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년도 |
○프리스트레싱 공법과 관련한 시제품을 제작하고 이에 대한 예비실험 수행
|
○자료수집 및 분석 - 기존 프리스트레스 공법 (정착장치 및 접속장치)○기존 제품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수립○프리스트레스 정착부 설계에 대한 연구 - 정착부 설계에 대한 이론 - 정착구 주변 철근배근(수평,수직)에 대한 설계○프리스트레스 정착시스템에 대한 매개변수 해석 - 유한요소 구조해석 - 매개변수의 영향 해석○정착장치 및 접속장치 설계 및 제작○시제품 선정 및 제작 - 주요영향인자를 고려하여 시제품 종류 선정 - 시제품 제작○시제품에 대한 예비실험 -시험장비 제작 -시험방법의 타당성 검토○1차년도 보고서 작성
|
연구성과 |
기술적 기대성과 |
○프리스트레싱 정착장치와 정착부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국내기술 축적 ○정착구 시스템의 인증절차 확립 ○향후 프리스트레스 정착시스템에서 정착구의 기본시스템의 소형화 및 ○신소재 출현에 따른 프리스트레싱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본자료 축척
|
사회 경제적 파급효과 |
○프리스트레싱 시스템의 새로운 모델 개발에 따른 특허권 획득 ○프리스트레싱 공법의 국산화 및 가격저하에 따른 경쟁력 확보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의 건설 및 유지관리에 대한 기반기술 확보 ○핵심기술 국산화로 공사비 절감 및 생산성 향상 ○국외공사에 활용 및 수출에 의한 외화 획득
|
활용방안 |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 건축물, LNG Tank, 원자로 등의 ○포스트 텐션닝에 활용 ○포스트 텐션닝 정착부 보강방안에 활용 ○노후 교량의 내력증진시 외부 프리스트레스 도입에 활용 ○기타 각종 구조물의 긴장용 정착구에 활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