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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 글보기
국토교통R&D 연구개발보고서에 대한 과제고유번호, 연구사업명,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당해년도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총인원수, 내부인원수, 외부인원수), 총 연구비(정부연구비, 기업연구비, 계), 연구기관명 및 소속부서, 참여기업명, 참여연구기관명, 위탁연구, 내용, 색인어, 관련첨부파일 정보 제공
과제고유번호 18CTAP-C117188-03
연구사업명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연구과제명 HILS기법을 적용한 플랜트 기자재 정밀안전진단 기술개발
총 연구기간 2016-06-28 ~ 2019-04-27
연구책임자 이봉수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5명 당해년도
연구비
정부 : 29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290,000,000 원
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15명 총연구비 정부 : 880,000,000 원
기업 : 0 원
계 : 880,000,000 원
연구기관명 (재단)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등록 발간번호 -
ISBN -
○ 플랜트 기자재 상태 기반 고장진단 모델식 개발
○ HILS 기법을 적용한 플랜트 기자재 현장 재현 시뮬레이터 개발
○ 플랜트 기자재 고장모드 및 내구 수명 DB 구축
○ 선행 연구사례 분석 및 관련 기술기준 조사
- 진단대상의 설계 기준, 설치상태, 공정 분석
- 설비이력카드, P&ID 검토 등을 통한 기자재의 작동 환경 분석
- 정상상태 작동 조건과 비정상상태 작동 조건의 조사/분석
- 관련 부처에 산재해 있는 안전검사 관련 기술기준의 중복성 검토
- 플랜트 위험도평가 및 안전진단과 관련된 법령 및 기술기준 조사
○ 비파괴시험, 진동감시 시스템 등 활용한 정밀안전진단 기술 개발
- 육안 검사를 통한 기존 안전진단의 문제점 조사/분석
- 비파괴시험 및 진동상태 모니터링 기법 개발
- 가동중 실시간 진동 및 변위 측정을 통한 안전진단 기술 개발
- 플랜트 소재에 대한 침식, 부식 모니터링 기법 활용한 진단기술 개발
○ HILS기법을 적용한 신뢰성 시험 기법 개발
- 현장의 실제 작동 환경(조건)을 반영한 재현 시뮬레이터 개발
- 진동 피로내구, 굽힘 시험, 열사이클, 워터 해머링 등 다양한 Lab-test 수행
- 기자재 수명예측 모델식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정확성 검증
○ 사고사례, 안전기준 및 고장율 DB 구축
- Lab-test 결과 반영, 국내외 시험 표준의 보완 및 개선안 제시
- 생산가용도 평가 표준 DB 구축
○ 플랜트 기자재 상태기반 고장진단 모델식 개발
- 건정성/고장모드 데이터 비교분석을 통한 고장진단 가능 제어알고리즘 개발
- 배관 기자재 잔존수명 예측기술 개발
- HIL 시뮬레이터를 통한 고장모드 시험 결과의 비교, 분석을 통한 기자재의 신뢰성 및 예상 수명 평가
색인어 한글 안전진단 힐스 플랜트 기자재 시뮬레이션 수명예측
영문 Safety diagnosis HILS Plant component Simulation Life Predi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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