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CTAP-C157653-02 |
연구사업명 |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내 수소 누출 안전 확보를 위한 수소 제거 촉매 시스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20-04-13 ~ 2021-12-31
|
연구책임자 |
이상문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
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10,000,000 원
기업 : 70,000,000 원
계 : 280,000,000 원
|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9명
|
총연구비 |
정부 : 360,000,000 원
기업 : 110,000,000 원
계 : 470,000,000 원
|
연구기관명 |
경기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11-B5529894-000518-01 |
ISBN |
- |
○수소 산화촉매 제조기술 및 촉매-열 회수 통합시스템1. 수소 산화촉매(소재): 별도의 에너지 없이 구동 가능한 촉매이며, 상온에서 수소 산화반응을 통해 연료전지 내 미반응 수소 제어2. 수소열차 내 연료전지 유동흐름 분석을 통한 최적시스템(시스템)3. 폐열 회수 및 에너지 활용 방안 및 90% 이상/폐열 회수율 60% 이상(시스템): 수소 산화반응에 의한 발열량을 회수하여, 열차 내?외부적으로 폐열을 활용하는 방안 제시
|
색인어 |
한글 |
수소열차 |
연료전지 |
촉매 |
수소안전 |
폐열 |
영문 |
Hydrail |
Fuel cell |
Catalyst |
Hydrogen safety |
Waste heat |
최종보고서 |
(재)승인파일_최종보고서(기반연구)_KGU 최종.pdf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