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청기술명 |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와 강성벽 힌지 일체형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
기술을 개발 또는 개량한 자 |
기술을 개발 또는 개량한 자 정보
1 |
개발자 혹은 개발기관 |
이름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주소 |
경기 의왕시 철도박물관로 176 |
2 |
개발자 혹은 개발기관 |
이름 |
(주)한화건설 |
주소 |
경기 시흥시 대은로 81(대야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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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분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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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기술내용 (요약) |
짧은 토목섬유 보강재(높이의 35% 수준)와 기준틀로 조성된 토체를 강성벽체와 힌지형 연결재로 일체화하는 기술로, 토공을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하는 시공순서로 소요용지 및 잔류침하를 저감할 수 있는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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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기술범위 |
옹벽과 보강토옹벽의 장점을 조합하여 반복 이동하중을 효율적으로 지지할 수 있는 철도 보강노반 시스템 기술로,
1. 높이의 35%수준의 짧은 보강재가 적용된 토체와 휨 및 전단에 대한 저항력을 갖는 벽체가 힌지형 연결재를 통하여 일체화 되어 상재하중을 분담함으로써 벽체는 전철주 기초로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2. 토체를 선 시공한 후 벽체를 후 시공하여 잔류침하를 최소화하는 기능
3. 사전 제작된 힌지형 연결재를 기준틀에 고정 설치하여 시공오차 및 침하에 대한 변위 조절 기능
4. 토체 시공 시 안정성 확보 및 다짐 정밀도 향상이 가능한 기준틀 적용 노반구조와 노반 상부 배수층과 토체 외측자갈 배수층이 상호 연결된 이중 배수구조로 조성된 노반시스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