 시뮬레이터 개발
: TBM 시뮬레이터 S/W 및 H/W
: TBM 전문인력 양성 및 훈련 프로그램
연구내용 및 범위 ▶연구개발 내용
본 연구에서는 TBM(Tunnel Boring Machine) 커터헤드의 설계자동화에 의한 최적화 설계 기술 및 TBM 운전·제어 시스템과 시뮬레이터 개발을 통한 TBM의 최적 활용 기술 개발을 위해 다음과 같이 수행함

- 중·대단면 TBM 커터헤드의 설계자동화 시스템 개발
: 중? 대단면 TBM 제작정보의 수집, D/B 구축 및 분석
: 중? 대단면 TBM 커터헤드 제작정보의 수집, D/B 구축 및 도면화
: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플랫폼 및 UI 구축(안) 설계
: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기본 플랫폼 제작
: 설계자동화 UI를 이용한 커터헤드 베이스 형상 설계기술
: TBM 커터헤드의 주요 파트 및 부품의 DB 구축
: 커터헤드 설계결과의 신뢰성 분석
: TBM 커터헤드 자동 배열 설계기술 개발
: 자동배열 설계 보완(간섭, 형상수정 등)
: 3D 모델링 기반 제작도면 자동 산출 및 구조해석 연동
: 커터헤드의 피로해석을 통한 설계 검증
: TBM 커터헤드 자동화 설계 프로그램 개발
: TBM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프로그램 시작품 제작과 검증
: 커터헤드 설계자동화 완성 및 프로그램을 이용한 TBM 커터헤드 상세설계도 작성
-TBM 굴진용 운전·제어 시스템 개발
: 커터헤드 챔버 배압 안정화 제어 기술 개발
: 커터헤드 회전속도 최적화 제어 기술 개발
: TBM 추진속도 및 굴진방향 제어 기술 개발
: TBM 시스템 제어 관련 상세설계에 따른 자동화 제어, 자체진단, 비상정지등 인터록 관련 기술 개발
: TBM 운전·제어 시스템(CSCI, CSC, CSU) 설계
: 운전·제어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및 구현
: 운전·제어시스템의 시작품 제작 및 보완
-TBM 시뮬레이터 개발
: TBM 유압·전기 계통도 및 제어반 분석
: TBM 운전·제어 시뮬레이터 개발 방안 및 절차 확립
: TBM 시공트러블의 조사 및 분류
: TBM 운전을 위한 기본 시나리오 개발
: TBM 시공트러블 구현 및 대처 시나리오 개발
: IoT 및 VR 기반의 운전·제어 시뮬레이터 S/W 제작
: TBM 시뮬레이터 S/W 및 H/W 제작
: TBM 운전·제어 시뮬레이터 구동 검증 및 보완
: TBM 전문인력 양성용 시뮬레이터 기반 교육 프로그램 및 전문가 자격과정(안) 제시
- TBM 최적 장비 선정 가이드라인 개발
: 국내외 TBM 입찰안내서 조사를 통한 TBM 주요 제작사양, 기능 및 구성 분석
: 해외 TBM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조사
: TBM 제작 발주를 위한 설계 고려항목 정립 및 가이드라인(안) 제시
: 시공조건에 따른 TBM 최적 장비선정 체크리스트 및 가이드라인 개발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
건설기술연구개발사업 주요내용의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정보제공
구분 연구개발목표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3차년도 TBM 시공트러블 대처방법 개발 및 운전·제어 시뮬레이터 H/W 제작
TBM 운전/제어 시스템의 상세설계
TBM 커터헤드 제작도면 자동 산출 모듈 및 구조해석 연동 기술 개발
TBM 운전미숙/대처미흡/지반조건으로 인한 시공트러블 현상 구현 및 대처방법 개발
실제 TBM operating room 시스템을 구현한 운전·제어 시뮬레이터 H/W 제작
UI를 이용한 디스크커터 및 커터비트의 자동배열 설계 보완(간섭, 형상수정 등)
중대단면 TBM 커터헤드 제작을 위한 부품별 전체도면 작성 자동산출 모듈 개발
커터헤드의 피로해석을 통한 설계 검증
챔버 안정화 제어 알고리즘 확정 및 설계
회전속도 제어 알고리즘 확정 및 설계
TBM 시스템 제어 관련 상세설계에 따른 자동화 제어, 자체진단, 비상정지등 인터록 관련 알고리즘 확정 및 설계
운전·제어 프로그램 프로그래밍 및 구현
프로그램 상세 설계에 따른 CSU 항목 설정: CSU항목 설정에 따른 프로그래밍 및 구현
3D Modeling기반 TBM 커터헤드 설계결과의 구조해석을 위한 자료 변환 모듈 제작
TBM 오퍼레이팅 절차 개선방안 및 시공트러블에 따른 대처방법 정립
TBM 제작 발주를 위한 설계 고려항목 정립 및 가이드라인(안) 제시
