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전체메뉴닫기
홍보영상(상세)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홍보영상

2014-12-07

(자막)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국민생활을 편리하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사람중심의 기술개발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갈것입니다.
1971 경부고속도로 완공
1974 서울지하철 1호선 준공
1973 소양강댐 준공
1976 주베일산업항 건설, 중동 수출 붐
1988 서울올림픽 개최
1989 1기 신도시 준공
2000 서해대교 개통
2001 인천국제공항 개항
2004 KTX 서울-부산 구각 개통

고단하고 어려웠던 지난 시절
나라의 버팀목이 되어 주었던 건설과 교통 산업
국토교통은 역사의 발전속에서 국민의 삶과 늘 함께 해왔습니다.
우리나라 국토교통부문에서 최초로 R&D의 태동을 알린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의 설립과 함께 국토교통 R&D의 시대가 시작됩니다.

국토의 기반시설과 건설ㆍ제조사업을 이끌었던 R&D는 양적성장을 넘어 성장동력의 가치를 창조하는 국토교통 R&D로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였습니다.
성장의 그늘뒤에는 아직 많은 문제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이제 새로운 길을 찾아야할때 입니다.

새정부 출범과 함께 국민이 행복한 국토창조를 위해 국토교통정책에도 패러다임의 대전환이 필요합니다.
세계선진국들 역시 다양한 지역과 사회여건에 맞게 맞춤형 국토과 공간 교통전략의 발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속에서 국토교통부는 SOC 투자 주택건설 등 공급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편리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고 보편적 주거복지를 실현하여 국민이 행복한 창조경제를 실현할 것입니다.

이에 맞추어 국토교통 R&D도 기존의 시설물 중심연구보다는 과학기술과 문화의 융합을 통해 보다 감성적이고 소프트웨어적인 창조적 국토공간을 창출하는 연구로 변화될 예정입니다.

이제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은 미래 트랜드에 적극 대응하고 국민에게보다 가까운 국토교통기술을 추구하는 국토교통과확기술진흥원으로 거듭나 새로운 R&D 4.0 시대로 거듭나려고 합니다.

새로운 10년을 위해 국토교통 R&D는 4가지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상상과 창의가 넘치는 창조도시를 구현하고 첨단기술로 안전한 국토를 보장하는 창조적 국토공간 R&D
저소득층과 사회적 약자 등이 해택을 받고 국민 모두가 편리한 공공기술을 구현하는 공공행복 R&D
문화와 과학기술의 융복합을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하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문화융복합 R&D
공간정보, 빅데이터 기반 기술을 통해 다양한 시스템 통합과 새로운 인프라 시대를 여는 시스템 통합 R&D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국민생활을 편리하고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사람중심의 기술개발로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나갈것입니다. ​

* 본 영상물의 저작권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있으며, 무단 사용시 저작권법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영상물의 사용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바랍니다.

목록

  • 담당부서기획조정실
  • 담당자이다혜
  • 연락처 031-389-6434