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고유번호 |
21ATRP-C108046-07 |
연구사업명 |
항공안전기술개발사업 |
연구과제명 |
공항 항공기 이동지역 이물질(FOD) 자동탐지 시스템 개발 |
총 연구기간 |
2015-12-29 ~ 20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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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박명규 |
당해년도 참여 연구원수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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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해년도 연구비 |
정부 : 1,165,000,000 원
기업 : 471,075,000 원
계 : 1,636,075,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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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연구기간 참여 연구원수 |
49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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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연구비 |
정부 : 18,188,000,000 원
기업 : 7,525,919,000 원
계 : 25,713,919,000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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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관명 |
(주)웨이브텍 |
등록 발간번호 |
- |
ISBN |
- |
***최종목표***** 활주로 이물질 자동 탐지를 위한 고정형 및 이동형 시스템 개발* 고정형과 이동형 시스템에 대한 공인전문시험기관 성능시험 추진1. 고정형 * 센서구성 : 레이다 + EO(IR Laser Light) * 기본기능 : 통합운영 시스템 1set - 고정 및 이동형 탐지 장치 통합 운영 및 전시 기능 - 다수 활주로 실시간 통합 운영을 위한 확장성 제공 - 공항 내 설치된 항행시스템과의 연계 운용 기능 - 운항 정보 관리 시스템 연계기능 - FOD 탐지 관련 DB 및 통계자료 자동생성 기능 * 최소탐지대상물질 : - FAA 기준 이상을 만족하되 - 2cm 이상의 물체도 센싱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 (3cm -> 2cm) - 2cm 이상의 물체에 대해서는 탐지대상물질 및 크기, 판단기준, 시험평가 방법 등을 개발하여 적용 - 탐지거리 : 400m 이상 - 위치 정확도 : 1m 이내 - 탐지 갱신주기 : 4분 이내 - 탐지시간 : 1분이내 - 탐지 확률 : 95% - 최소탐지RCS : -30dBsm - 기상조건 : FAA 기준과 동일 - 오경보 신뢰성 : FAA 기준과 동일 - 제품수명 : FAA 기준과 동일 - 환경조건 : FAA 기준과 동일 - 전원공급 : FAA 기준과 동일 - 기타 : 기타 정의되지 않은 기준은 ICAO, FAA, RTCA의 관련문서 기준적용 2. 이동형 * 센서구성(안)(변경가능):레이다 + EO(IR Laser Light) * 기본기능 : 통합운영 시스템 1set - 고정 및 이동형 탐지 장치 통합 운영 및 전시 기능 - 다수 활주로 실시간 통합 운영을 위한 확장성 제공 - 공항 내 설치된 항행시스템과의 연계 운용 기능 - 운항 정보 관리 시스템 연계기능 - FOD 탐지 관련 DB 및 통계자료 자동생성 기능 * 최소탐지대상물질 : - FAA 기준 이상을 만족하되 2cm 이상의 물체도 센싱될 수 있도록 개발 2cm 이상의 물체에 대해서는 탐지대상물질 및 크기, 판단기준, 시험평가 방법 등을 개발하여 적용 - 탐지거리 : 레이더 전방탐지거리 100m 이상(160m), 레이저 스캔탐지 폭 20m 이상, 이동속도 60km/h 이상 - 위치 정확도 : 1m 이내 - 탐지 갱신주기 : 해당없음 - 탐지시간 : 실시간 처리 - 탐지 확률 : >95% - 최소탐지RCS : -30dBsm - 기상조건 : FAA 기준과 동일 - 오경보 신뢰성 : FAA 기준과 동일 - 제품수명 : FAA 기준과 동일 - 환경조건 : FAA 기준과 동일 - 전원공급 : FAA 기준과 동일 - 기타 : - 차량내 실시간 처리 및 전시/제어 기능 - 무선통신기능 장착 - 이물질 수거장치 장착/연동기능 보유 - 기타 정의되지 않은 기준은 ICAO, FAA, RTCA의 관련문서 기준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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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
한글 |
이물질 |
미국연방항공국 |
국제민간항공기구 |
미국항공통신기술위원회 |
전자광학/열영상 |
영문 |
FOD |
FAA |
ICAO |
RTCA |
EO(IR Laser Light) |
최종보고서 |
최종보고서_210311.pdf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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