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고객제안

고객제안 글보기
고객제안 게시글에 대한 제목, 이름,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제목 문정동 컬처밸리 개폐돔 설치관련
이름 김** 등록일 2021-03-16
안녕하세요, 행정업무를 처리하시느라 노고가 많으십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2020년 1월 30일‘서울주택도시공사, RLSS 연구단’이 주관하는 문정컬처밸리 개폐식 지붕구조물 설치 사업설명회 후 2021년 6월 까지 완공되기로 했던 문정컬처밸리의 개폐식 지붕구조물 설치 공사가 아직도 진행되지 않아 민원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송파구청에서는 문정지역 주변의 대규모 개발 계획에 따른 난개발을 방지하고 공익성이 전제된 친환경적 도시개발을 도모하고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 및 공공행정 지원시설을 계획적으로 유지하여 서울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공간 조성이라는 목적 하에 2007년부터 문정도시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도시개발 사업 주요계획 내용 중 문정컬처밸리를 365일 24시간 활용되는 미디어, 문화, 놀이를 결합한 복합 공간으로 서울 남부권의 문화예술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문정컬처밸리 내 복층구조 입체공간인 썬큰 광장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되는 개폐식 대공간 대상지로 선정돼 국내 최초로 개폐식 지붕구조물이 2019년 말에 완공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문정지구 컬처밸리는 개폐식 지붕구조물이 설치되지 않아 썬큰 구조로 오픈되어 있어 문화 예술 공연이나 활동이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계획되어 있던 개폐식 지붕구조물이 설치된다면 이곳에서 비가 오거나 눈이 와도 날씨에 제약 없이 문화 예술 공연 등이 가능해져 자연스럽게 유입 인구가 증가할 것이며 일대 상가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문정컬처밸리 인근 상가 상인들은 개폐식 지붕구조물이 설치되는 것을 적극 찬성하고 있으며 약 200명에 해당하는 입주민들이 개폐식 지붕구조물 설치에 찬성하는 동의서를 작성해 주셨으며 찬성 동의서는 서울주택도시공사에 전달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당초 계획되어 있는 개폐식 지붕구조물 설치 공사가 계속 지연되고 있어 그 이유를 서울주택도시공사 측에 문의해 보니 몇몇의 인근 입주민들이 개폐식 지붕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자신의 점포가 가려진다는 이유로 송파구청, 국토부 등에 민원을 제기하여 공사 진행이 무기한 지연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정컬처밸리 인근 상인들은 개폐식 지붕구조물이 설치될 경우 유입될 수 있는 주말 유동인구로 인한 매출액 상승률을 고려하여 임차료가 비쌈에도 불구하고 문정지구에 들어와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과 달리 개폐식 지붕구조물 설치가 지연되고 다양한 문화 예술 공연을 할 수 없게 되자 상권은 침체되고 결국에는 비싼 임차료를 견디지 못하고 폐업을 하는 경우도 있고 공실인 점포도 있습니다. 현재 입점한 점포들이 업황이 녹록지 않지만 송파구청의 도시개발 계획 중 하나인 개폐식 지붕구조물이 설치된다면 문정지구 전체 상가들에 극적인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개폐식 지붕구조물 설치 공사를 찬성 동의서를 제출한 약 200명의 상인이외에도 개폐식 지붕구조물 설치로 인한 상권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는 상인들이 대다수이며 단지 몇몇의 민원제기로 문정지구 컬처밸리의 큰 그림이 완성되지 못하는 것은 매우 불합리합니다.
이에 문정컬처밸리 개폐식 지붕구조물 설치 공사를 조속히 시행하여 상권 활성화를 통해 인근 상인들의 재산 피해를 줄이고 더 나아가 문정컬처밸리를 365일 24시간 활용되는 미디어, 문화, 놀이를 결합한 복합 공간으로 만들어 지역 상인과 주민, 방문객 모두가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축제 중심의 문화·예술 공간으로 만들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대다수 입주민들이 찬성하고 갈망하는 개폐식 돔 설치 공사가 5~6명의
소수 인원의 반대로 지연,무산되지 않도록 다시 한번 조속한 공사 재개를
촉구하는 바입니다.
만약 돔 설치 공사가 지속적인 지연 및 중단이 있을시 입주민들은 이 상황
을 그냥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어려운 시기에 개폐식 돔 설치가 하루빨리 마무리가 되어 힘들어하는
상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 있도록 다시한번 부탁드립니다.
첨부파일 .문정동.hwp (크기:91136 byte)

답변입니다

게시글답변에 대한 담당부서, 답변일, 내용, 첨부파일 정보제공
답변자 이성희 답변일 2021-03-18
안녕하십니까,

귀하께서 보내주신 여러 고견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답변에 앞서 불편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서는 국토교통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폐식 대공간 건축물의 통합설계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과제를 추진 중에 있습니다.
본 과제는 2015년부터 추진되어 왔으며, 영남대학교 강주원 교수님이 연구책임자로서 연구단을 구성하여 대학교, 정부출연연구기관, 기업 등 여러 기관이 함께 참여하고 있습니다.

본 과제에서 개발된 기술의 실증을 위해 추진 중인 “개폐식 지붕구조물의 실증화 사업”은 연구단을 주관으로 하여 서울주택공사(SH공사)에서 문정컬쳐밸리의 실증부지를 제공하였으며, 2017년 MOU 체결, 설계, 디자인심의, 인허가 등 여러 행정적인 절차를 거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실증부지 인근 이해당사자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 공청회 등을 실시하여 찬반을 비롯한 여러 의견을 수렴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통행로를 추가 확보하기 위한 설계변경도 진행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실증부지 인근 이해당사자로부터 실증반대에 대한 의견이 수차례 제기됨에 따라, 본 실증사업에 대하여 여러 이해당사자간의 상호 소통이 일부 부족한 측면이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개폐식 지붕구조물의 실증화 사업”의 공사를 우선 일시 중단하도록 관련 기관과 협의하였으며, 관련 기관과 이해당사자 상호간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자 서울주택공사(SH공사)의 “갈등조정제도”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서울주택공사(SH공사)의 “갈등조정제도”는 외부전문가가 어느 편도 아닌 제3자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갈등을 진단하고 조정하는 제도입니다.

귀하께서 “갈등조정제도”를 활용하는데 빠른 시일 내에 적극 참여하셔서 입장을 밝혀주시고 함께 논의해주신다면 모두가 이해하고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아울러, 귀하께서 여러 곳으로 의견을 제시하는데도 어려움이 많으실 것이고 일관된 답변을 드리고자 창구를 일원화하여 “소통 담당자”를 지정하였습니다.

앞으로 의견은 아래 소통 담당자의 연락처를 통해 연락하여 주시기 바라며, 주신 의견은 관련 기관에서 공유하여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 소통 담당자 : SH공사 김도현 과장(02-3410-7599, sign71@i-sh.co.kr)

감사합니다.

목록

  • 담당부서연구지원실
  • 담당자김정선
  • 연락처 031-389-6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