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0RTRP-B137949-04 |
연구사업명 |
철도기술연구사업 |
연구과제명 |
기존선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 기술개발 |
총 연구기간 |
2017-11-24 ~ 20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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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최상현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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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2,869,000,000 원
기업 : 869,200,000 원
계 : 3,738,200,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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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3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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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9,084,000,000 원
기업 : 2,965,765,000 원
계 : 12,049,765,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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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한국교통대학교산학협력단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 기존 무도상 교량(판형교, 트러스교)에서 레일을 장대화하기 위한 설계 핵심기술 개발 및 시험시공을 통한 개발품의 성능평가.○ 기존 무도상 교량에서 궤도상태가 비교적 양호한 경우 기존 궤도구성품을 활용하여 최소의 비용으로 레일을 장대화하기 위한 핵심 제품 및 장치 개발.<1세부>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 설계 핵심기술 및 보수보강매뉴얼 개발○ 무도상 교량 상태평가기법 및 보수?보강매뉴얼 개발○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에 따른 궤도-교량 상호작용 해석?시험?설계기술 개발○ 무도상 교량 장대레일화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무도상 교량 레일 장대화를 위한 기준[안] 개발○ 시험시공구간 선정, 검토 및 관리○ 시험시공구간 현장계측, 성능평가 및 보수보강 매뉴얼 검증<2세부> 기존 기존 궤도구조를 활용한 레일 장대화 장치 개발 및 시험시공을 통한 성능검증○ 침목-강거더 종방향 및 횡방향 저항력 확보를 위한 체결 시스템 개발○ 선형조정 및 충격완화용 침목 탄성받침 개발○ 무도상교량 레일장대화를 침목 개발○ 시공성 향상을 위한 부대 장비 개발○ 연구성과 적용을 위한 Testbed 설계 및 시공○ 연구성과에 대한 성능검증 인증○ 상용화 기반 구축※ 장대화시 기존 구성품 활용 대상 - 레일을 제외한 궤도구성품(체결장치 및 목침목) 및 교량 상하부 구조 전체 - 단, 일부 불량한 궤도구성품은 교체하며, 교량 상태가 불량한 개소의 보수보강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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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트러스 교량 |
판형교 |
장대레일 |
구조안정성 |
레일장대화 장치 |
영문 |
truss bridge |
Steel plate girder bridge |
Continuous welded rail |
Structural stability |
Devices for CWR |
최종보고서 |
연구단_최종보고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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