연구성과 기술적 기대성과 외국에 100% 의존하고 있으며 선진 6개국에서만 비공개로 보유하고 있는 TBM(Tunnel Boring Machine)의 설계·제작 자립기술을 확보
즉, 본 연구개발 사업은 추격형 연구로서 해외 TBM과 형식적인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비공개 기술분야에서 독자적인 원천 기술을 확보하는데 의의가 있음
TBM 국산화를 통한 국부 유출 방지와 해외시장 진입에 기여하고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인 TBM터널 건설의 활성화 기반 마련
전 세계적으로 TBM 전문 인력양성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실정에서 TBM 시뮬레이터는 세계적으로도 최초이며 IoT와 VR를 접목한 신기술 분야로서 향후 수요 및 활용이 크게 기대됨
신시장 창출과 과학기술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건설과 기계 산업의 융합 기술 분야임
해외 터널 건설공사의 대부분이 TBM공법으로 발주되는 상황에서 국내 건설사의 해외진출과 관련된 애로사항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국내 TBM 제작사 육성에 기여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2015년 대비 연구종료 시점인 2021년에 33% 증가가 예상되는 전 세계 TBM 제작시장에의 신규 참여와 수주(2012년 기준 전 세계 TBM 제작 시장규모 추정액: 약 4조1,100억원)
※ 출처: 중·대단면 TBM 국산화 기획 최종보고서(안)(2015.9)
GTX,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U-SMARTWAY, 해저터널, 동서고속철도 사업 등과 같이 TBM공법의 적용이 유망한 대형 프로젝트들이 검토되고 있는 상황으로서, 연구종료 후 연구개발 성과물을 실용화 적용하기에 시기적으로 적합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TBM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터널시장인 중국과 중동 지역에서 지속적인 TBM터널 발주 예상
따라서 TBM기술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터널 시장뿐만 아니라 국내 건설사의 해외 TBM터널 수주 시장에 적용/지원하여, 해외 TBM 제작기업에의 외화유출을 절감
세계적인 수준의 TBM 운용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TBM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고 (시공트러블 저감) 국산 TBM 제작사의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 또한 숙련된 전문인력에 의해 TBM 시공트러블 발생 시에 시공 지체시간을 최소화하고 관련 공사비용 절감 기여
TBM 제작 관련 기업 및 건설사의 매출증대 및 수주실적 증대
국내 중공업 및 기계산업 분야의 신시장 창출 항목으로 활용
활용방안 - 세계적 수준의 TBM 설계·제작 기술 확보로 TBM 국산화 및 개발도상국 등을 중심으로 개발 기술의 해외 수출 (설계지원, 기술이전 및 사업수주 등)
- 국산 TBM 사업화 추진 전문기업의 신사업 창출 및 매출 확대에 기여
- 국내 TBM터널 시장에서 TBM의 합리적인 가격 정착에 기여
- 공동연구기관인 이엠코리아의 자체 TBM 제작장비에 커터헤드 설계기술 및 운전·제어시스템 적용
- 개발된 기술의 지식재산권과 시스템을 참여기업(실시기업)으로 기술이전하여 실용화 추진
- 발주기관(국토부, 서울시 등)에서 고려하고 있는 TBM 전문인력 자격·양성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시뮬레이터 활용
- 세계 최초 기술인 점을 고려하여 해외수출 도모
핵심어
핵심어의 구분, 핵심어, 핵심어1~핵심어5 정보제공
핵심어 핵심어1 핵심어2 핵심어3 핵심어4 핵심어5
국문 티비엠 터널기계화 시공 굴착 설계 시뮬레이터
영문 TBM Mechanized tunnelling Excavation Design Simulator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 파일 다운로드 제공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TBM)_발간.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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