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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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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CTAP-C157784-02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가격과 효율 경쟁력을 갖는 철도 역사 공조용 SynRM개발
총 연구기간 2020-04-13 ~ 2021-12-31
연구책임자 이주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195,000,000 원
기업 : 66,667,000 원
계 : 261,667,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9명 총연구비 정부 : 320,000,000 원
기업 : 108,334,000 원
계 : 428,334,000 원
연구기관명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523-01
ISBN 978-89-7218-745-5 (93560)
○ 최종 목표
- 가격경쟁력을 갖는 고효율 압축기 및 송풍용 SynRM개발

○ 고효율 SynRM 전동기 최적 설계 및 제작 연구
- 공조 압축기 SynRM : 5.5 kW / 7.5 kW / 45 kW
- 송풍용 SynRM : 7.5 kW / 30 kW / 55 kW
- SynRM의 출력밀도 개선으로 사이즈 최소화하여 기존 유도전동기 원가 대비 97% 수준 달성
- 기존 공조용 유도전동기 대비 최대효율 3%이상 향상
- TRL 5 도달을 위한 시작품 제작 및 철도 부품 공인인증시험

○ 성능시험을 위한 7.5KW급 인버터 개발
- 모터의 성능 시험을 위한 구동 회로 및 방열구조 기술 개발
- 압축기 및 팬 부하 특성을 파악하여 센서리스 제어에 접목함으로써 공조용 7.5KW 센서리스 인버터 개발
- 고용량 인버터의 소형화 구현 및 최대 효율 95% 운전 알고리즘 개발
- SynRM 모터 제어 파라메터 산출 및 센서리스 구동 알고리즘 연구
색인어 한글 고효율전동기 동기릴럭턴스전동기 압축기 송풍용전동기 센서리스제어
영문 High efficiency motor Synchronous Reluctance motor Compressor Fan motor Sensorless control
최종보고서 최종보고서_발간_v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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