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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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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고유번호 21TLRP-B146733-04
연구사업명 교통물류연구
연구과제명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
총 연구기간 2018-04-27 ~ 2021-12-31
연구책임자 강경표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16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6,240,000,000 원
기업 : 1,691,308,000 원
계 : 7,931,308,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39명 총연구비 정부 : 26,779,000,000 원
기업 : 8,767,831,000 원
계 : 35,546,831,000 원
연구기관명 한국교통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11-B552989-000511-01
ISBN -
1. 연구단
○ 교통혼잡과 배기배출물/미세먼지로 인한 환경오염 등의 도심교통 문제 해결 및 기존에 개발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하여 체험형 서비스 R&D를 구현하는 실증연구 추진으로 개발 완료 후 국민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육상용 신교통서비스(Transit as a Service, TaaS) 확보
○ 자율협력주행 기반 육상용 친환경 스마트 대중교통(소형/중·대형 버스) 시스템 기술 개발, 지능형 인프라 연계 운영/검증 기술 개발 및 실증을 통한 대중교통시스템 혁신의 시발점
2. 세부과제 목표
○ (1세부) 자율협력주행 기반 친환경 대중교통 플랫폼 기술 개발
­ 자율협력주행 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알고리즘 적용 기술 개발(서울대학교)
­ 자율협력주행 기술(인지/측위/판단/제어) 및 C-IPTS 연동 차량서비스 (차량관리/관제/응용서비스) 확장을 위한 SW & HW 플랫폼 개발(성우모바일)
­ 자율협력주행 기술 적용을 위한 소형 및 대형 버스 개조기술 개발(현대자동차)
­ 자율협력주행 및 승객 안전을 위한 비전 센서 기반 인지 최적화 기술 개발(스트라드비젼)
○ (2세부) 지능형 인프라 연계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개발
­ 관제센터 구축을 통한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관제 부분의 기술 선점과 운영기술 확보(KOTI)
­ 자율협력주행 안정성과 운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V2X 인프라(WAVE, C-V2X, 5G) 적용(SK텔레콤)
­ 실시간 교통 정보 및 사고 정보 등 동적 정보를 반영한 자율협력주행 디지털 인프라(HD map) 구축(SK텔레콤)
­ 안정적인 무인 자동운행을 위한 실시간 신뢰성 평가 알고리즘 및 유지보수정책 최적화 알고리즘을 개발(NZERO)
­ C-ITS 사업 연계와 5G 기반의 V2X 진화를 고려한 WAVE/C-V2X Hybrid 방식의 협력형 차량통신/보안 기술 적용 및 표준 개발하고자 함(CEST)
○ (3세부) 사용자 중심 대중교통 운영환경 구축 및 실증 평가
­ 실증 단지 선정/설계/구축/평가 및 가이드라인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 자율협력주행 대중교통 및 자율협력주행/일반차량 혼합상황 모사 가능한 시뮬레이션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텔레컨스)
­ 스마트 대중교통 운영 효율성 평가 시스템 개발 (한국교통연구원, 텔레컨스)
­ 수요 대응형 스마트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 서비스 첨단화 시스템 개발 및 적용 (한국교통연구원, 인포뱅크)
­ C-IPTS 기반 관제시스템 빅데이터 활용(서비스) 기술 개발 및 서비스 종류별 최적 데이터 처리 기술 개발(인포뱅크)
­ 실증단지 구축 및 실용화 추진을 위한 법?제도 정비(법제연구원)
색인어 한글 ­ 자율협력주행기술 ­ 자율협력주행버스 ­ 협력형 지능형대중교통시스템 ­ 교통관제센터 ­ 디지털인프라
영문 ­ Connected and Automated Driving Technology ­ Connected and Automated Driving Bus ­ Cooperative Intelligent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 Traffic Control Center ­ Digital Infrastructure
최종보고서 1-2. [서식]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시스템 실증 연구_최종보고서(연구단)_최종제출본.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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