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발굴 본격화
게시일 : 2019-12-23 조회수 : 3638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발굴 본격화
-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2019년 제3차 운영위원회 개최 -

 

□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는(이하 “얼라이언스”) 지난 12월 18일 서울 엘타워에서 2019년 제3차 얼라이언스 운영위원회를 개최하였다.

 ㅇ 본 회의에서는 의장사(LG CNS)의 얼라이언스 활동실적 보고가 이루어졌고, 신규 가입신청기관 승인 및 기술분야별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위한 워킹그룹 구성 등 두 가지 안건을 심의ㆍ의결했다.

□ 이번 얼라이언스 운영위원회에서는 58개 기관이 결격사유 해당 여부 등의 심의를 거쳐 정식 회원사가 되었으며, 이에 따라 회원사 수는 총 472개가 되었다.

 ㅇ 얼라이언스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누구나 얼라이언스 홈페이지를 통해 상시 가입신청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 워킹그룹 구성은 13개 스마트시티 기술·서비스 분야 중 ‘플랫폼’, ‘스마트교통’, ‘헬스케어’ 등 7개 분야에서 워킹그룹의 대표기업, 그룹멤버기업 및 협력기관(간사)이 확정되었으며, 나머지 분야는 내년 1월까지 구성을 완료할 예정이다.
  * 스마트시티 기술·서비스 워킹그룹 구성
     : (’19.12) 플랫폼, 스마트교통,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 안전, 생활
       (’20.01) 디지털트윈, 사이버보안, 환경, 로봇, 거버넌스, 일자리

 ㅇ 이들 워킹그룹은 얼라이언스 회원사가 국내외 스마트시티 사업에 참여할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기술협력 방안마련 및 신규 비즈니스모델 발굴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ㅇ LG CNS 유인상 상무(운영위 위원장)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사업 공모 시 회원사 간 컨소시엄 등의 형태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각 회원사의 활발한 워킹그룹 활동이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 한편, 얼라이언스는 올 한해 조직체계 구축ㆍ지원단 신설 등 얼라이언스 운영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회원사간 소통을 위한 토크콘서트 개최와 ‘스마트시티 서비스 솔루션 카탈로그’ 제작·배포 및 발주처 상담회 개최 등을 통한 국내외 홍보에도 힘써왔다.

 ㅇ 내년에는「워킹그룹 운영 및 성과활용 가이드라인(가칭)」마련과 더불어 공식홈페이지(’19.12월말 오픈) ‘아고라 게시판’을 통한 회원사 간 토론의 장 마련, “2020 대한민국 일자리 엑스포” 내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특별관 조성과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주제로 기획 방송 제작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첨부파일 : 191223_보도자료_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스마트시티 솔루션 발굴 본격화.pdf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제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변경금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기관보도 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제3유형)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이다혜
  • 연락처 031-389-6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