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57731-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적용을 위한 수직이륙장 위치 선정, 구축방안, 운영 소음 분석 등 공유기반 모빌리티(ODM) 기술 개발 |
총 연구기간 |
2020-04-13 ~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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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황호연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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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1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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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7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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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37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370,0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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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세종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위치 선정 등 공유기반 모빌리티(ODM: On-Demand Mobility) 기술 개발■ UAM의 효율, 신뢰성, 안전성, 소음, 배기가스, 성능, 인증 요구도 분석■ 잠재적 사용자 및 서비스 제공자 요구도 분석 및 요구도 도출■ 도시 인프라 및 운항 요구도 분석 및 도출■ UAM 활용 도심 공유기반 모빌리티 교통 수요 모델링■ 데이터 표현 방법 연구, 교통상황 데이터 수집■ 예상되는 목표 시장 인구의 통계학적 특성을 기준으로 데이터 필터링, 경로 시나리오 설정■ 비행체, 기술개발, 규제 적용, 인프라, 시장 기준 설정■ 인프라 노드 후보 매트릭스 축적■ 인프라 최적화 계획 생성■ 인프라 최적화 비교분석 연구■ 배경조사, 데이터 수집 방법, 최적화 계획 등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매개변수식 tool을 사용하여 다양한 시나리오 평가? 도심 항공 공유기반 모빌리티(ODM: On-Demand Mobility)의 수도권 적용 연구■ 출퇴근 인구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표현 방법■ 교통상황 데이터 수집 및 시나리오 설정■ K 평균 알고리즘 연구■ 실루엣 기법 연구■ K 평균 알고리즘과 실루엣 기법을 사용한 수직이착륙장의 개수와 위치선정■ 공유기반 모빌리티의 이동시간 계산?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수도권 운영에 따른 소음 분석■ UAM 소음 목표■ UAM 국내외 소음 평가 단위 연구: WECPNL과 등가소음도 방식() 비교■ 소음 평가를 위한 운용 모델 생성: 출퇴근 시나리오 선정■ 소음 평가를 위한 운용 모델 생성: UAM PAV 선정■ 소음 평가를 위한 운용 모델 생성: UAM PAV 운용 횟수 선정■ 소음 평가를 위한 운용 모델 생성: UAM PAV 수직이착륙장 및 비행 경로 선정■ 수도권 운영 소음 분석: 수직이착륙장 및 비행경로 설정■ 수도권 운영 소음 분석: Receptor 및 운용 설정■ 수도권 운영 소음 분석: 소음 분석 결과■ 수도권 운영 소음 분석: 소음 감소 기술 적용?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적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 개념 정립 및 구축 방안 마련■ UAM 수직이착륙장 구축 개요■ UAM 수직이착륙장 구축 개발 사업자 측면에서의 주요 관심 사항 분석■ UAM 수직이착륙장 구축 구역 계획 수립■ UAM 수직이착륙장 구축 구역 지정을 위한 권고 사항 도출■ 기반시설을 가정한 시뮬레이션■ 수직이착륙장(Vertiport/Vertistop) 개념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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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도심 항공 모빌리티 |
개인용 항공기 |
수직이착륙장 |
공유기반 모빌리티 |
소음 해석 |
영문 |
Urban Air Mobility |
Personal Air Vehicle |
Vertiport |
On-Demand Mobility |
Noise Analysis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_세종대_황호연_V1.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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